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 기업의 실적을 중심으로 투자하라

by 꿈달(caucasus) 2021. 9. 2.
728x90
반응형

실패하지 않는 주식투자법, 기업의 실적을 중심으로 투자하라

 

최근 주식투자에 입문하신 많은 분들이 하소연을 합니다. 내가 투자한 기업들은 주가가 왜 이렇게 저조한 성적을 내는가... 비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전자도 지난해와 다르게 올해는 주가가 오르지 않고 있지요. 분명 올해 기업의 실적은 좋은데 말입니다. 전문가들은 이게 다 미래의 실적이 선반영되어 앞으로 반도체 산업 시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이게 정답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주식시장은 미래의 실적을 예측하고 투자자들의 심리를 미리 반영하기 때문에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는 엄청난 유동성의 힘이 일년 내내 증시를 우상향시켜 주었지요. 하지만 올해는 다릅니다. 올해 주식시장은 기업들의 옥석가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주식투자가 쉬운 듯 하면서 어렵습니다. 지난해는 거의 모든 종목이 우상향했기 때문에 주식투자에 입문하신 분들도 좋은 수익을 내셨을 텐데요. 올해는 혼란스럽습니다. 이럴 때 어떻게 투자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요?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하실 때 제일 먼저 듣게 되는 말이 바로 이것 아닐까요?

 

“좋은 종목을 싸게 사서 비쌀 때 되팔아라”

 

정말 간단하면서 명쾌한 교훈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뜻 입니다. 그런데 왜 주식시장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실패를 하는 것일까? 그것은 위 표현에서 가장 앞에 나오는 '좋은 종목'을 잘못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앞의 단추가 잘못 꿰어졌으니 그 뒤에 나올 결말은 뻔한 것이겠지요.

 

좋은 기업을 제대로 골라 투자했다면, 설령 그 기업이 변동성의 위기에 주가가 휘둘릴지언정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주가는 회복하고 상승합니다. 어떤 기업은 변동성의 위기에도 휘둘리지 않고 계속 우상향 하기도 하고요. 결국 주가는 기업의 내재적 가치를 따라가기 마련입니다.

 

결국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하려면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바로 그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기업을 고를 수 있는 것일까요? 많은 투자의 대가들은 저마다 다양한 주장을 하지만 개인적으로 공감이 가는 교훈은 바로 ‘내가 정말 동업하고 싶은 기업, 내 자식들에게 물려주고 싶은 기업을 찾아라’ 하는 말입니다. 이런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심혈을 기울이고 보다 신중하고 꼼꼼하게 기업의 이모저모를 따져보겠지요.

 

이런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을 검토해야 할까요? 다양한 요소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기업의 건전한 재무상태, 경영자의 사업 의지, 주주와의 관계, 노사문화, 비즈니스 수익 모델, 향후 큰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 등 다양한 요소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요소중에 비교적 쉽게 검증할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기업의 ‘실적’입니다.

 

기업은 기본적으로 이윤을 추구하는 집단입니다. 이윤은 무엇으로 표시할까요? 바로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꾸준히 늘고 있는 기업이 바로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바로 이 기업의 실적을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상 실적은 매년 적자를 보고 있으며, 심지어 악화되어 가는데 홍보나 광고는 휘황찬란하다? 이런 기업에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요?🤔

 

결국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은 방법은 바로 기업의 실적을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좀 더 부연하자면 실적이 현재 좋은 기업일지라도 현재가치, 미래가치가 모두 좋은 기업을 찾는다면 금상첨화입니다.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는 무엇을 뜻하냐구요?

 

현재가치는 과거에 투자해놓은 사업들의 성과가 최근 나타나기 시작해서 지금 기업이 잘 나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미래가치는 바로 이 기업이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에도 수익을 잘 낼 수 있느냐를 뜻합니다. 바로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투자가 진행되고 있느냐? 또는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는 요소를 가지고 있느냐? 가 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려면 미래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 이있는 비즈니스 모델, 신제품, 새로운 서비스, 미래 트렌드에 부합하는 산업에 대한 투자 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기업들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가 확연하게 구분되지 않고 두 가지가 서로 섞여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기업의 실적을 바라보고 투자할 때 이왕이면 현재가치와 미래가치 두 가지를 잘 겸비하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면 더욱 좋겠지요.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기업의 재무제표를 펼쳐 보시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기업, 그리고 미래에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신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을 찾아보세요. 이런 기업들에 일정기간 장기투자하신다면 분명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
728x90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