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현명한 펀드 투자하려면?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요약

꿈달(caucasus) 2021. 12. 7.
728x90

현명한 펀드 투자하려면?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요약

오래전에 제가 펀드 투자에 관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그때 펀드의 명칭을 보면, 이 펀드가 어떤 투자를 하는 펀드인가 알아볼 수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펀드는 전업투자자가 아닌 분들, 그러니까 직장이 있거나 생업으로 바쁘신 분들이 전문 펀드매니저에게 투자금을 맡겨 그분들이 대신 투자를 해주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직접 주식투자를 하기 부담이 되신다면 펀드 투자 역시 좋은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지요. 오늘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명저, <현명한 투자자>에 나오는 ‘펀트투자’편을 요약해서 올립니다.

 

 ☞ 관련 포스트

* 2020.12.16 - 좋은 펀드(Fund) 고르는 방법 / 펀드상품 실전분석 따라하기 / 어려운 펀드 용어 이해하기

2021.09.09 - 인덱스 펀드와 ETF 투자의 차이점, ETF 투자의 장점

 

 

펀드는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된다.

* 구성종목에 따라서

- 주식으로만 구성된 주식형 펀드, 채권과 주식을 혼합한 혼합형 펀드.

* 펀드가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서

- 수익성을 추구하는 성장형(growth) 펀드, 안정성을 추구하는 인컴(income) 펀드.

* 순자산 가치로 환매 유무에 따라서

- 순자산 가치로 환원할 수 있는 ‘개방형 펀드’, 순자산 가치로 환매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

- 폐쇄형 펀드는 상장주식처럼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며 거래 가격이 변동한다. 이런 펀드는 증권거래위원회의 감독을 받는다.

* 판매수수료의 정도에 따라서

- 최대 9%까지 판매수수료를 받는 ‘판매 보수형 펀드’, 판매 수수료를 받지 않는 ‘판매 무보수형 펀드’가 있다.

 

자료출처: 프랭클린템플턴

펀드 상품마다 이자, 배당, 차익에 대한 세금이 다르므로 투자하기 전에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펀드는 저축과 투자 습관을 증진시켰기 때문에 분명 유용한 상품이다. 초보자들은 직접 주식을 거래할 필요가 없으므로 많은 실수를 피할 수 있다. 펀드에 가입하면 투자 유혹에 빠질 위험도 피할 수 있다.

 

펀드의 실적을 제대로 평가하려면 경기 침체기의 실적도 측정해서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 실적이 계속 좋았던 펀드는 대부분 소형 펀드일 수 있으므로, 펀드의 규모가 실적에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폐쇄형 펀드는 대부분 개방형 펀드보다 오래전에 발행되었다. 그러나 판매 비중은 개방형 펀드보다 작다. 폐쇄형 펀드는 금융회에서 판매되지 않고, 증권시장에 주식처럼 매매되므로 거래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 (일종의 etf 또는 상장형 인덱스 펀드) 일부 폐쇄형 펀드는 순자산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데, 이런 펀드는 수익 잠재력이 제한적이므로 권하지 않는다.

 

< 결 론 >

일반적으로 개인 투자자들의 실적은 펀드의 실적에 못 미친다. 전체적으로 보면 펀드의 실적은 시장 실적과 비슷하지만, 개별 펀드의 실적은 천차만별이다. 이는 펀드의 투기 행위 탓으로 볼 수 있다. 펀드의 과거 실적은 미래 실적을 절대로 보장하지 않는다. 그렇더라도 펀드를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앞에서 소개했듯이 침체기의 실적을 측정하는 것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