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기업의 배당금, 주식배당과 액면분할에 대한 주주와 경영진의 이해관계/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요약

by 꿈달(caucasus) 2022. 1. 12.
728x90
반응형

기업의 배당금, 주식배당과 액면분할에 대한 주주와 경영진의 이해관계

/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요약

 

벤저민 그레이엄의 명저지요. 현명한 투자자 요약본을 어느새 다 읽어갑니다. 오늘은 기업의 배당정책에 대한 주주들과 경영진의 이해관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기업마다 이익 잉여금을 유보금으로 축적하는가 하면 어떤 기업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나누어 줍니다. 또 어떤 기업들은 배당금을 주는 대신 그 이익금을 재투자해서 사업을 더욱 키워나가는 기업도 있지요. 배당주의 대표기업으로는 코카콜라, 나이키, 애플, 삼성전자 등이 있겠고, 유보액을 재투자하는 기업들로는 아마존, 구글(알파벳), 테슬라 등 주로 성장주로 일컫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기업은 이윤추구의 집단이지만, 그에 못지않게 주주의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기업들의 배당정책과 관련하여 주주와 경영진의 이해관계를 아주 쉽고 명쾌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주주들은 경영진에게 현명하면서도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기업의 실적이 나쁘거나, 경쟁 기업보다 실적이 떨어진다거나, 장기적으로 주가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주주들은 경영진에게 문제 제기와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의 부실경영은 주주들이 원할 때가 아니라 인수합병의 위협을 당할 때 비로소 바로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이사회가 경영진을 교체하는 경우가 전보다 늘어나긴 했으나, 장기간 실적 악화를 방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배당

그동안 주주들은 더 많은 배당을 원했지만, 경영진을 이익을 유보하고 싶어 합니다. 이익을 유보하여 효과적으로 재투자되어 사업이 더욱 성공한다면 주주들에게는 이익이 되기 때문에 기업가치가 올라간다면 주주들은 배당을 포기하거나 배당률이 낮아지더라도 감수할 것입니다. 지금도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기술주 중심의 기업들은 배당을 주지 않고 이익금을 다시 재투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빅테크 기업들의 주가가 올라가고 거래가 활발한 것은 주주들이 그 기업의 이익금에 대핸 재투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이겠지요.

 

 

이와 반대로 성장성이 낮아서 현재 실적이 중요한 기업들, 이른바 배당주들은 배당률을 얼마로 책정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주가가 큰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이렇게 이익을 유보하고서도 EPS(주당순이익)을 충분히 높이지 못했다면 주주들은 경영진에게 해명을 요구해야 합니다. 성장이 부진한데도 이익을 재투자하겠다고 배당을 유보하는 것은 구멍난 독에 물붓기나 똑같으니까요.

*EPS: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

 

# 주식배당과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말 그대로 주식 수를 늘려서 주가를 낮춤으로 주식이 더 활발하게 거래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면 400원 하는 기업의 1주가 있다면 이것을 2개로 분할하여 200원 주식 2개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기업이 발행한 주식의 총 금액은 변함이 없지만 주가가 낮아져 거래가 더욱 활발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식배당은 액면분할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배당이란 기업이 유보이익을 재투자해서 얻은 이익을 배당금 대신 주주들에게 주식으로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주식배당은 대개 규모가 작아서 5%를 넘지 않습니다. 주주들은 배당받은 주식을 매도하면 현금 배당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배당을 받으면 주주들의 보유 주식 수가 증가하므로, 현금이 필요하면 배당을 받은 주식을 매도하면 됩니다. 만일 보유 주식을 그대로 유지하면 늘어난 주식 수만큼 배당이 증가하게 됩니다.

 

< 결론 >

주주들은 배당을 더 많이 받고 싶어 하지만, 경영진은 이익을 유보하고 싶어한다. 유보이익이 효과적으로 재투자되면 결국 주주들에게 이득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유보이익이 효과적으로 재투자 되지 못한다면 주주들은 배당을 요구해야 한다.

 

 

728x90
728x90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