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독서 산책

하버드대학교에서 가르치는 자산관리교육(누구나 인생 머니플랜을 세워야 한다)

꿈달(caucasus) 2021. 1. 7.
728x90

 

하버드대학교에서 가르치는 자산관리교육(누구나 인생 머니플랜을 세워야 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간밤에 눈이 정말 많이 왔네요. 바람도 거세구요.

거의 블리자드 수준입니다. 요 몇년새 이렇게 눈폭풍? 이 심했던 날은 처음인것 같아요. 다들 출근하시는데 힘드셨지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

 

오늘은 하버드대학교에서 가르치는 자산관리교육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하버드는 너무 유명한 명문대지요. 하버드를 다니는 재학생들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자산관리교육을 이수해야 한다고 합니다. 요즘 세상은 과거와 다르게 저축만 해서는 풍요로운 삶을 누리기 힘든 세상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버드는 재학생들에게 자산관리교육의 첫 시간에 다음 두 가지 개념만 가르친다고 합니다.

첫째, '투자' 행위와 '소비' 행위를 구분하는 방법

두번째, 매달 월급의 30%를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소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유명한 '자산관리 비법' 입니다. 하버드를 졸업한 학생들은 이 두 개념을 철저하게 머리속에 각인하고 살아간다고 합니다. 물론 이 두가지 개념 외에도 자산관리를 위한 다양한 가르침을 전해주겠지요. 

 

 

우리나라 대학교에서는 하버드처럼 자산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학교가 없잖아요. 또한 어려서부서 일찍 금융교육을 받아야 성인이 되어서도 올바른 경제관념을 세울 수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나라들에서는 어려서부터 금융교육을 시행하는 경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교육기관도 하버드처럼 자산관리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각자 자신만의 인생 머니플랜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하버드에서는 풍요로운 삶을 살려면 누구나 자기만의 <인생 머니플랜> 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산관리나 투자는 돈이 많은 사람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가난한 사람은 이런 것을 할 수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산관리나 투자는 경제적 수준을 떠나 어느 누구나 모두 할 수 있습니다.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인생 머니플랜> 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1. 학창시절

> 부모로부터 용돈을 받아서 생활하는 시기. 이때도 자산관리의 지식을 쌓아야 한다. 예를 들어 용돈이라는 '수입 '이 있다면 이를 타당하게 활용하는 '소비' 개념을 세우는 것이다.

 

2. 사회 청년기

> 직업을 갖게 되는 단계. 월급은 경제적 독립의 기초. 자산관리가 시작되는 단계. 투자자본을 위해 저축해야 함. 

 

3. 가정을 이루고 재산을 모으는 시기

> 결혼 후 10년은 인생의 변화에 순응하는 시기. 각 가정마다 조건이나 필요에 따라 자산관리도 달라짐. 아이가 아직 없는 신혼의 경우 보다 공격적이고 리스크가 높은 투자가 가능하다. 그러나 양육을 해야만 하는 가정이라면 보다 안정적이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전략이 필요하다.

 

4. 자녀들이 성장하는 중년기

> 자녀들의 교육자금을 저축하는 동시 부모를 부양해야 하므로 지출에 대한 부담이 증가함. 그러나 전문성과 업무 경력으로 인해 수입도 늘어나기 때문에 대출상환 방식 조정이나 자산관리와 투자에서 종합적인 전략을 구사해야 함

 

5. 자녀들이 분가하는 중노년기

> 이 시기에는 자녀들이 독립하기 때문에 교육비나 생활비 지출이 감소하게 됨. 대신 병원비, 보험료 등 은퇴 자금 마련이 자산관리의 주요 목적이 됨. 따라서 안전성이 높은 보수적인 투자방식 접근이 필요함. 최대한 자산을 지켜야 하는 시기.

 

6. 은퇴후 노년기

> 자산상태가 가장 여유로운 시기. (그렇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하지만 여가비용, 의료비 등의 지출이 부담이 될 수 있음. 따라서 자본금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수비형 자산관리가 필요함. 또한 죽음을 염두 해놓은 증여와 유산상속방식 등 어느것이 더 유리한지 따져보아야 함.


이렇게 하버드에서는 학생들에게 각자의 <인생 머니플랜> 을 세워야 함을 강조합니다. 모든 계획이 완벽할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미리 자신의 여건에 맞게 계획을 세운자와 그렇지 않은자는 훗날 삶에서 큰 경제적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이 올 때마다 머니플랜 역시 조정이 되어야 하겠지요?

 

재산은 티끌모아 태산으로 만들고, 돈으로 돈을 굴리면서 모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인생의 초창기에는 절약하고 저축해서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하고 종잣돈이 모아지면 투자를 통해서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끝으로 빌게이츠가 한 말을 적으며 글을 마쳐봅니다.

 

- 가난하게 태어난 것은 당신의 실수가 아니다. 그러나 죽을 때도 가난한 것은 당신의 실수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