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금 투자시 금반지로 매입하지 마세요~ 금 반지 등 실물 투자가 불리한 점

꿈달(caucasus) 2021. 5. 14.
728x90

금 투자시 금반지로 매입하지 마세요~

- 금 반지 등 실물 투자가 불리한 점 -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 투자와 관련하여 가볍게 읽으실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지난달에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구축과 관련해서 주식, 달러, 금 투자가 적합하다라는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금 투자와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가볍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금 투자하실 때 실물로 투자하면 불리한 점입니다. 일부 어떤분들께서는 금 투자한다고 금으로 된 장신구나 액세서리로 사서 모으시는데요. 이 방법은 그다지 현명하지 못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금으로 된 장신구나 액세서리 등 금 현물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손해입니다.

어찌보면 이건 투자라고 부를 수도 없습니다. 금이나 은으로 만든 액세서리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 긁힘이나 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사용한 중고와 같은 금, 은 액세서리들은 다시 판매하려고 할 때 매입처에서 가격을 깎아버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으로 된 액세서리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물건을 구입할 때 순수 금값만 지불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으로 된 액세서리에는 순수한 금의 함량 + 가공비용 + 매장 임대료 + 브랜드 사용료 + 세금 등과 같은 부대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순수한 금값 외에도 제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또한 금 액세서리를 제작할 때 적든 많든 일정한 용접 접착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용제의 무게도 제품의 전체 중량에 포함시키게 됩니다. 결국 순수한 금값에 쓸모없는 각종 부대비용까지 지불하게 되는 셈입니다. 

 

투자용으로 금 장신구나 액세서리는 현명한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이렇기 때문에 일반 금 액세서리들은 매입할 때는 가격이 금 시세보다 15~25% 정도 비싸게 책정됩니다. 하지만 이런 금 액세서리들을 매각할 때는 반대입니다. 매각할 때는 매입처에서 이러한 부대비용은 제하고 순수한 금값만 매겨서 매입합니다. 따라서 구입할 때 가격보다 15~25% 할인된 가격으로 매입을 합니다. 정말 억울하지요.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다만 순수한 금으로 제작한 ‘골드바’나 유명한 디자이너가 세공한 액세서리, 역사적으로 희귀한 소장가치가 높은 액세서리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요. 그러한 금 액세서리는 소장가치가 높아 시간이 흐를수록 가치가 상승할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금 장신구들은 투자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 투자를 하실 때는 이런 현물 투자보다는 한국금거래소(KRX)를 통한 금 현물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한국금거래소는 금을 마치 주식거래처럼 사고 팔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이용하는 증권사 앱에서도 한국금거래소 서비스를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권사 대부분이 KRX를 통한 금 현물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래 방법은 주식투자와 유사하며 KRX를 이용하면 수수료도 적게 들고 양도세,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줘 일석이조입니다.

 

> 관련포스트

2021.03.24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코로나 사태 이후 금융자산 투자 포트폴리오(주식과 금 투자가 답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