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과도한 대출, 채무, 빚의 함정 / 내일의 돈으로 오늘의 꿈을 사지 말라

꿈달(caucasus) 2021. 2. 1.
728x90

 

과도한 대출, 채무, 빚의 함정 / 내일의 돈으로 오늘의 꿈을 사지 말라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생각 외로 돈을 지출할 곳이 많아집니다.

자동차를 구입해야 할 필요가 생기고, 전세나 월세를 위해서 목돈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인생의 큰 이벤트인 결혼을 하게 되거나 아이가 태어나면 지출이 커지게 되지요. 그래서 자산이 많지 않은 사회 초년생 시기에는 대출을 고민하게 됩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대출을 이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은 드물 것 같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이 대출(채무, 빚)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대출에는 양성채무와 악성채무가 있습니다. 양성채무란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채무입니다. 문제는 바로 악성채무입니다.

 

감당할 수 없는 과도한 대출은 재무위기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말이 있더군요. “내일의 돈으로 오늘의 꿈을 사지 말라” 한때 하우스 푸어, 카 푸어, 카드 푸어 같은 용어가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감당할 수 없는 큰 대출로 인해 생활비마저 부족해져 재무상태에 경고등이 켜진 상황을 뜻합니다. 이러한 과도한 대출은 본인의 삶은 물론 가정의 경제까지 파탄에 이르게 합니다. 위험하지요.

 

이러한 위험한 상태를 초래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사전에 합리적인 대출 계획을 세우고 과도한 대출을 피해야만 합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1. 지출에도 본인만의 법칙을 세워야 합니다.

> 매월 합리적인 지출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수시로 사용한 돈을 체크함은 물론, 물건을 살 때는 그 물건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생각해야만 합니다. 지름신이 마구 내려오면 한 10초 정도 심호흡을 하고 머리를 차갑게 해야 합니다. 이 물건이 과연 정말 필요한 것인가? 자문해봅니다.

 

2.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하라

>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아주 효과적인 자산 도구가 됩니다. 카드사의 다양한 제공혜택은 물론, 현금과 유사한 포인트까지... 더구나 이달에 사용한 대금을 다음 달에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이자로 대출을 받는 효과도 생깁니다. 하지만 변치 않는 것은 내가 사용한 카드 대금은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어찌되었든 카드 사용은 빚을 지는 것이지요. 이런 점을 간과하고 마구마구 카드 사용을 남발한다면 다음 달 청구서를 보고 경악하게 될 것입니다. 카드 사용은 현금지출과 달리 소비에 대한 감각을 무디게 하기 때문에 무분별한 지출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드 사용은 주의하고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대안으로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3. 사치스러운 생활을 탐내지 말라

> 한때 모 신용카드 광고에서는 젊은 세대들에게 카드 사용을 부추기는 광고를 내보낸 적이 있습니다. “아버지는 말하셨지~ 인생을 즐겨라~!” 이 광고 카피라이트는 정말 무책임한 것입니다. 어떤 아버지가 이런 정신나간 소리를 한단 말입니까? 가족의 생계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아버지들을 욕되게 하는 것 같네요.

 

이는 말 그대로 “내일의 돈으로 오늘의 꿈을 사라” 라는 말입니다.

다만 그 돈이 바로 빚이라는 사실을 절대 말하지 않습니다. 이성적인 사람이라면 현재의 사치와 허세를 위해 빚을 내 소비한다는 것이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처럼 SNS 상에 부와 사치를 뽐내는 것이 일상적인 시대에 남과 비교하며 그것을 쫒아갈 필요가 절대 없습니다. 본인의 경제 여건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합리적인 소비계획에 따라 절제된 생활을 해야 합니다.

 

4. 언제 발생할지 모를 돌발 이벤트에 대비해야 한다.

> 채무 위기는 반드시 대출이나 과도한 소비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살다 보면 나의 의지와 다르게 뜻하지 않은 돌발 이벤트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질병에 걸리거나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아니면 결혼을 하게 되거나 이혼을 할 수도 있겠지요. 이러한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현금 상황이 좋지 않다면 재무위기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월 수입의 30% 정도는 안전 자산으로 저축을 해 놓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위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질병이나 각종 재난, 재해, 사고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도록 보험 가입은 필수일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대출(채무, 빚)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채무(대출)에는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양성 채무가 있는가 하면 악성채무도 있습니다. 오늘은 악성채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본 것이고요. 다음에는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양성 채무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관련포스트

2021/01/30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자산관리에 있어서 가계부의 중요성 / 가계부 작성의 장점과 중요성

2020/09/08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사회초년생을 위한 현명한 대출 이용 팁 (금리, 중도상환수수료, 상환방식, 대출 갚는 방법)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