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소장품(예술품)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꿈달(caucasus) 2021. 5. 17.
728x90

소장품(예술품) 투자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

 

여러분, 오늘은 좀 색다른 투자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바로 소장품(예술품)에 대한 투자 이야기입니다. 투자에는 대표적으로 부동산이나 주식, 채권, 금, 예적금 상품 등이 있지요. 이런 투자 말고도 좀 더 색다른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예술품이나 가치있는 소장품 등에 대한 투자이지요.

 

제가 듣기로 얼마전에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이 디자인에 참여했던 나이키 운동화가 리셀 시장에서 고가에 거래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카의 대명사인 페라리에서 2003년에 한정 제작했던 스포츠카 <엔초 페라리>가 시간이 흐를수록 그 가치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고 들었어요.

 

과거 마니아 일부의 취향으로만 여겨졌던 스니커즈 리셀은 최근 MZ 세대의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스니커테크(스니커즈+재테크) 로 불리며 주류 소비문화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빅뱅의 리더 지드래곤이 디자인에 참여한 한정판 운동화 '나이키 에어포스 파라노이즈' 는 21만 9,000원에 출고됐지만 한 때 판매가가 40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습니다.


엔초 페라리는 페라리의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만들어진 특별한 슈퍼카입니다. 배기량 6리터의 V형 12기통 엔진으로 660마력을 내는 이 슈퍼카는 제로백이 3.4초, 최고 시속은 350km에 이릅니다. 현재 이 슈퍼카의 가격은 약236만달러(한화 약25억6천만원)로 출시 당시 가격보다 10억 이상 프리미엄이 붙었습니다.

이렇게 가치가 높은 소장품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소장가치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예를 들은 지드래곤이 디자인한 운동화나 엔초 페라리 같은 제품들은 정말 고가이지요. 처음부터 이런 고가의 제품을 선뜻 구입하기는 쉽지 않겠지요. 그래서 처음 예술품이나 소장품 투자에 입문하는 분들이라면 우선, 안전하고 확실한 시작을 위하여 비교적 저가의 대중적인 소장품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한 수준이 있고 낮은 가격대를 선택하여 안목을 점차 키워 가는 것이지요.

이런 분야에 전문성이 없는 초보자가 거액의 고가 소장품을 사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따라서 몇십만 원 정도로 비교적 가격이 낮은 소장품부터 1년 정도 학습하듯 꾸준히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우표라든지 화폐, 기념카드, 그림 작품 등이 있겠지요.

 

 

이렇게 1년 정도 비교적 낮은 가격대의 소장품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모으시다 보면 조금씩 그 소장품 시장과 분야에 안목이 쌓여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소장품을 구입할 때 이 물건이 정말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소장품의 좋고 나쁨을 구별한 안목이 부족하다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소장품 투자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큰 돈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거액의 큰 돈을 투자하려면 사전에 그 물건의 가치가 정말 큰 돈을 지불해도 되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구입하려는 소장품 분야에 전문 지식이 없다면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그 소장품과 비슷한 물건들이 얼마에 판매되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장품(예술품) 투자를 하실 때 알아두면 좋은 5가지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소장품을 선택할 때는 목표에 집중하자.

> 소장품의 종류는 다양하고 각 품명에는 각각의 소장 항목이 있습니다. 돈이 많다 해도 다양한 소장품을 전부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용을 내기 위해 목표를 정하고 집중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2. 소장품은 작품 자체가 훌륭하면서도 대중적이어서 누구나 다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치있는 소장품이나 예술작품은 그 자체로 작품성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계각층의 사람들로부터 공통적인 심미적 관점이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추후에 비교적 높은 가치상승의 여력이 생깁니다.

 

3. 소장품의 남아 있는 양이 적당해야 한다.

> 구입하려는 소장품의 양이 너무 많다면 어떨까요? 당연히 그 가치가 내려갈 것입니다. 남아있는 소장품의 양이 적을수록 희소성이 높고 소장가치 또한 올라갈 것입니다.

 

4. 소장 분야에 대해 공부를 많이 하자.

>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지요. 소장품의 분야마다 요구하는 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틈틈이 사전지식을 쌓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소장품을 구입할 때 사기를 당하지 않고, 가치있는 소장품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깁니다.

 

5. 소장품 구입 시기를 잘 선택하자.

> 당연한 예기입니다만, 소장품을 구입하는 시기를 잘 선택하면 보다 더 높은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투자를 예를 들면, 주식을 최대한 저가에 구입해야 높은 수익을 남길 수 있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 역시 관심있는 소장 분야에 대해 꾸준히 지식을 쌓고 관심을 두고 있어야만 가능하겠지요.

 

이처럼 소장품(예술품) 투자는 경제적 수익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이를 투자하는 과정에서 정신적인 즐거움까지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투자방법입니다. 또 어떤 소장품 투자자들은 평소 소장품을 통한 수익보다는 수집 자체에서 즐거움을 찾다가 우연히 얻게 된 소장품이 고가로 평가되는 행운을 얻기도 합니다. 가끔 신문 해외토픽에서 이같은 행운을 얻게 된 이야기가 나오곤 하지요.

 

어떤가요? 부동산이나 주식, 채권, 금 등의 투자는 전문지식도 어렵거니와 시장에 꾸준히 관심도 두어야 하며, 최신 정보도 놓치면 안되지요. 수익률도 좋은 만큼 리스크도 높고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의 예술품이나 소장품은 수집해가는 재미가 주는 정신적인 만족도가 굉장히 높지요. 저 역시 어릴적부터 우표수집을 해왔고, 최근에는 유명 화가의 작품도 구입한 사례가 있습니다. 살다가 보니까 집 안에 소장가치가 있는 예술품들이 하나둘씩 생기게 되네요. 여러분도 관심있는 소장품이나 예술분야에 관심이 있으시면 이러한 소장품 투자도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혹시 미술작품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서울옥션(https://www.seoulauction.com/)을 가끔 들어가 보세요~ 이곳에 가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미술작품의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