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꿈달의 2020년 8월 미국 혁신기업 주식투자 수익률 (미국 혁신기업 장기 투자로 부자되기 프로젝트)

꿈달(caucasus) 2020. 9. 1.
728x90

 

- 꿈달의 2020년 8월 미국 혁신기업 주식투자 수익률 -

(미국 혁신기업 장기 투자로 부자되기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노후걱정 없는 자산 100억 만들기에 도전중인 꿈달입니다.

8월 초에 제가 미국 혁신기업 장기 투자 프로젝트로 7월 수익률을 공개하였는데요. 그 후로 어느새 한달이 지나갔네요. 긴 장마와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8월도 다사다난했는데, 모두 안녕하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참고로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자 두 아이를 육아중인 아빠입니다. 저는 거액의 투자자가 아닙니다. 평범한 직장인 생활 수준에서 여유자금으로 미국 주식을 장기 투자하고 있습니다. ^^

 

그럼 2020년 8월 미국 혁신기업 주식투자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류의 미래를 선도할 산업으로 몇 가지 분야를 선정하고 그 분야에서 최정상을 달리고 있는 기업들에게 투자를 하였습니다. 제가 인류의 미래를 선도할 산업으로 선정한 분야는 클라우드, 인터넷(IT), 반도체, 소셜미디어(SNS), 전기차(무인주행자율차) 입니다.

 

 

1. 클라우드 섹터 : 마이크로소프트(MSFT)

클라우드 시스템은 언제 어디서나 하드웨어에 구애받지 않고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활용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이같은 클라우드는 인류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켜 줄 혁신적인 산업입니다. 현재 클라우드 사업의 대표주자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알파벳’ 이 있습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주식을 매입하였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표적인 배당주이기도 합니다.

 

* 7월 수익률 : 24.3%

* 8월 수익률 : 23.2% ( 전월 대비 -1.28% )

 

> 8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 호재가 제법 많았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미 국방부와 함께 군사용 클라우스 시스템인 제다이(JEDI)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해외 정부와도 유사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틱톡의 미국 법인 인수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월마트가 공조하여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 인수가 성공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단번에 SNS 분야 강자로 발돋움 하게 됩니다. 또한 미국 정부는 마이크로소프트와 AI 및 양자 컴퓨팅 연구기관 설립과 지원에 향후 5년간 10억달러를 투입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 같은 호재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양호한 매출 실적으로 저의 8월 마이크로소프트 주가는 7월 대비 23.2%의 수익률을 기록하였네요. 8월에 마이크로소프의 주식을 추가 매입하여 수익률은 전월 대비 1.28% 하락한 것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만약 8월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추가 매입이 없었다면 전월 대비 10% 정도 수익률이 상승되었을 것입니다.

 

 

2. 인터넷, IT 섹터 : 알파벳(구글의 모기업, GOOGL)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급증하고 이와 관련한 IT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인터넷, IT 산업의 강자로 군림중인 알파벳을 매입하였습니다. 알파벳은 구글로 대표되는 검색, 디지털 광고, 미디어(유튜브), 무인주행자율차(웨이모), AI(알파고) 등을 개발한 글로벌 IT기업입니다. 앞으로 인류의 미래를 혁신하고 선도할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7월 수익률 : 20.8%

* 8월 수익률 : 32.7% ( 전월 대비 +12% )

 

> 8월 알파벳에는 다음과 같은 호재가 있었습니다.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가 아마존, 넷플릭스, 알파벳, 테슬라 등의 주식을 대량 매수하며 주가를 견인하였습니다. 손정의 회장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그동안 거액을 투자했던 나스닥 유니콘 기업들에게서 큰 손실을 입었었는데, 앞에서 소개한 기업들에 다시 재투자하여 손실을 많이 회복했다고 하네요.

 

또한 알파벳 역시 클라우드 사업을 운영 중에 있는데, 알파벳은 원격의료 업체인 Amwell 에 1억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격의료 산업에 자사의 클라우드 사업을 접목시켜 원격의료 분야의 클라우드 산업을 선점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제 침체가 아주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며 경제가 정상화 될 조짐이 보이자 기업들의 광고 수요 역시 회복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효과들로 저의 8월 알파벳 주가는 7월 대비 12%의 수익률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3. 반도체(GPU) 섹터 : 엔비디아(NVDA)

컴퓨터와 전자기기 등에 쓰이는 반도체는 핵심 부품이지요. 이 반도체의 수요는 미래에도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IT 기술이 발전할수록 하드웨어에는 더 많은 반도체가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그 중에서도 그래픽 처리용 프로세서(GPU)를 전문으로 설계하는 엔비디아의 미래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게임, 클라우드 뿐만 아니라 무인주행 자율차에도 엔비디아의 GPU는 필수적입니다.

 

* 7월 수익률 : 25.8%

* 8월 수익률 : 52.8% ( 전월대비 +27% )

 

> 8월 엔비디아에는 다음과 같은 호재들이 있었습니다. 미국의 애널리스트 William Stein 은 엔비디아에 대하여 “엔비디아에 대한 엔드마켓 수요는 다소 엇갈리기는 하나, 동사는 게임, 인공지능(ai), 자율주행 부문 등에서 견고한 시장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동사의 2분기(5~7월) 실적은 우수했으며, 하반기에도 게이밍, 데이터센터, 컴퓨팅/네트워킹 부문 등 모든 수요가 견고하게 나타나고 있어 우수한 실적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같은 호재로 저의 8월 엔비디아 주가는 7월 대비 27%의 수익률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4. 소셜네트워크(SNS) 섹터 : 핀터레스트(PINS)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집 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자 자연스레 사람들은 소셜미디어에 접속하는 시간이 증가하였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검색과 공유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소셜미디어입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그림을 검색하면 이와 연관된 전세계 유저들의 이미지를 찾아주기 때문에 예술적 영감을 얻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SNS입니다.

 

현재 핀터레스트는 회원수는 1분기 기준으로 3억6천500만~3억6천700만 명으로, 시장이 예상한 3억4천500만 명을 웃돌았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회원수가 급증하고 있지요. 기업의 재무상태도 매우 건전합니다. 핀터레스트는 1분기 말 보유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약 17억 달러이며, 금융 채무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빚 얻어서 사업하는 기업이 아니네요.

 

* 7월 수익률 : 71.1%

* 8월 수익률 : 74.5% ( 전월대비 +3.4% )

* 핀터레스트를 8월에 소액으로 추매하였는데 평균 수익률로 반영하기에 무리가 있어 8월 추매한 핀터레스트는 제외하였습니다.

 

2019년 나스닥에 상장한 따끈 따근한 유니콘 기업입니다. 현재 소셜미디어 글로벌 시장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자회사인건 아시죠?), 스냅쳇, 틱톡, 핀터레스트 등이 점유하고 있는데 페이스북이 대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미국에서 3번째로 큰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가 7월에 급등을 해서 현재 조정중에 있습니다. 그래도 8월 한달간 수익률이 3.4% 증가해 주었습니다.

 

5. 전기차, 무인주행자율차 섹터 : 테슬라(TSLA)

100년 이상 교통, 운송 수단을 지배하고 있는 것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입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내연기관 중심의 패러다임이 깨지고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동력의 운송수단 등장이지요. 대표적으로 전기차, 수소차 등이 있습니다. 또한 무인주행자율기술이 가미되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같은 메가트렌드에 가장 앞서 있는 기업. 바로 테슬라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와 무인주행자율기술 두 가지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테슬라의 주가를 연초부터 주의깊게 지켜보았는데요. 앞으로 인류의 운송수단에 혁신을 불러올 기업이라 판단하고 8월초에 매수하였습니다.

 

* 8월 수익률 : 57.5%

 

> 8월에 테슬라에 많은 호재가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4분기 연속 흑자로 인해 S&P 500 지수에 편입 조건이 완성되었고 편입 여부는 9월에 결정될 예정입니다. 또한 테슬라는 최근 급등한 주가를 5:1 액면분할을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3~4년 이내 배터리 용량을 두 배 가까이 증가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중국에서의 자사 자동차 판매량 급증도 호재였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전기차 관련 핵심 부품을 자체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들에게 판매를 하려는 계획도 추진중입니다. 전기차 관련 생태계를 선점하려는 포석입니다. 이처럼 많은 호재로 인해 8월 한달간 57.5%의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사실 매입하고 약 2주간은 크게 하락해서 –15% 까지 손실을 보기도 했었습니다.)

 

이렇게 8월 제가 투자한 미국 혁신기업들의 수익률과 기업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5개 기업의 처음 매입한 주가를 기준으로 평균 수익률을 평가하고 있는데 중간 중간 추가매입할 경우가 생겨 수익률 산정에 변수로 작용되네요. 소액으로 투자하는 경우는 수익률 산정에서 제외하려고 합니다. 정말 소액이거든요. ^^;; 9월에는 어떤 결과가 전개될지 궁금하네요. 이상으로 꿈달의 미국 혁신 기업 장기 투자로 부자되기 프로젝트 2020년 8월 수익률 공개 글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관련포스트

2020/08/04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꿈달의 2020년 7월 미국 주식 투자 수익률 공개

2020/08/23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주식투자 초보자(입문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주식투자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팁)

2020/08/20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내가 주식투자를 시작하고 나서 경험한 삶의 변화들

2020/04/10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코로나 경제 위기 변동성의 시대, 장기투자에서 해법을 찾는다.

2020/03/14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미국 1등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핵심자산 투자처로 미국이 중요한 4가지 이유)

2020/07/15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하는 방법(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자~)

2020/07/16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미성년자 증여세 신고 따라하기(자녀에게 목돈 증여하고 홈텍스 증여세 신고하기)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