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위험을 대비한 보험가입의 필요성과 보험의 종류

꿈달(caucasus) 2021. 6. 9.
728x90

위험을 대비한 보험가입의 필요성과 보험의 종류

 

오랜만에 보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예전에 한번 보험 관련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요. 보험은 불시에 닥칠지 모를 위험에 대비한 헷지 수단으로 꼭 가입하셔야 합니다. 특히 자산이 많이 모이지 않은 사회 초년생 시기에는 보험이 필수입니다. 보험에 가입하면 매월 꼬박꼬박 나가는 보험료 때문에 왠지 돈을 낭비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은 건강하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아 보험의 필요성이 없을지도 모르지만, 막상 건강에 적신호가 오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 그때는 보험이 큰 버팀목이 되어줄 것입니다. 불행은 언제나 우리 주위를 맴돌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에서 그 불행을 마주하게 될 지 모를 일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리 알수도 없고, 피할 수 없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해서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보험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보험에 가입해야 할까요?

우선 보험의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먼저, 중대질병 의료보험이 있습니다.

 

1. 중대질병 의료보험

- 말 그대로 중대한 질병에 걸려 막대한 치료비가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평소 건강했다 하더라도 언제 어떻게 불의의 질병에 걸릴지 모를 일입니다. 특히 가정의 가장이 질병에 걸려 가계 수입이 줄어들기라도 한다면 큰 불행이겠지요. 때문에 중대질병에 대비한 의료보험은 필수입니다.

 

 

2. 노후보험

- 이것은 은퇴한 이후 노후에 대비하여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한창 일할 시기에는 생업에 바쁜 나머지 노후대비에 대한 고민을 할 시간이 부족하지요. 하지만 노후대비는 남의 일이 아닙니다. 그 누구도 흐르는 세월 앞에서는 장사가 없습니다. 노후보험은 가입이 빠르면 빠를수록 노후에 보장받을 수 있는 혜택이 크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노후보험금의 한도를 현재 수입의 30%를 기준으로 계획하길 추천합니다.

 

 

3. 상해보험

- 인간의 사망 원인 1위는 무엇일까요? 암? 뇌출혈? 심장마비? 아닙니다. 바로 교통사고입니다. 한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질병으로 사망하는 사람보다 많다고 하지요. 상해보험은 이렇게 각종 사고로부터 몸을 다쳤을 때를 대비하여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이 보험은 사망, 장애, 의료비 보상 등을 해주기 때문에 생명과 안전에 대한 버팀목이 됩니다.

 

 

이상 세 가지는 한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에 관련된 보험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젊을수록 빨리 위 세 가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경제 여건과 직업에 따라 노후보험은 선택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중대질병 의료보험과 상해보험은 꼭 가입하시길 추천합니다.

 

미래는 어떻게 될 지 아무도 모르기에 보험은 필수입니다.

그럼 이 외에 부수적인 보험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생명보험이 있습니다.

 

1. 생명보험

- 생명보험은 사람의 생명 혹은 건강과 관련하여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위험에 경제적으로 대처하는 보험입니다. 일차적으로 생명보험은 생산 활동을 하던 사람에게 커다란 장애가 발생하거나 생명을 잃게 되는 경우에 상실된 소득을 보상해 줌으로써 부양가족의 생계를 보장해 주는 경제적인 수단입니다.

 

생명보험은 잃어버린 생명을 복구시켜 주지는 못하지만 대신 상실된 소득을 보상해 주기 때문에 피부양 가족이 경제적으로는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경제생활이 거의 전적으로 자신의 근로소득에 의존해 있고 재산의 형성 정도가 적은 사람들에게는 생명보험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자녀교육보험

- 말 그대로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결혼하기 전에는 필요성이 없지만 결혼 후 자녀들이 태어나면 한번 가입을 고민해볼만 합니다. 교육비는 갈수록 비싸지고 대학등록금은 수백만원에 달하지요. 그 외에 자녀들의 취미생활에 대한 지원도 필요합니다. 때문에 자녀들이 어릴 때 일찍 보험에 가입하면 훗날 교육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가계 경제 수입의 15% 정도를 보험에 지출하도록 추천합니다.

 

 

3. 자녀 상해보험

- 아이들은 성인보다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아서 사고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모를 자녀의 상해를 대비하여 보험을 가입하길 추천합니다. 자녀가 임신된 시기부터 상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일찍 보험에 가입하면, 임신기간중에 발생하는 질병에도 대비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저희집도 두 자녀 모두 태아때부터 상해보험에 가입하였지요.

 

 

4. 절세보험

- 50대 이후를 생각해봅시다. 이때쯤 되면 어느정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고 자녀들도 모두 성장하여 독립할 시기가 다가옵니다. 이제는 노후에 대해 고민해야 하고 상속 문제도 고려해봐야 할 시기입니다. 유산 또는 상속을 위한 절세를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 있습니다. 바로 노후보험과 유니버셜생명보험입니다. 피보험자가 있든 없든, 노후보험은 20년 동안 계속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자의 이름을 자녀로 해두면 상속세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보험의 필요성과 보험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모든 보험을 가입할 필요는 없지만, 본인의 경제적 여건과 인생 전략에 맞는 보험을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은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각종 위험으로부터 자신과 가족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가 됩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은 시대가 흐를수록 보장내용이 조금씩 더 불리해진다고 하더라구요. 언젠가 라디오에서 들었는데, 과거에 나온 보험상품들이 지금 나오는 보험상품보다 더 보장내용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험에 가입하고 중도에 해지하면 손해입니다. 중도에 보험을 해지하게 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가입할때 보장내용과 약관을 꼼꼼하게 상담해서 보험설계를 잘 해야 하겠지요. 🙂

 

>관련포스트

2020.12.18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만기 환급형 보험에 관한 착각 (만기 환급형 보험과 비싼 보험은 무조건 좋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