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자산관리의 개념과 자산관리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

꿈달(caucasus) 2021. 1. 20.
728x90

 

자산관리의 개념과 자산관리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

 

자산관리는 전문적인 영역이 아니다.

자산관리의 정확한 개념과 여유로운 마음만 가지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다. 자산관리의 기본은 일상생활 속에서 돈을 벌고, 관리하고, 쓰는 것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제 막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했거나, 혹은 결혼을 한 신혼이라면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산관리를 시작할 수 있다. 너무 조급하게 마음먹지 말고 지금의 상황에서 여유를 가지고 합리적으로 자산관리를 시작하면 된다.  

하버드의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본격적인 자산관리의 시작은 취업을 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한다. 취업을 하고 돈을 벌면 수입은 강물이고, 재산은 저수지, 지출은 흘려보내는 물과 같다고 한다. 이렇다면 흘려보내고 남아 있는 물이 바로 당신의 재산이 되는 것이다.  

 

자산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마음의 여유와 가늘지만 긴 호흡이다. 현재 나의 상황이 남보다 부족하다고, 혹은 가진 재산이 많지 않다고 자책할 필요가 없다. 또한 어떤 투자를 통해 단숨에 큰돈을 벌어들이겠다는 허황된 욕망도 그릇된 것이다. 자산관리에서는 합리적인 수익 증대만이 있을 뿐이다.

 

또한 자산관리에 있어서는 남의 말이나 어떤 풍문을 쫒아서는 안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특정 펀드로 20%의 수익을 냈다고 해서 그 펀드를 매수하면 안 된다. 내가 매수한 시점에서 앞으로 그 사람처럼 20% 의 수익이 날 지는 그 누구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산관리에서 중요한 것 중 한 가지는 군중심리에 휘둘리지 않는 것이다. 자신을 믿고 자기 주도적인 계획하에서 자산관리를 해야 한다.

 

 

또한 자산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위험률을 고려하는 것이다.

어떤 투자를 하든지 위험을 피해야만 합리적인 수익 증대가 따라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작년에 본인이 펀드로 두 배의 수익을 남겼다고, 올해도 똑같이 두 배의 수익을 거둘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어떤 투자를 진행하든 철저하고 객관적이며 냉정한 마음으로 분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산관리는 절대 충동적으로 해서는 안된다.

자신의 기분을 극복하고 정서를 잘 관리해야 한다. 투자의 과정도 어떻게 보면 정서관리의 일환이다. 손해를 보는 대부분의 이유는 충동적으로 투자했기 때문이다. 투자나 자산관리의 진정한 의미는 자산에 대해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고, 자산의 가치를 높여 생활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단숨에 일확천금을 벌어 부자가 되겠다는 것은 진정한 자산관리와는 거리가 멀다.

 

진정한 자산관리란 긍정적, 낙관적, 미래지향적 생활태도와 사고방식을 확립하는 것이다. 투자나 자산관리의 참 뜻을 이해하고나면, 그 속에 숨겨진 무한한 즐거움을 알 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투자나 자산관리를 진행하다가 실패를 하더라도 그 실패가 자신을 더욱더 성숙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 관련포스트

2021/01/18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투자방법과 자산관리방법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