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무엇이 투자이고, 무엇이 소비인가? / 투자와 소비의 차이점

꿈달(caucasus) 2021. 3. 29.
728x90

무엇이 투자이고, 무엇이 소비인가? / 투자와 소비의 차이점

 

여러분, 안녕하세요~ 주말이 지나니 중국에서 황사가 몰려온다고 하네요. 모두 마스크 꼭 착용하시고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저와 함께 자산관리 공부를 함께 해보도록 할까요? ^^

 

오늘은 투자와 소비의 차이점에 대해 한번 생각해볼려고 합니다. 투자와 소비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조금 머리가 아파지려고 하네요. 언뜻 생각하기에 투자와 소비는 일단 내가 가진 자산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둘의 개념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한데, 그래도 확실히 뭔가 다른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이야기를 하나 읽어보고 생각해볼게요.

A와 B라는 친구가 있습니다. 둘은 꽤 잘 나가는 기업의 직원입니다. 매월 월급이 적지 않은 편이에요. 그런데 A는 평소 매사에 돈 쓰기를 아까워합니다. 연말에 평소 좋아하던 아이돌 가수의 콘서트에 가고 싶어하지만 그 콘서트 티켓을 사는것도 아까워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돈 쓰기를 아까워하는 A가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겠다며 동영상 강의와 교재비로 1백만원을 일시불로 결제합니다. 이를 본 B는 평소 그렇게 돈 쓰기를 아까워 하는 A가 자격증 취득을 위해 1백만원을 선뜻 결제하는 것을 보고 의아해 합니다.

 

 

여러분, 이 이야기를 읽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약간 감이 잡히시나요?

경제학을 배운 사람들은 소비를 하기 전에 자신의 소비가 ‘투자행위’인지, ‘소비행위’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근거로 돈을 쓸지 말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위 이야기처럼 A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지불한 1백만원은 바로 투자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돈을 사용했기 때문에 표면상으로는 소비행위지만, 이로 인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미래에 그 지식을 활용하여 A는 더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선 이야기처럼 콘서트 티켓을 사는 행위는 콘서트 장에 가서 얻는 그날의 행복감(만족감) 외에는 어떤 형태로든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이는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야기를 한번 알아볼까요?

A는 10년간 열심히 직장을 다니면서 저축과 투자를 잘 해온 결과 5억이라는 큰 목돈을 만들었습니다. 그에게는 개인적으로 버킷리스트가 있었는데, 바로 멋진 스포츠카를 구입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5억이라는 목돈이 생기자 그는 스포츠카를 구입하려고 했고, 아내와 그 일을 상의했습니다. 아내는 다음과 같이 조언했습니다. 5억으로 상가 건물을 매입하고 사람들에게 상가를 임대해준 다음 월 임대료로 스포츠카를 할부 구입하면 어떻겠냐? 라는 것이었지요. A는 아내의 말대로 5억으로 상가건물을 매입한 후 건물을 임대한 후 매월 들어오는 임대료로 스포츠카를 할부 구입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서는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만약 A가 아내의 조언을 듣지 않고 그냥 스포츠카를 구입했다면 그것은 바로 소비행위입니다. 자동차는 구입하고 나면 감가상각이 발생하고 미래에 그 어떤 자산의 증가나 수익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물을 구입하게 되면 그것은 미래에 자산을 증식시켜주는 훌륭한 수익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 임대료로 스포츠카도 구입하게 되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 셈이 됩니다. 건물을 구입한 행위는 투자행위라고 봐야겠지요. 단 월 임대료로 스포츠카를 구입한 행위는 바로 소비행위인 셈입니다. 

잭이 마법의 콩을 받았네요. 잭은 과연 콩을 어떻게 쓸까요? 당장의 만족감을 위해 먹을수도, 미래를 위해 잘 심어 가꿀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돈으로 돈을 낳게 하는 행위를 투자라 하고, 돈으로 자신의 생활을 개선하는 것을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와 소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미래를 얼마나 중시하는가?입니다. 투자는 미래를 더 중시하지요. 투자는 멀리 보이는 미래에 더 나은 소비를 하기 위해서 자금을 투입하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소비는 현재의 즐거움을 더 우위에 두는 것입니다. 이 둘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어 한쪽이 증가하면 반대편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투자와 소비는 무엇이 더 중요할까요?

저는 둘 다 중요하긴 하지만, 그래도 투자와 소비의 중요성을 비율로 치면 6:4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소비는 필수적이고 당연한 일입니다. 최소한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의, 식, 주와 관련한 기본적인 소비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문화나 인간관계를 위해서도 어느 정도는 소비가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현재의 삶을 위한 소비만 해서는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 나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고, 자산의 합리적인 수익 증가를 위한 투자를 해야만 합니다. 투자는 일정한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자신의 능력이나 자산가치가 미래에 증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소비 행위이고, 무엇이 투자행위인지 평소 명확하게 구분하며 이성적인 소비를 한다면 자신의 능력도 향상시키며 미래에 더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포스트

2021.03.26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이상적인 자산배분의 포트폴리오는 과연 무엇일까?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