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주식투자 할 때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다? 없다?! (목표수익률 과 추적손실한도 를 정해놓자)

꿈달(caucasus) 2020. 12. 4.
728x90

 

주식투자 할 때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다? 없다?! (목표수익률 과 추적손실한도 를 정해놓자)

 

안녕하세요~ 모두 건강하게 잘 지내시지요? 날씨가 매우 쌀쌀한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주식투자와 관련해서 매도 타이밍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과연 주식투자에서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는 것일까?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이라면 매도 타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해서 적정 수익률 달성이나 손실을 보셨던 경험들이 있으실텐데요. 아마 오늘 제가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 공감하시는 분들고 계실것 같고 또 그렇지 않으실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개인적인 의견이니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며칠전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나 읽었습니다. 우선 그 이야기를 먼저 읽어보시지요.


아메리카 인디언 부족 중에는 결혼할 나이가 된 처녀들에게 특별한 의식을 치르는 부족이 있다고 합니다. 넓은 옥수수 밭에서 아침 해가 뜰 때 옥수수밭에 들어가 길을 따라가면서 해가 지기 전까지 가장 크고 먹음직스러운 옥수수를 하나 따오는 겁니다. 옥수수가 크고 좋을수록 멋진 배우자를 만날 수 있다는 부족의 전설때문입니다. 

 

다만 조건이 있는데, 한번 지나온 길로는 다시 돌아갈 수 없고, 일단 옥수수를 따면 다른 옥수수를 건드리지 못합니다. 그리고 처녀를 감시하는 사람이 따라 붙는다고 하네요.

 

결과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처녀들은 보잘것 없는 옥수수를 손에 쥐고 나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 옥수수밭에 들어가 걷다보면 탐스러운 옥수수가 발견되어도 처녀는 더 좋은 옥수수가 나올 거라고 기대하며 지나치고 말지요.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막바지에 이르면 마음이 다급해져 그냥 아무 옥수수나 손에 쥐고 나온다는 것입니다. ^^


이야기를 읽으시니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마치 우리네 인생살이를 비유하는 것 같기도 하고 주식투자할때 매도 타이밍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저의 과거 모습을 보는 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지금은 장기투자를 지향하고 있어 최적의 매도 타이밍을 잡는다는 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만 단기투자나 중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적절한 때에 매도하는 타이밍을 잡는 것이 제법 큰 고민입니다.

 

아놔~~~ 그때 팔았어야 했는데...

 

그래서 오늘은 중단기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매도 타이밍을 잡는 일종의 팁을 한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뭐 이미 잘 알려진 팁이긴 합니다. 그것은 바로 목표수익률을 정해놓고 매도를 하는 것입니다. 각자 자기만의 현실적인 목표수익률을 설정해 놓고 그 매뉴얼대로 매도를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나는 매수 종목에서 10% 또는 20% 수익이 나면 미련을 남기지 않고 매도하겠다고 원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겠지요? 내가 10% 목표수익률을 정해서 매도했는데 주가가 더 올라서 아쉬움이 남는 그런 경우말입니다. ^^; 이런 경우 아쉬움이 남는다면 추적손실한도 라는 것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적손실한도 라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목표수익률을 20% , 추적손실한도 5% ]

 

위와 같이 매도 원칙을 정한 다음에 '목표수익이 20% 를 달성하면 그때 바로 매도하지 않고 내가 보유한 종목이 지금 수익률에서 5%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한 매도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수익률이 15% 밑으로 떨어지지 안는 이상은 보유하고 있는 것이지요. 이러다가 수익률이 더 높아져 25% 달성되면 그때는 추적손실한도 5% 를 적용해 '수익률이 20%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한 매도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매도 타이밍을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적용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증시가 전체적으로 상승장일 경우 유리한 방법입니다.

 

투자의 바람직한 자세는 시장을 예측하기 보다는 그때 그때의 상황에 대처하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최근처럼 시중에 현금이 많이 풀려 유동성이 큰 경우에는 주식시장으로 막대한 투자금들이 몰려들어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장일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종목을 매수하여 수익을 낸 것이 내가 잘 분석하고 예측해서 수익을 낸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시장이 상승장이어서 수익을 달성한 것일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

 

오늘은 주식투자를 할 때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을까?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은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없다~ 라고 해야겠네요. 최적의 매수, 매도 타이밍은 아마 하느님도 모르실꺼 같아요. ㅋㅋ 시장의 상황에 그때 그때 잘 대처해야 하겠고 그나마 자신만의 목표수익률과 추적손실한도를 정해놓고 잘 대응하시는 것만이 최적의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