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꿀벌의 중요성,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꿈달(caucasus) 2021. 10. 19.
728x90

꿀벌의 중요성,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생태계의 유지를 위해 벌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벌들은 지금으로 약 5천만년 전에 처음 지구상에 등장했습니다. 현재는 약 2만종이 넘는 벌들이 지구에 살고 있지요. 벌의 종류에는 땅벌, 말벌처럼 무서운 벌들도 있지만 꽃들의 수분에 중요한 역할을 대신하는 꿀벌이 있습니다. 이 꿀벌이 자연 생태계의 유지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꿀벌들은 자신들의 먹이 채집 활동을 위해 꽃가루와 꿀을 얻으러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수분을 돕는 것입니다. 

 

 

인간들이 재배하는 1,500종의 작물 중에서 약 30%가 꿀벌의 수분에 의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계 식량의 90%를 차지하는 100대 농작물 기준으로는 꿀벌의 수분에 의존해서 열매는 맺는 작물은 무려 71%나 됩니다. 전세계 꿀벌의 수분작업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약 380조원에 달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생태계 유지와 인간들의 식량 작물 재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꿀벌들이 만약 사라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꿀벌에 의한 수분 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수고를 인간들이 대신 짊어져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꿀벌 대신 인간들이 대신 인공 수분을 하게 되면 꿀벌들에 의해 이루어질 때보다 열매나 작물의 품질이 크게 떨어진다고 하네요.

 

 

제가 어릴 때 시골에서는 꿀벌들을 보는 것이 아주 흔했습니다. 꽃이 피어진 화단이나 들에서는 꿀벌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들어 시골에 가보아도 꿀벌을 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도시에서는 말할 것도 없지요. 과학자들은 이러한 결과가 인간들의 이기적인 경제활동 때문이라고 진단합니다.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 농약을 함부로 남용하고 해충을 없앤다며 살충제를 마구 뿌려댑니다. 자연스럽게 꿀벌들이 죽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어 꿀벌들이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지구상에서 꿀벌이 사라지면 식물이 멸종하고 인류도 4년 안에 사라질 것이다.” _ 아인슈타인

 

그린피스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 이후 미국의 꿀벌 개체수가 40% 감소했고, 유럽에서도 1985년에 비해 25%가 줄어 들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나 영국은 2010년 이후 45%나 꿀벌 개체수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꿀벌의 개체수 감소는 앞서 언급한 농약과 살충제의 무분별한 사용과 더불어 인간들의 식량 공급을 위한 단일종 재배 방식 때문이기도 합니다. 경제적으로 수익이 좋은 옥수수나 밀, 콩 등과 같은 특정 작물의 재배에 집중되다 보니 꿀벌이 살아남는 데 필요한 꽃이 피는 작물이나 식물은 기피하고 심지어는 이런 식물들은 잡초로 여겨 제거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인간들의 편향된 농작과 무분별한 농약, 살충제 사용이 큰 원인입니다. 최근 전세계에 큰 피해를 입히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도 결국 인간들의 무분별한 삼림파괴가 원인이라는 전문가의 의견도 있습니다.

2020.03.16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코로나19 발생원인으로 지목된 박쥐는 잘못이 없다

 

코로나19 발생원인으로 지목된 박쥐는 잘못이 없다

코로나19 발생원인으로 지목된 박쥐는 잘못이 없다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사태로 온 세계가 혼란에 빠져 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는 파리만 날리고 있고, 사람들 사이

dreamingsnail.tistory.com

 

 

아인슈타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지구상에서 꿀벌이 사라지면 식물이 멸종하고 인류도 4년 안에 사라질 것이다.” 아인슈타인도 꿀벌의 중요성을 역설한 것을 보면, 꿀벌의 감소 현상이 남의 일 같지 않네요. 며칠전에 라디오에서 우연히 듣게 된 이야기인데, 사실 최근의 도시는 꿀벌들이 서식하기 더 좋은 환경일 수 있다고 말하더군요. 도시에 있는 공원이나 작은 소규모 산림에는 다양한 화초를 심어 도시 미관을 아름답게 가꾸는데, 이러한 다양한 화초들의 식재가 꿀벌들에게는 더욱 좋은 먹이 채집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농약이나 살충제를 뿌릴 일도 없고요. 더구나 도시에 사는 시민들은 꿀벌을 일부러 잡는 일도 없으니까요. 최근에는 탄소 배출 저감에 전세계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고, 기후변화의 심각성도 공론화 되는 등 지구 생태계를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세대 뿐만 아니라 우리 후손들이 살아갈 소중한 지구이니만큼 잘 보전해서 물려줘야하겠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