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자산관리의 투자원칙, 합리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 이 세상에 그 무엇도 공짜는 없다

꿈달(caucasus) 2021. 4. 29.
728x90

자산관리의 투자원칙, 합리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 이 세상에 그 무엇도 공짜는 없다 -

 

여러분, 안녕하세요~ ^^ 오랜만에 자산관리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지요. 요 며칠간 미국을 중심으로 세상 돌아가는 이슈만 포스팅한 것 같네요. 오늘은 오랜만에 자산관리(재테크) 관련 이야기를 풀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투자를 하고 계시나요? 예, 라고 대답하셨다면,  그럼 어떤 투자를 하고 계신가요?

주식, 펀드, 부동산, 아니면 안전하게 예금이나 적금? 요즘 핫한 가상화폐? 어떤 투자를 하시건 투자에는 리스크가 뒤따릅니다. 누구나 자기가 하는 투자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은 없지만, 애석하게도 세상 그 어떤 투자에도 리스크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예금이나 적금은 손실이 없다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네, 맞습니다. 물론 예금이나 적금은 원금에 대한 손실은 없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은 제로금리 시대에는 예금이나 적금에 자산을 넣어두는 것이 그다지 현명한 투자 수단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금의 가치는 시간이 흐를수록 떨어지기 마련이고 CPI(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 속도를 절대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예금이나 적금에 모든 자산을 넣어두지 말고 주식이나 부동산, 펀드, 채권 등의 다양한 투자를 이용해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투자 방법에는 각각의 특징이 있어서 각각의 투자방법에 맞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과 금에 투자하는 방법이 다르듯이 투자 유형에 맞는 사전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자산관리도 이와 비슷해서 평소에 꾸준히 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다음의 몇 가지 현실적인 투자원칙을 제안합니다.

 

1. 자산, 부채, 현금 유동량을 체크할 것

> 투자 전에 자신의 자산과 부채현황을 연구하고 보수적인 투자와 온건한 투자의 조합으로 서서히 자산을 늘려가야 합니다. 여유자금을 투자할 것을 추천하며, 각종 투자를 진행하기 전 그 투자유형에 대해 공부할 것을 제안합니다.

 

2. 투자속성과 기회자본에 따라 투자 목표를 설정하라

> 투자의 핵심은 제한된 자본으로 가장 최고의 효과를 누리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투자방법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자신의 현재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투자방법을 찾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직장인이라서 투자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가 힘들다면 좋은 펀드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제로금리 시대 현명한 자산관리를 위해 평소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3. 자산관리에는 장기적인 계획과 확실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 자산관리는 장기적으로 진행해야만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일정한 투자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다면 장기적인 계획과 확실한 신념을 가지고 장기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4. 투자를 할 때 정상적인 생활을 희생하지 말자

> 만약 어떤 투자의 수익률이 너무 유혹적이라서 그 수익을 위해 과도하게 투자하면 안됩니다. 이 말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너무 많은 자산을 투자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또는 과도한 빚을 져서 빚투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 어느 누구도 100% 미래를 예상할 수 없습니다. 지금 수익률이 좋다고 미래에도 수익률이 반드시 좋으리라는 법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활동에서 과도한 투자로 인해 현금 유동성이 제대로 흐르지 못하게 되면 자산 관리에 치명적인 위험이 올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4321법칙’을 제안합니다. 수입의 40%는 투자에, 30%는 생활비로, 20%는 위기를 대비한 저축을, 10%는 보험에 지출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그 어떤 투자도 리스크 없이 수익을 안겨주는 투자방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 그 리스크를 줄여가며 합리적인 수익을 추구하고 꾸준히 자산을 늘려가야 합니다. 과거에 은행 금리가 20%에 달할때는 예금과 저축만 해도 자산을 늘려갈 수 있었지만 지금과 같은 제로금리 시대에는 절대 불가능하지요. 어찌되었건 재테크는 필수가 된 시대입니다. 자신의 자산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성향에 맞는 투자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투자를 진행하기 전에 그 투자방법에 대한 사전지식을 쌓아야 함도 중요하고요. 세상에 그 무엇도 공짜는 없습니다.

 

>관련포스트

2021.03.29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무엇이 투자이고, 무엇이 소비인가? / 투자와 소비의 차이점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