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투자원칙)

꿈달(caucasus) 2020. 11. 5.
728x90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투자원칙)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주식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상반기에 코로나19 팬데믹 으로 주식시장이 바닥을 친 이후로 크게 반등에 성공했지요. IMF, 2008년 금융위기 등 과거의 학습 경험 때문인지 올해 증시가 바닥을 치고 있을때 주식투자를 시작하신 분들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생각해봅니다.

 

유튜브, 뉴스를 보면 많은 분들이 저마다의 주식 투자 성공 이야기를 하고 있고 각자 자기만의 투자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누가 옳고 그런지 일반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하지만 이런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어느정도 종합 해보면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대략 감이 잡힙니다. 오늘 제가 쓰는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그냥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제 의견과 다른 생각을 가지고 계신분들도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

 

주식투자에서 주가의 흐름은 결국 사람들의 심리게임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은 모두 자산 증식이라는 비전을 꿈꾸며 시작하실텐데요. 어느 누구도 손실을 원하는 분들은 없을꺼에요. 하지만 주식시장은 냉혹하지요. 자칫하면 투자금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입니다. 사바나의 정글처럼 냉혹한 주식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우선은 '여유자금' 으로 투자를 해야 할 것입니다. 여유자금이란 재무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돈을 말합니다.

 

주식시장에서의 주가의 흐름은 결국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의 심리가 합리적이고 이성적일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주가가 상승할때는 사람들이 모두 내가 매수한 주식의 주가가 계속 상승하리가 여기고 매수하며, 주가가가 하락하기 시작할때는 내가 매수한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꺼라는 공포심리가 자극되어 또 한없이 추락하기도 합니다. 결국은 비이성적인 사람들의 심리가 작용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장에서 대박의 꿈을 꾸고 막대한 대출을 받거나 필수 생활비로 투자를 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마음에 여유가 그만큼 없을테고, 단기간에 수익을 내야한다는 부담감에 이성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여유자금일수록, 또 현재 자산중에 투자한 돈이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수록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그만큼 이성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는 여유자금 2천만원으로 월100만원씩 주식을 매수하기로 합니다. 반면에 B는 여유자금 5백만원으로 월100만원씩 주식을 매수하기로 합니다. 이 둘 중에서 누가 더 여유로운 마음으로 증시를 바라볼 수 있을까요? 바로 A 입니다. 비이성적인 주식투자라는 심리 게임에서 A는 그만큼 이성적이고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가 있기 때문에 투자에 성공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자, 그럼 두 번째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두번째 성공비결은 바로 장기투자, 적립식 투자, 분산투자 입니다. 많이들 들어보셨을 투자 원칙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이 세가지를 기억해야 한다고 이미 많은 투자 대가들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일부 투자자들은 이러한 투자원칙을 우습게 여기고 단기간에 큰 수익을 올리려고 욕심을 내기도 합니다. 이것은 투자가 아니지요. 바로 투기와 같습니다. 탐욕이 작용하는 것입니다.

 

우선 장기투자란 내가 매수한 기업의 주식이 계속 우상향 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가능한 투자원칙입니다. 그렇다면? 종목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겠네요. 장기간 보유하고 있어도 회사가 망하지 않고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적립식 투자란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매월 월급의 10% 정도는 적금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좋은 기업의 주식을 모아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변동성의 위험에서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고 단기간에 큰 돈을 투자했다가 그 기업에 악재가 발생하였을때 입을 수 있는 큰 손실을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여유롭고 이성적인 사고로 매수 기업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분산투자가 있습니다. 분산투자란 어느 한 기업에 모든 투자금을 몰빵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분산투자하면 어느세월에 부자가 되느냐? 라며 대박을 노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분들 말씀도 일리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소중하게 모은 내 자산을 어떤 기업에 모두 투자했다가 그 기업에 불상사가 일어나 주식가치가 급락하기라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는 투자 성격이 안전지향에 가까운지라 분산투자 원칙에 따라 네 종목으로 나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분산투자 한다고 너무 많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너무 많은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면 각 기업들의 정보와 상황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성공한 투자 대가들은 대략 4~6 개 정도의 종목에 분산투자할 것을 추천하더군요. 오늘은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투자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미국 대선이 바이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새벽에 미국 증시 역시 이를 반영했는지, 큰 상승을 했더군요. 그 어느때보다 변동성의 위기가 높은 요즘 주식투자에 참여하고 계신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