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주식투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마진 확보~!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일 강조한 투자의 기준

by 꿈달(caucasus) 2022. 1. 13.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마진 확보~!

/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이 제일 강조한 투자의 기준

 

오늘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명저 <현명한 투자자>의 마지막 주제!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안전마진'에 대해 알아봅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이 말하고자 하는 가치투자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안전마진을 확보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이 책의 마지막 주제를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으로 끝마치네요.

 

현명한 투자의 비법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안전마진(margin of safety)’이다. 안전마진이 크면 미래 실적을 정확하게 예측하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다. 단지 미래 실적이 대폭 하락하지 않으리라는 확신만 있으면 된다.

 

안전마진의 사례를 들어보자. 철도회사 채권이 투자등급으로 인정받으려면 여러해 세전 이익이 고정비용의 5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이렇게 고정비용을 초과하는 세전이익은, 이후 기업에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투자자의 손실을 상당 기간 방어해주는 방패의 역할을 한다. 이것이 바로 안전마진이다.

 

 

위와 같이 채권의 안전마진은 회사의 가치와 부채를 비교해서 계산할 수 있다. 가령 회사의 가치가 30만달러이고 부채가 10만달러라면, 이론적으로 회사의 가치가 20만 달러 이상 감소해야 채권 투자자들이 손해를 보게 된다. 20만 달러의 안전마진을 확보한 셈이다.

 

주식도 우량 채권처럼 충분한 안전마진을 확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통주만 발행한 기업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 기업이 ‘자산과 수익력을 근거로 무리없이 발행할 수 있는 채권액’보다 ‘주식의 시가 총액’이 작으면, 이 주식에는 상당한 안전마진이 들어 있다. 이런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소득과 자본이득까지 얻을 수 있어서 좋다.

 

주식의 안전마진은 ‘기업의 수익력이 채권수익률을 훨씬 초과할 때’ 확보된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이익수익률(EPS/주가)이 9%이고 채권수익률이 4%라고 가정하자. 이 주식은 수익률 면에서 채권보다 연 5% 유리하다. 이 기업은 초과수익률 일부를 투자자에게 지급하고, 나머지는 재투자해서 기업의 가치를 높일 것이다.

 

10년 뒤에는 초과 수익률 합계가 주식 매입원가의 50%에 이를 것이다. 바로 이것이 안전마진이 되어 손실을 막거나 줄여줄 수 있다. 이런 종목 20개 이상에 분산투자하면, 특별히 나쁜 상황만 아니라면 십중팔구 좋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대표주에 투자하면 대단한 식견이나 통찰 없이도 대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을때 매수하면 안전마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보는 것은 우량주를 높은 가격에 매수할 때가 아니라, 호황기에 부실주를 매수할 때였다. 사람들은 호황기에 기업이 내는 이익을 정상 수익력으로 착각했고, 수익력이 높으므로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이런 기업은 2~3년 탁월한 실적을 바탕으로 유형자산가치보다 터무니 없이 높은 가격에 주식을 발행했다. 이런 종목에는 안전마진을 인정할 수 없다. 안전마진이 있는지 없는지 정확히 파악하려면 불황기를 포함해서 장기간 좋은 실적을 냈는지 확인하라.

 

# 분산투자

안전마진 개념과 분산투자 개념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개별종목에 안전마진이 있다 치더라도 어떤해는 실적이 나쁘게 나올 수 있다. 안전마진은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지 손실 위험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다. 따라서 안전마진이 높은 개별 종목의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하면 전체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

 

# 투자와 투기의 기준

진정한 투자를 하려면 진정한 안전마진을 확보해야 한다. 진정한 안전마진을 확보하려면 숫자, 타당한 추론, 실제 경험으로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

 

# 투자 개념의 확장

2류주라도 매우 낮은 가격에 매수하면 건전한 투자가 될 수 있다. 가격이 매우 낮으면 안전마진이 충분해지기 때문이다.

 

( 결론 )

공격투자에 성공하려면 안전마진의 개념을 이해하고 항상 안전마진을 확보해야 한다. 현명한 투자는 사업을 운영하듯 실행하는 것, 사업 운영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그러면 자질이 부족한 사람도 방어투자로 만족스러운 실적을 얻을 수 있다.  


* 가장 사업처럼 하는 투자가 가장 현명한 투자다.

* 회사가 발행한 증권은 그 회사 일부에 대한 소유권과 같다.

* 자신이 투자하려는 기업이 하는 사업을 제대로 파악하라.

* 기업 경영진이 내는 실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감독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 경영진이 유능하고 정직하다고 믿을 근거가 확실해야 한다.

* 기업이 합당한 이익을 낼 수 있다는 확실한 계산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 기업에 투자해서는 안된다.

* 용기있게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라. 내가 사실에 근거해 결론을 내렸고, 이 판단이 건전하다고 믿는다면, 다른 사람과 생각이 다르더라도 실행하라.

- 벤저민 그레이엄 , <현명한 투자자>중에서...

 

 

728x90
728x90

댓글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