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보유한 주식의 모니터링을 통한 효과적인 관리 /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꿈달(caucasus) 2021. 9. 17.
728x90

보유한 주식의 모니터링을 통한 효과적인 관리

/ 매수, 매도 타이밍 잡기

 

주식투자의 제1원칙, 바로 “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수한 후 효과적인 관리를 하지 못해서 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남기지 못하거나, 또는 손절매를 제때 하지 못해서 발목이 잡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주식을 매수할 때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싸게 사서 포트폴리오를 잘 구축해놓으면 그만큼 여유를 가지고 효과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겠지요. 오늘은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보유 주식의 효과적인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유 주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수입니다. 매수한 기업의 분기별 실적은 꼭 살펴보셔야 하고, 실적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그 흐름이 지속될지, 일시적인 현상일 것인지 등도 살펴야 합니다. 또한 해당 기업이 영위하는 산업의 성장세와 시장 분위기, 예상치 못한 리스크 등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런 정보는 기업이 하는 공시와 언론을 통해 소개되는 뉴스를 검색하면 됩니다. 필요하다면 직접 기업 탐방을 하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하지만 소액 투자자라면 굳이 기업탐방까지 하는 분들은 많지 않으실 것 같아요. 저 역시 기업 공시와 뉴스를 통해 정보를 접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의 주기는 각 기업의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최소한 분기별로 1~2회는 체크해보시기를 권합니다. 매수한 기업이 정말 좋은 기업이라면 이렇게 모니터링 하는데 부담이 좀 줄어들겠지요?

 

주식을 매수했다면 투자 기업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은 필수입니다

저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어서, 올해 초 포시마크와 오픈도어테크놀로지에 소액을 투자해주었는데요. 현재 두 종목의 수익률이 반토막 났습니다. 🤒 두 기업은 부동산 온라인 판매와 온라인 리셀(중고) 시장 각 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입니다. 아직 신생기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매 분기별 매출 실적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어 시간이 지나면 제 가치를 증명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기업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기에 버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투자 원금이 크지 않다보니 큰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네요. 저는 제가 투자한 종목들 중에 이 두 기업이 현재 마이너스를 기록중인데, 두 기업은 매월 최소 1~2번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다만, 연말에 미 연준에서 테이퍼링을 시작하겠다고 예고하고 있어서, 그 즈음에는 시장 변동성이 제법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때는 좀 더 자주 모니터링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모니터링 결과 예상보다 저조한 실적 흐름이 발생한다거나, 기업에 큰 리스크가 발생한다면 과감히 매도를 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기업 운영 자체에 큰 리스크는 없고, 분기별 매출 실적도 양호하니 계속 보유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보유한 종목들에 대해 꾸준히 모니터링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해당 종목을 계속 보유할 것인지, 매도할 것인지, 보유 비중을 축소할 것인지, 보유 비중을 늘릴 것인지 등을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주식투자를 하시면서 매수하는 것보다 매도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들 하십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매수하고 나서 왠만하면 보유하는 편인데요. 매도하는 시기를 판단하기가 더 어렵더군요.

 

게다가 수익이 나고 있는 상황이라면 더욱 매도 시기를 판단하기 어렵더라구요. 저는 손실이 나는 경우라면 워런 버핏의 조언대로 –30% 가 되면 무조건 매도하여 도 큰 손실을 막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는데요. 반대로 수익이 나고 있는 종목을 언제 매도할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투자한 해당 기업의 매출 실적 추이가 감소세에 있는지, 해당 기업의 산업 성장성이 둔화되고 있는지, 기업의 경영진이나 예측치 못한 리스크가 발생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숙고하여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이도 저도 고민하는게 싫다면 평소 목표 수익률을 정해두고 그 원칙을 지키는 것도 좋겠지요.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투자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

 

>관련포스트

2020.12.04 - 주식투자 할 때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다? 없다?! (목표수익률 과 추적손실한도 를 정해놓자)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