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로블록스 게임으로 알아보는 메타버스의 8가지 특징, 메타버스의 중요한 8가지 특징

꿈달(caucasus) 2022. 2. 22.
728x90

로블록스 게임으로 알아보는 메타버스의 8가지 특징

/  메타버스의 중요한 8가지 특징

 

메타버스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무엇일까요?

1996년에 출간된 sf소설 {스노크래시}에 등장합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라고 불리는 온라인 가상세계에 대한 묘사가 나오지요. 소설에서는 온라인 가상공간에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고, VR 헤드셋을 통해 메타버스의 광경을 보며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가상공간에서 활동합니다. 메타버스에서 무언가 개발행위를 하려면 토지의 개발 허가증을 구매한 다음에야 자신의 구역에 건물을 올리고 도로를 내는 등 다양한 개발행위가 가능합니다.

 

1996년 출간된 스노크래시/닐스티븐슨

현재 거론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일반적인 모습들이 스노크래시에 등장하는 메타버스와 아주 유사한데요. 이런 메타버스의 세계관을 현재 가장 훌륭하게 구현한 게임이 바로 {로블록스}입니다. 로블록스 측은 이렇게 말합니다.

 

“혹자는 우리를 메타버스의 범주 안에 넣는다.

이는 가상 우주 속에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3차원 가상 공간을 묘사하는 용어다.”

 

지금의 로블록스는 그래픽이 단순한데 아바타와 건물, 자동차 등 사물들이 마치 레고와 비슷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그래픽 처리장치, 클라우드,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 등 IT 기술들이 발달할수록 각종 메타버스 게임들은 더욱 화려하게 진화할 것입니다.

 

로블록스 측은 자신들의 게임은 메타버스를 지향하는 8가지 특징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가 지닌 8가지 특징이 무엇인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8가지 특징은 identity(신분), friends(친구), immersive(몰입감), low friction(저마찰), variety(다양성), anywhere(어디서나), economy(경제), civility(문명)입니다.

 

 

1. identity(신분) : 로블록스에 가입한 유저들은 모두 개별적인 신분을 얻습니다. 현실 세계에 본인을 증명하는 신분이 있듯이, 메타버스 세계에도 자신을 증명하는 신분을 갖습니다.

 

2. friends(친구) : 메타버스 안에 소셜 네트워크가 존재해 모든 아바타들의 활동과 교류가 이루어집니다.

 

3. immersive(몰입감) : 몰임감은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입니다. 게임, 소설, tv 프로그램, 영화 등에 적용할 수 있지요. 하지만 메타버스와 관련이 깊은 게임 분야의 몰입감은 조금 결이 다릅니다. 다른 분야의 몰입감을 결정하는 것은 작가나 제작진의 의도에 따라 몰입감이 한방향으로 흐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몰입감은 아바타의 통제나 현존감이 몰입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양방향입니다.

 

4. low friction(저마찰) : 이는 게임 지연과 관련되는 특징입니다. 인터넷 연결 상태가 좋을수록 서버의 응답 속도도 빠르지요. 메타버스를 운용하려면 이처럼 빠른 인터넷 연결 상태가 필수입니다.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아바타가 행위하는 모든 것들이 바로 즉시 응답해야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할 것입니다. 로블록스는 현재 레고와 비슷한 투박한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게임 지연을 방지하려는 차원입니다.

 

 

5. variety(다양성) : 메타버스 세계에는 현실을 뛰어넘는 자유와 다양성이 존재합니다.

 

6. anywhere(어디서나) :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단말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economy(경제) : 메타버스 세계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경제적 관념입니다. 로블록스는 게임 플랫폼이자 게임 제작 시스템이며 자신만의 경제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로블록스는 유저들이 늘어나자 게임 개발자를 위해 2008년에 가상화폐 ‘로벅스’를 출시했습니다. 2013년에는 개발자를 위한 교환 프로그램을 제공했지요. 게임이나 아이템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구매자는 로벅스를 지불하고, 개발자들은 로벅스를 현실 세계의 통화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로블록스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게임은 ‘탈옥수와 경찰’은 알렉스라는 유저가 17살 때 만든 게임으로 현재까지 40억회가 넘게 플레이 되었습니다. 알렉스는 이 게임 속의 스킨, 액세서리 등을 판매한 대가로 매년 수백만달러씩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8. civility(문명) : 로블록스 안에는 자체적인 문명 체계가 존재합니다. 게임 안에는 일상적인 삶도 있고, 몇 명만 모여도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 이런 커뮤티니가 모여 만든 큰 도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소규모 커뮤니티로 시작해 점차 더 큰 공동체가 만들어지며 공동의 규칙으로 일종의 문명사회로 발전해 나갑니다.

 

로블록스를 통해 살펴본 메타버스의 8가지 특징입니다.

정말 메타버스의 미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국적, 연령, 지역적 제한 등과 같은 현실의 제약을 모두 초월해 모든 사람들이 메타버스 안에서 평등하고 자유롭게 교류합니다. 더구나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가상공간이지만 현실 세계를 배척하지 않고 현실세계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메타버스가 대중화되면 우리들의 일상을 과연 어떻게 변하게 될까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