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클라우드산업에 진심인 마이크로소프트

꿈달(caucasus) 2022. 9. 13.
728x90

 

 

여러분은 마이크로소프트 하면 무엇인 연상되시나요? 😎

아마도 대부분은 창업자인 빌 게이츠윈도우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는 ms-dos도 생각나긴 합니다. 세대인증...ㅋㅋ

 

 

실제로 마이크로소프는 윈도우와 같은 PC 운영체제를 전세계에 독점함으로서 세계 최고의 IT 기업으로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PC 시장이 저물기 시작한 2000년대 들어 약 15년 간 긴 침체기의 터널을 지나왔지요. 그런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시금 부활하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부활의 신호탄이 된 것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클라우드 산업입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각종 IT 인프라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자체적인 데이터센터와 서버를 활용해 고객의 업무를 대신 처리해주는데요.

 

 

마크로소프트가 그야말로 침체의 한창이던 2014년, 역전의 사나이 ‘사티아 나델라’가 드디어 마이크로소프트의 3대 CEO로 취임합니다. 그는 “모바일 퍼스트, 클라우드 퍼스트”를 외치며 마이크로소프트를 프로그램 기업에서 클라우드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전력을 다합니다.

 

 

나델라는 이미 포화된 모바일 시장을 과감하게 포기하고, 대신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특히 윈도우과 밀접하게 연관됐던 자사 클라우드에 개방성을 더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은 당분간 애저와 윈도우11이 책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에 집중 투자해온 결과, 올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의 매출이 지난해 대비 40% 증가하며 탄탄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며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실적 발표 직후 2.5%까지 떨어지던 주가는 컨퍼런스콜에서 제시한 가이던스 이후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회사 측이 2023회계연도(2022년 7월~2023년6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두자릿수대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이지요. 또 “서버와 네트워킹 장비 수명을 4년에서 6년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 사업 부문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경기침체 가속화와는 무관하게 클라우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때문인데요. 이번에 발표된 실적에서도 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 매출은 전년 대비 40% 늘어나며 견조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시장에서도 애저를 필두로 한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 실적이 견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니엘 아이브스 웨드부시 연구원은 “마이크로소프트 주식 수익률은 다른 주식들에 비해 높은 시장수익률을 기록하게 될 것”이라며 “마이크로소프트 분기 실적은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애저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에서 높은 강세가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거시경제 위기를 볼 때 퍼블릭 클라우드가 승자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애저 클라우드 컴퓨팅 부문에서 대규모 거래를 유치하고, 고급형 오피스 클라우드 프로그램으로 고객들을 이동시키는 전략을 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시대가 시대인만큼 인터넷을 활용한 디지털 산업은 갈수록 그 영역이 커질 수밖에 없는 형국입니다. 그런만큼 이러한 산업을 활성화하게 도와주는 클라우드 산업 분야도 자연스레 파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네요.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클라우드 분야의 경쟁자로 아마존과 구글이 있는데, 이들 기업과의 삼파전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집니다.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요? 마치 삼국지의 위, 촉, 오나라를 보는 것 같습니다.

 

> MS와 관련된 글

2022.08.31 - 애플, 아마존, MS(마이크로소프트)의 헬스케어 산업 투자현황

2020.08.25 - 마이크로소프트(MS) 주가 전망 및 4차산업 시대 미래 성장 동력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