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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메타버스를 견인하는 6가지 IT기반기술, 메타버스 6대 기반 기술 BIGANT 파노라마(메타버스 관련 기업 정리)

by 꿈달(caucasus) 2022.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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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를 견인하는 6가지 IT기반기술

/메타버스 6대 기반 기술 BIGANT 파노라마(메타버스 관련 기업 정리)

 

지난 며칠간 인터넷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바꿔놓을 메타버스에 대해 논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기원과 출현 배경, 그리고 메타버스가 바꿔놓을 인터넷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오늘은 메타버스 스터디 마지막 시간으로 메타버스를 견인하는 6대 기반 기술을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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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기술들은 ‘BIGANT(큰개미)’라는 단어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BIGANT라는 용어는 다음에 등장하는 각 단어는 앞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BIGANT}

B : 블록체인(Blockchain)

I : 인터렉티비티 기술(Interactivity)

G : 게임(Game)

A : 인공지능(AI)

N : 네트워크 및 연산기술(Network)

T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1. AR, VR 등 능동적 상호작용 기술로 게임 몰입감 향상

게임의 발전사는 게임 몰입감 향상을 위한 기술 발전이라고 봐도 무방함.

과거 2D 기반의 게임에서 최근의 3D 게임으로 발전하면서 게임속 물체에 입체감을 더함.

플레이어가 게임 속에서 자유롭게 시각을 전환할 수 있게 되면서 몰입감이 향상되었음.

그러나, 현재의 3D 게임은 여전히 수직의 스크린을 통해 화면을 확인하면서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등 하드웨어를 통해 플레어와 상호작용을 함.

이는 메타버스에서 요구하는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동기화’라는 요구를 반영하지 못함.

미래에는 AR, VR로 대표되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질 것임.

더욱 몰입감이 높은 현실감 있는 게임이 등장할 것임. 이는 더욱 완성형에 가까운 메타버스를 구현할 것임.

 

2. 5G,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로 대규모 이용자의 게임 접근성 제고

메타버스는 기본적으로 대규모 플레이어들의 참여 매개체임.

참여 이용자의 수가 수억에 달할 것임. 이를 위해서는 5G와 클라우드 컴퓨팅 등 기본 인프라 기술의 업그레이드와 보급이 필요함.

 

 

3. 알고리즘, 연산 처리 능력 향상으로 렌더링 모델 업그레이드, 게임 도달성 제고

현재의 3D 게임은 기존의 단말 렌더링 모델을 사용하는 까닭에 컴퓨터 GPU 렌더링 능력의 제약이 존재함. 따라서 게임 화면의 정밀도 및 스큐어모프* 효과와 여전히 큰 격차를 보임.

메타버스의 대표 게임인 로블록스의 그래픽 정밀도가 낮은 이유도 이와 관련이 있음.

*스큐어모프 : 대상을 원래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기법.

따라서, 렌더링 모델을 개선하고 게임 도달성을 높이려면 알고리즘, 연산 처리 능력의 획기적인 진전 및 반도체 등 인프라 산업의 지속적인 진보가 요구됨.

 

4. 블록체인, AI 기술을 통해 콘텐츠 창작 문턱을 낮추고 게임의 확장 가능성 제고

현재 게임 시장의 매출 전반을 차지하는 부문은 전문 게임 개발사들이 엄청난 자본과 노동력을 투입해 만드는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음. 이를 PGC(Partner generated contents, 전문기업이 생산해낸 전문성 높은 콘텐츠)라 부름.

 

메타버스와 현실사회의 동기화를 실현하기 위해 알고리즘, 연산 처리 능력 및 AI 모델링 기술을 발전시키면 PGC의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임. 그러나 사용자 제작 콘텐츠 부문에서는 제3자가 자유롭게 제작하는 콘텐츠를 통해 폐순환 경제시스템에서 오픈된 경제시스템으로 전환하고 수익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되어 메타버스를 지속시키고 확장시키는 동력이 됨. 예) 로블록스스튜디오를 통해 유저가 게임을 제작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

 

현재 게임 UGC(User generated contents, 이용자 창작 콘텐츠) 창작 분야는 프로그래밍 문턱이 매우 높아 수준높은 맞춤 창작물을 쉽게 구현할 수 없음. 따라서 메타버스가 요구하는 지속성, 확장성을 실현하려면 블록체인 경제, AI, 통합 콘텐츠 플랫폼 등 산업에서의 획기적인 기술발전이 필요함


메타버스 6대 기반 IT기술, BIGANT 파노라마, 출처: 메타버스토큰

이러한 메타버스의 발전을 견인하는 6대 기반 IT기술은 위 그림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6대 기반 기술의 세부 범주에는 다양한 기술들이 요구되며, 이를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 역시 위 그림에서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 진출을 선언한 빅테크 기업들부터 AR, VR 전문기업인 오큘러스, 게임엔진 기업인 유니티도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투자에 대해 관심 있으시다면 향후 이들 기업의 성장세도 지켜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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