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디지털 앱 광고시장의 삼국지 시대가 도래하다(구글, 메타, 애플의 각축전)

꿈달(caucasus) 2022.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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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디지털 앱 광고 시장하면 단연 2개의 기업이 독점하다시피 해왔습니다.

바로 구글과 메타(페이스북). 그런데 최근 또 다른 기업이 디지털 광고시장의 강자로 급 부상중입니다.

 

 

그 기업은 바로 애플입니다.

앱 광고 플랫폼 앱슈머(Appsumer)의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애플의 앱 검색 광고 시장점유율은 15%. 작년 2분기보다 5%P 높은 수치.

 

 

구글, 메타에게 도전장을 내미는 애플... 심상치 않다.

 

 

동 기간 구글과 메타의 시장점유율은 오히려 하락.

올해 2분기 시장 1위 구글의 점유율은 34%로 전년 동기 대비 1%P 감소, 2위 메타의 점유율은 28%로 전년 동기 대비 4%P 하락했습니다.

 

 

광고주들의 채택 비율도 비슷한 양상입니다. 지난 2분기 광고주가 애플의 검색 광고를 채택한 비율은 94.8%로 전년 동기 대비 3.7%P 증가. 구글과 메타의 채택률은 각각 1.7%P, 3.0%P 감소.

 

 

애플은 왜 약진했을까?

 

 

이렇게 애플이 성장하게 된 이유는 지난해 도입한 개인정보보호정책 때문입니다.

작년 애플은 제 3자가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하려면 반드시 본인의 동의를 받도록 정책을 변경했는데,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던 구글과 메타가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작년 4월 애플이 공개한 iOS 14.5에는 앱 추적 투명성(ATT) 기능이 포함됐습니다.

본인의 동의 없이는 제 3자가 모바일 운영체제 iOS에 기록되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업데이트 직후 앱 추적을 허용한 이용자 비중은 불과 15% 밖에 안됐어요.

특히 북미에서는 앱 추적 허용 비중이 4%.

 

 

이렇게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정보 제공을 거부하자,

개인 사용자의 데이터에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던 구글과 메타는 매출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 맞춤형 광고란?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활용해 마이크로타겟팅 광고를 제공하는 방식. 데이터 활용이 제한되자 광고 효과가 떨어지면서 매출도 함께 감소.

 

 

 

얻친데 덮친격으로 구글과 메타 또 다른 문제를 마주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인정보위)로부터 과징금과 시정명령을 부여받았는데요.

국내시장에 한정된 이슈지만, 당분간 구글과 메타의 광고 산업이 위축될 전망입니다.

 

 

지난 14일 개인정보위는 구글과 메타에 각각 692억 4,100만 원, 308억 6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는데, 이용자의 데이터를 동의 없이 수집하고 맞춤형 광고에 이용하는 등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했기 때문입니다.

 

 

시정명령도 함께 내렸는데요.

이제 구글과 메타가 포털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용자들에게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한다는 사실을 알리고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반면 애플은 디지털 앱 광고 부문을 더욱 성장시킬 계획으로, 대규모 신규 인력 채용도 예정돼 있습니다. 비록 매출 규모에서는 구글과 메타에 뒤지지만,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확대되면서 절대 가볍게 볼 수 없는 강력한 경쟁자가 됐습니다.

 

 

올해 애플의 광고 사업 매출은 47억 달러로 예상되며, 2026년에는 304억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 2021년 광고 매출액이 각각 2,090달러와 1,150달러인 구글과 메타에 비하면 규모는 작지만,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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