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좋은 펀드(Fund) 고르는 방법 / 펀드상품 실전분석 따라하기 / 어려운 펀드 용어 이해하기

꿈달(caucasus) 2020. 12. 16.
728x90

 

좋은 펀드(Fund) 고르는 방법 / 펀드상품 실전분석 따라하기 / 어려운 펀드 용어 이해하기

 

여러분 오늘은 '펀드(Fund)' 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펀드 상품에 투자를 하시나요? 저는 개별 기업 주식에 직접투자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펀드 상품은 투자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업이 바쁘셔서 직접 주식투자를 하시기 어렵거나, 주식투자에 대해서 어렵게 생각되시는 분들에게는 펀드 투자가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펀드(Fund)' 란 특정한 목적을 위해 모아진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투자자들을 대신해 운용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쉽게 말해서 투자 전문가에게 내 돈을 맡기고 그 사람이 투자를 대신 운용해주는 상품입니다. 다만 펀드는 운용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해도 수수료가 나간다는 점이 특이합니다. 하지만 좋은 펀드 상품은 장기간 보유하고 있으면 수익이 발생하기 마련이므로 펀드 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 투자도 일단은 본인이 좋은 펀드 상품을 알아볼 수 있어야 제대로 된 투자가 될 수 있겠지요?

은행이나 투자기관 직원의 추천이나 지인의 묻지마 식 권유로 투자했다가 나중에 손실이 발생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펀드 상품을 분석하는 요령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몇 가지 펀드 용어의 개념만 기억하신다면 좋은 펀드 상품을 고르는데 어렵지 않을실 꺼 같네요. ^^

 

 

그럼 실제 운용되고 있는 펀드 상품을 예시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예시로 고른 펀드 상품은 NH투자증권에서 최근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1위 상품입니다. 물론 저는 펀드 상품 투자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 주식투자를 했기 때문에요. 제가 예시로 든 상품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펀드상품의 이름에는 이 상품에 대한 주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예시로 든 펀드 상품의 이름은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Ae" 입니다. 이제 이 상품 이름을 분석해봅시다.


* AB 라는 것은 이 펀드 상품을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이름입니다. AB는 글로벌 자산운용사 얼라이언스번스틴(AB) 입니다. 미국그로스는 펀드 상품의 이름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아마 미국의 성장주(가치주)에 투자해서 이같은 이름을 붙인 듯 보입니다.

 

* 증권 이라는 말은 펀드를 의미합니다.

 

* 주식-재간접형 이란 이 펀드가 주식이라는 자산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뜻이고, 재간접형 이란 자산운용사가 직접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에 재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 펀드는 다양한 자산에 투자합니다. 주식, 채권, 혼합(주식+채권), 부동산, 실물자산 등 다양합니다.

 

* 또한 펀드 투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납입하느냐에 따라 적립식(매월 일정 금액 납입), 거치식(목돈을 한번에 예치), 임의식(원하는 시기에 금액 제한 없이 납입) 등이 있습니다.

 

* Ae 란 이 펀드 상품의 클래스를 말하는데, 클래스는 펀드의 보수체계를 말합니다. 보통 A형, C형이 많은데 장기투자를 전제로 할때는 A형이 유리합니다. 그 외로 S는 3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해야 따로 패널티가 없는 클래스입니다. S, Ae, Ce 모두 투자자에게는 유리한 클래스라 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선취수수료란 펀드를 처음 매입할 때 지불하는 수수료이며, 후취수수료는 환매 시 지불하는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환매란 보유하고 있는 펀드를 중도해지 내지 매도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음으로 펀드 상품의 세부 투자정보가 나오는군요. 항목별로 무슨 의미인지 살펴볼까요? ^^

 

* 이 펀드는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해외주식 중에서도 북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네요. 투자국가가 미국이군요. 펀드 규모는 15,121억원으로 굉장히 큰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 설정일은 이 펀드가 운용되기 시작한 시기를 말합니다. 2010년 3월 29일부터 운용되기 시작한 펀드로 운용기간이 무려 10년 이상이 되는 펀드이군요. 펀드에 대한 지식이 약하시다면 최소 3년 이상 운용된 실적이 있는지를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위험등급은 말 그대로 이 펀드 상품의 리스크를 뜻하는데 다소 높은 위험입니다. 리스크가 크면 그만큼 수익률도 크겠지요? 최소 3년 이상 보유한다는 장기투자라면 괜찮은 상품이라 보여집니다.

 

* 평가등급은 펀드 상품을 평가하는 전문 평가기관에서 수익률과 위험수준(변동성)을 고려하여 펀드 상품의 등급을 부여하는데 1~5까지 등급이 있습니다. 1~2등급이라면 신뢰할 만 하다는 객관적인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은 여러가지 기준에서 양호한 성적을 받아 1등급을 부여받았네요. 보통 4등급 이하의 상품이라면 투자에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펀드 상품을 고를때 중요한 기준이 되는 수익률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수익률 항목을 보시면 1개월, 3개월, 6개월, 1년, 3년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흔히 착각하는 오류가 있습니다.  내가 이 펀드에 투자하고 1년이 지나면 수익률이 28.53% 가 되겠구나~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가 아니고 이 펀드에 1년전에 투자했다면 지금 기준으로 28.53% 수익이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이 상품에 투자를 해도 1년 뒤에는 얼마의 수익률이 달성될지는 모른다는 것이지요. 이 상품은 3년 전에 장기투자했다면 현재 수익률은 65.43% 라는 뜻으로 굉장히 우수한 펀드 수익률을 달성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또 어떻게 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과 책임이 뒤따른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정보는 그림안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생략할게요. ㅋㅋ

 

다음은 펀드상품의 위험분석입니다.

앞서 보았듯이 이 상품의 위험도(리스크, 변동성)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주고 있네요. 주식투자하는 분들에게 유명한 말이 있지요. 바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입니다. 위험성이 높은만큼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마도 이 펀드에서 매수하는 자산이 미국의 성장기업에 재간접 투자하는 상품이라서 위험성이 높다는 뜻 같습니다. 하지만 위험도가 높다고 해서 투자를 기피할 이유는 없습니다. 이 펀드에서 매수하는 기업이 어떤 기업들로 구성되는가가 더 중요하지요. 

앞서 말씀드린 내용은 바로 투자비중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 펀드에서 보유하고 있는 TOP10 의 기업들을 보면 굉장히 우량하고 재무구조가 탄탄한 미국의 대표기업들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다 아는 기업들이네요.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유나이티드헬스, 비자, 몬스터 비버레지(음료회사) 입니다. 이들 기업은 각각의 사업 영역에서 글로벌 톱을 달리는 일등기업입니다. 재무상태도 아주 양호하고 매출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요. 이런 기업들에 주로 투자하는 이 펀드상품은 위험도가 높다고 해도 기피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양호한 수익률을 달성할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준수한 펀드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여러분 오늘은 펀드 상품을 실제로 분석해보는 포스팅을 올려보았습니다.

평소 자주 듣기는 하였지만 뭔가 애매했던 펀드. 이제 좀 이해가 되시나요? 오늘 제가 말씀드린 정도의 개념과 용어만 이해를 하셔도 수많은 펀드상품 중에서 옥석을 가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에 직접 시간을 내기 어렵거나 주식투자가 어렵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에게 펀드는 좋은 재테크 수단입니다. 하지만 원금 손실도 발생하는 만큼 좋은 펀드 상품에 투자하시기 바라며 오늘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