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운영 팁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기 위한 7가지 방법(팁)

by 꿈달(caucasus) 2020. 8. 11.
728x90
반응형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기 위한 7가지 방법(팁)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이웃분들께서 가끔씩 저품질 블로그에 걸렸다면서 방문자수가 급감했다고 하소연 한다. 이런 글을 보게 되면 내 블로그도  저품질 블로그에 빠지지 않을까 염려가 된다. 저품질 블로그란 검색 포털에서 자체적으로 규정한  일정기준에 미달할 경우 해당 블로그의 글들을 검색결과에서 제외하여 노출되지 않는 블로그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저품질 블로그에 불미스럽게 선정되면 블로그 운영자로서는 정말 맥 빠지고 다시 복구하기도 힘들다고 한다. 본인의 블로그가 정상인지 아닌지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블로그 주소를 포털 검색창에 붙여넣기 하여 사이트 주소가 검색되는지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기 위한 7가지 방법(팁)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우선 예방법을 알려드리기에 앞서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주된 이유를 먼저 알아야 한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하지 않았던가?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이유는 다양한데 우선 키워드가 부적절하기 때문일 수 있고 포스팅 내용의 질이 좋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쉽게 말해서 블로그 포스팅에 좋지 않은 정보를 담고 있다면 검색 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다. 흔히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부적절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경우가 그렇다.

 

그럼 본격적으로 저품질 블로그를 피하기 위한 7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실시간 검색어 또는 핫이슈로 포스팅하는 경우 :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또는 핫이슈를 키워드로 계속 포스팅하는 경우 포털에서는 의도적인 어뷰징 행위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2. 광고성 글로 포스팅하는 경우 : 포스팅 내용중에 대출, 보험, 다이어트, 주식 등 광고성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경우 주요 검색포털에서는 해당 포스팅을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킨다. 사진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보험' 이라는 키워드를 직접 언급하지 않아도 그와 관련된 사진을 포스팅에 포함시켜 올릴 경우 포털은 보험에 관련된 사진인지 자동으로 검토하기 때문에 검색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다.

 

 

3. 다른 사람의 글이나 뉴스를 그대로 포스팅하는 경우 : 남의 글이나 뉴스를 그대로 올리면 안된다. 다른 사람이 이미 인터넷상에 올린 글이나 뉴스를 그대로 포스팅하면 저품질에 빠질 확률이 크다. 따라서 웹 상에서 참고할 내용이 있으면 일부 인용하되 반드시 내용을 적절하게 각색해야 한다.

 

4. 이미 포스팅한 내용을 수정하는 경우 : 이미 포스팅한 내용은 가급적 수정하면 안된다. 자신이 이미 올렸던 포스팅에 광고를 넣거나 일부 문구를 바꾸기 위해 수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검색 포털에서 어뷰징 행위로 간주하여 검색결과에서 제외되거나 검색결과에서 뒤로 밀리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팅 작성을 완료하기 전에 꼼꼼히 맞춤법, 광고 등 잊은 것은 없는지 신중하게 판단한 뒤 글쓰기를 완료해야 한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께서 다른 의견을 보내주셨다. 물론 이미 작성한 글을 수정할 필요가 생길 수 있다. 오탈자라든지 첨언할 내용이 생겼을 경우, 그 외 오류나 잘못된 정보를 수정해야 할 때이다. 나 역시 내가 쓴 글을 자주 수정해주는 편이며 동의하는 바이다. 나 역시 이미 작성한 포스팅을 자주 수정했지만 아직까지는 저품질 블로그에 빠지지 않을 걸 보면 이 부분은 논란의 소지가 있다. 아마도 이 부분에 대한 지적은 광고 클릭을 높이기 위해 의도적 혹은 고의적인 수정을 자주 가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5. 너무 짧은 간격으로 포스팅 하는 경우 : 어떤분들은 가끔 미리 글을 많이 작성해 놓았다가 짧은 간격으로 글을 여러개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도 검색 포털에서는 어뷰징 행위로 간주한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 2시간 간격의 여유를 두고 포스팅을 작성해서 올리는 것이 좋다.

 

6. 포스팅 본문에 동일 키워드를 남발하는 경우 : 검색포털은 검색 순위를 높이기 위해 의도적인 어뷰징 행위(의도적 조작)를 싫어한다. 본문에 좋은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동일 키워드를 너무 많이 남발하면 검색결과에서 제외될 수 있다. 

 

7. 명예훼손, 권리침해, 음란물, 저작권 등을 위반하는 경우 : 블로그 포스팅에 특정인을 모욕하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을 담고 있을 경우, 그리고 음란물을 포함하고 있을 경우 저품질 블로그에 선정될 수 있다. 때문에 포스팅을 작성할 때에는 부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으면 안되며, 저작권 등을 침해하는 콘텐츠가 없는지 신중하게 글을 작성해야 한다.

 


참고로 블로그가 어느정도 활성화되면 간혹 업체로부터 일정금액을 받고 포스팅 작성을 해달라는 의뢰가 들어오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애드센스 광고정책에 위반되지는 않는다. 다만 주요 검색 포털에서는 자체적으로 이와 같은 글들을 운영정책과 맞지 않는 글로 간주하여 검색결과에서 제외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저품질 블로그에 빠지지 않기 위한 7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국은 본인이 블로그 운영에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개성있는 글을 쓰는 것만이 성공적인 블로그로 가는 정석인 것 같다. 지금 당장 방문자 수가 적고 애드센수 수익이 적을지라도 본인이 운영하고 싶은 블로그 주제에 충실한 글들로 내실있게 채우다 보면 어느새 쑥쑥 성장해 있는 멋진 블로그를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 관련 포스트

2020/06/25 - [일상다반사] - 스무번 신청한 끝에 드디어 패스한 눈물겨운 애드센스 합격 후기

2020/07/27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구글 애드센스 자동삽입광고 포스트 본문에 간편하게 적용하기(티스토리 서식관리 기능을 활용한 애드센스 광고 적용하기)

2020/08/05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구글 애드센스 검색용 광고(맞춤검색 광고) 적용하여 수익률 극대화 하기

2020/08/07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구글 애드센스 내가 원하지 않는 특정 광고 차단하기

2020/08/12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구글 애드센스 광고정책을 알아보자. (애드센스 사용자라면 필수~!)

2020/08/14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애드센스 핀(PIN) 번호 등록 따라하기 및 애드센스 외환계좌 개설 팁

2020/09/10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애드센스 핀번호 등록 및 애드센스 지급결제수단(지급계좌) 등록하기 (이것으로 애드고시 최종 합격?ㅋㅋ)

 

 

728x90
728x90

댓글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