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투자방법과 자산관리방법

꿈달(caucasus) 2021. 1. 18.
728x90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투자방법과 자산관리방법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자산관리의 전략적인 방법으로 <모으기, 아끼기, 투자하기>를 말씀드렸는데요. 월급의 일부를 모으고(저축), 생활하면서 절약하고 아껴서 드디어 종잣돈(목돈) 마련에 성공했다면 이제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라는 단계는 바로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부자들은 지혜를 활용하여 부자가 된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설사 누군가에게 재산을 모두 빼앗겼다 하더라도 금세 다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부자가 되기 위한 지혜를 지녔기 때문이지요.

 

록펠러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만약 누군가 나의 모든 재산을 빼앗고, 나를 사막에 던져 놓는다 해도 낙타 한 무리만 내 곁을 지나간다면 나는 금방 다시 부유해질 것입니다.”

 

일단 모으고, 아끼고, 종잣돈 마련이 기본이 되어야겠지요. 그다음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지혜를 길러야 할 텐데요. 그러려면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다양한 투자방법에 대해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투자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투자와 자산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금융 투자

> 요즘 가장 핫 한 투자방법이지요. 바로 주식시장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막대한 시장의 자본금 유동성으로 인해 주가지수가 연일 상승 중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는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손실도 볼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주식투자는 고위험 고수익 투자방식에 속합니다.

 

2. 고정 수익형 투자

> 고정 수익형 투자방법은 화폐 채권, 정부나 일부 기업이 발행한 채권, 은행 예금 등을 말합니다. 위험률이 낮고 안전하지만 대신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3. 수익성 투자

> 수익성 투자는 금융 신탁과 주식형 펀드를 포함합니다. 위험률이 주식투자보다 낮고 수익은 고정 수익형 투자보다는 높습니다.

 

4. 자산 투자

> 자산 투자는 공장, 기업, 토지, 설비 등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투자방법은 대개 돈이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는 진입장벽이 비교적 높고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투자금과 경험이 축적된다면 충분히 접근 가능한 투자방법입니다.

 

투자의 방법에는 금융 투자, 고정 수익형 투자, 수익성 투자, 자산 투자 등이 있습니다.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들은 위 투자를 하면서 다음의 세 가지 기본 원칙을 기억하라고 조언합니다. 그것은 바로 <자본원칙, 복리 원칙, 시간 원칙>입니다. 키워드 별로 살펴볼까요?

 

1. 자본 원칙

>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원의 창출만 중요하게 여기고 경비 절감의 중요성을 간과합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를 버느냐가 아닙니다. 얼마를 쓰느냐가 중요하지요. 투자 자본을 모으기 위해서는 모으고, 아끼기가 필수입니다.

 

2. 복리 원칙

> 복리의 위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1천만 원 투자에 운용했다고 가정해봅시다. 매해 투자수익이 25%라면, 단리일 경우 3년 뒤에 약 750만 원을 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 번 돈을 다시 투자했다면 3년 뒤에는 약 953만 원을 받게 됩니다. 복리로 투자하면 약 250여만 원을 더 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3. 시간 원칙

> 2번의 복리 원칙과 관련됩니다. 위에서 예시로 든 3년이란 시간은 복리와 단리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물론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든 연 수익 25% 라는 것은 엄청난 수익이지만요. 그런데 이 시간이 30년이라면 어떻게 될까요? 30년을 기준으로 단리로 계산하면 수익이 약 9,600만 원 정도 됩니다. 30년이나 투자했는데 수익이 이 정도면 얼마 안 됩니다. 그런데 복리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복리로 투자했다면 약 96억 원이라는 수익금이 발생합니다.

 

모으고, 아껴서 종잣돈(목돈)을 마련했다면, 위 세 가지 원칙을 기억하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올바르고 신중하게 투자한다면 여러분의 자산은 시간이 흐르면서 기하급수적으로 크게 증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사람에게는 두 개의 다리가 있고, 돈에는 네 개의 다리가 있다.”라는 옛말이 있다고 하네요. 이는 사람이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이 돈을 버는데 더 빠르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자신의 재산을 지키는 방법은 바로 돈이 자산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그 자산을 이용해 더 많은 부를 축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관련 포스트

2021/01/17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하버드 자산관리 전문가가 알려주는 전략적인 자산관리법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