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젊은 세대가 구글 검색에서 멀어지고 있다, 구글 임원의 경고 메시지.

꿈달(caucasus) 2022. 8. 17.
728x90

 

 

젊은 세대가 구글 검색이나 구글 지도를 멀리하면서, 고객을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에 빼앗기고 있다고 구글 임원이 경고의 메시지를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어떤 상품을 검색할 때 55% 사람들이 아마존에서 검색을 시작한다는 분석입니다. 그동안 검색분야의 1등 왕좌를 굳건히 지켜오던 구글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네요.

 

 

구글의 비즈니스에 대한 틱톡의 위협은 유튜브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검색 및 지도를 포함한 핵심 Google 서비스는 젊은 사용자들의 검색에 대한 출발에서 멀어지고 있는데요. 젊은 세대들은 검색을 할 때 소셜 미디어 및 비디오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초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지식 및 정보 조직을 운영하는 Prabhakar Raghavan 수석 부사장은 Fortune의 Brainstorm Tech 컨퍼런스에서 위와 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젊은 세대의 사용자가 종종 검색 목적으로 Google 검색 또는 지도 대신 인스타그램과 틱톡 같은 앱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라가반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새로운 인터넷 사용자가 우리에게 익숙해진 기대와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매번 배우고 있으며, 그들이 묻는 질문은 완전히 다르다”고 덧붙였습니다.

 

 

 

젊은 세대의 사용자들은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하는 경향이 아니라 새롭고 몰입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검색하고 발견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라가반은 “우리의 연구에서 40%의 젊은세대들은 점심 식사를 할 곳을 찾을 때 구글 지도나 검색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틱톡 또는 인스타그램을 검색한다.” 라고 말합니다.

 

 

구글은 라가반의 의견이 18세~24세 사이의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와 관련된 내부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자료는 나중에 Google의 경쟁 사이트에 추가 될 수 있으며 제품 검색의 55%가 아마존에서 시작되는 것과 같은 다른 통계와 함께 추가 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아닌 기성 세대들은 식당을 찾기 위해 소셜미디어나 비디오 앱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언짢을 수 있겠지만, 이러한 전환 추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글의 핵심 서비스인 검색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검색에 기반해 판매되는 광고에도 큰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젊은 세대의 사용자는 탐색 목적으로 일종의 구글 지도 앱을 시작할 수 있지만, 이 데이터는 더 이상 구글에서 여행을 시작할 필요는 없음을 나타냅니다. 즉, 구글이 지역 레스토랑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를 조직, 선별 및 추천하기 위해 수년 동안 수행한 모든 작업이나 구글 지도 내부의 검색 도구 제작은 유명무실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가라반 수석 부사장은 젊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검색과 발견보다 “시각적으로 풍부한 형태”에 관심을 갖는 방법을 설명했으며, 이는 단지 먹을 곳에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날 온라인에 접속하는 젊은이들은 과거 종이로 된 지도를 거의 본 적이 없지만, 구글의 지도 앱은 마치 “전화에 갇혀있는 종이지도” 처럼 보이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젊은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기대를 불러 일으켜야하며, 그것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적 시도를 필요로 합니다” 라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 지도는 이제 증강 현실을 통합하여 사용자가 화면에 깜박이는 파란색 점을 기반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 파악하도록 강요하는 대신에, 사용자가 자신의 환경에서 자신을 배치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구글 지도에 대한 다른 개선 사항을 발표했는데, 새로운 3D 모드와 몰입형 뷰를 선보였으며 맵을 종이 맵의 디지털 형태와 덜 비슷하게 만들었습니다.

 

 

라가반은 또한 시각적인 콘텐츠에 대한 젊은 사람들의 요구가 구글 검색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오늘날 구글은 사용자가 휴대 전화를 들고 AR 안경을 착용하여 보는 것을 기반으로 검색을 시작할 수있는 미래를 상상하면서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하는 것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구글은 지금 당장 젊은 세대들이 새로운 장소나 정보를 발견하려고 할 때 구글의 검색 기능을 첫 번째로 이용하지 않는 트렌드(현상)와 싸워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트렌드는 너무 확연해서 구글의 검색 서비스에서 지난해 가을에 인스타그램과 틱톡 비디오를 검색에서 색인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당신은 검색하려는 키워드 다음에 단어 ‘TikTok’ 이라고 입력하면 구글은 표준 웹 페이지와 틱톡 동영상의 결과를 같이 보여줍니다.

 

 

구글 역시 이러한 트렌드에 대해 더욱 진일보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AI를 활용하여 웹상의 동영상을 분석한 후 사용자에게 더욱 풍부한 검색 결과로 안내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구글에서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을 검색하면 동영상 결과가 표시되는데, 구글은 AI를 사용하여 동영상의 일부를 분석 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러그 너트를 풀거나 잭을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사용자에게 비디오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기존의 문서에서 받아볼 수 있는 수준의 정보와 동등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