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공격투자자의 주식투자시 종목 선택 기준 /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요약

by 꿈달(caucasus) 2021. 12. 20.
728x90
반응형

공격투자자의 주식투자시 종목 선택 기준 / 현명한 투자자(벤저민 그레이엄) 요약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에서는 공격투자자가 종목을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제안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개인 의견이며, 이 제안이 항상 100% 옳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벤저민 그레이엄은 현재 증권 분석의 창시자이자 가치투자의 대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워런버핏의 첫 번째 스승이기도 하고요. 이 분이 제안하는 기준을 투자할 때 참고하면 보다 현명한 선택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기간 계속 좋은 실적을 내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 다우지수 종목처럼 규모가 큰 종목 중 저PER주를 매수하는 방법과 둘째, 주가가 순유동자산가치보다 낮은 종목에 분산투자하는 방법이다. 이 밖에도 다음과 같은 기준을 활용하면 좋다.

 

1. 저PER

2. 높은 배당수익률

3. 장기간 배당 지급 여부

4. 발행 주식 수가 많은 거대 기업

5. 건전한 재무 구조

6. 낮은 주가

7. 전고점보다 낮은 주가

8. 높은 S&P 신용등급

 

 

벤저민 그레이엄은 90개 종목을 선정하고 3년간 S&P 500 지수와 실적을 비교했다. S&P 500 지수가 5% 하락하는 동안 90개 종목은 22% 하락했다.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형주는 강세장에서는 더 상승했지만, 약세장에서는 더 하락했으며, 오랜 기간이 지나도 대부분 주가가 회복되지 않았다. 따라서 주가가 내재가치보다 훨씬 낮다는 확신이 없다면 신용등급이 낮은 종목은 매수하지 말아야 한다.

 

보다 좋은 기업을 발굴하려고 최대한 고민하는 것이 중요한 듯 싶습니다.

참고할 만한 분석 결과가 몇 가지 더 있다. S&P 제조회사가 2.4% 하락하고 다우지수가 5.6% 하락하는 기간중에도, 최고 등급(A+) 제조회사들은 9.5% 상승했다. 신용등급이 높은 포트폴리오의 실적이, 낮은 포트폴리오의 실적보다 항상 높았다. 또한 S&P 지수가 하락하는 동안에도, 상장 주식이 5,000만주 이상인 회사의 주식은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영업권(장부가액-순자산가치) 비중이 큰 대형주의 주가는 2.5년 동안 대폭 상승했다. 그러나 여기에는 투기 요소가 포함될 수 있으므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종목에는 주가가 순자산가치의 3분의 2 수준이라는 기준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저PER 종목이 고PER 종목보다 실적이 좋았고, 장기간 배당을 지급한 종목이 지급하지 않은 종목보다 실적이 좋았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철저한 가치투자의 원칙을 확립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투자원칙을 지켜가며 장기투자했고 그 결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엄에게 가르침을 받은 워런버핏 역시 스승의 투자원칙을 철저하게 지켜왔고 현재 가장 성공한 투자자의 반열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기업들이 증시를 이끌고 있는데, 그 기업들은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시하는 기준에 모두 부합하지는 않습니다. 애플이나 아마존, 알파벳, 엔비디아, 테슬라 등 S&P 500 지수에 편입된 종목중 상위권은 모두 상당히 높은 PER 수치를 보입니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재무구조가 탄탄할 뿐만 아니라 매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우상향합니다. 그리고 사업을 영위하는 해당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워런버핏은 이런 기업들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철저하게 가치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워런버핏이 운영하는 버크셔해서웨이도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혁신기업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워런버핏이 후계자로 양성중인 ‘아지트 자인’과 같은 신진 세대의 의견을 일부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시하는 좋은 기업을 선택하는 기준을 투자하실 때 참고하시면 보다 좋은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의 리스크를 조금이라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관련 포스트

2021.11.12 - 공격투자자의 포트폴리오 전략,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핵심 요약

2021.07.20 -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워런 버핏의 투자원칙

 

 

728x90
728x90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