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승진했어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셔야죠! , 디딤돌대출에도 금리인하요구권 적용이 가능할까?

꿈달(caucasus) 2022. 4. 25.
728x90

승진했어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셔야죠!

/ 김 대리~ 승진축하네! 대출 금리인하요구 해야지? 

/ 디딤돌대출에도 금리인하요구권 적용이 가능한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금리인하요구권~ 👌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바쁘게 살다보면 사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게 바로 금리인하요구권! 입니다. 말 그대로 은행에 대출받은 상품이 있다면, 소득이 증가했거나 신용이 좋아졌다면 은행에 대출받은 상품의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부 포털

당연한 고객의 권리인데, 은행에서는 먼저 이걸 고지해주지 않지요. 자기들은 고객에게 조금이라도 더 금리를 올려받아야 이득이니까요. 그런데, 사실 고객들은 이런 제도를 잘 모르고 있으니 눈 뜨고 코베이는 세상!

 

오늘은 금리인하여요구권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금리인하요구권이 무엇?

>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재산증가나 개인신용평점 상승 등 신용상태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되는 경우 은행에 금리인하를 요구할수 있는 권리.

 

 

2. 금리인하요구권 행사 대상 및 요건은 어떻게 되나?

> 금리인하요권은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요건은 취업 (이직포함), 연소득 증가, 직위 변동, 거래실적의 변동, 기타 개인신용평점 개선, 자산증가, 부채 감소 등의 사유 발생시 신청이 가능.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권 확대를 위하여 별도의 신청요건이 없더라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

 

 

3.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상품은 무엇인가?

> 금리인하요구 대상 상품은 신용상태가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신용대출 상품에 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직장인신용대출, 닥터론, 새희망홀씨 상품 등 일반적인 개인 신용대출 상품이 대상.

 

 

4. 금리인하요구권은 법에 명시 되어 있나?

> 금리인하요구권은 2019년 6월 은행법에 반영된 소비자의 법상 권리. 이러한 금리인하요구권은 별도의 신청 요건이 없더라도 언제든지 신청 가능.

 

 

5.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별도의 제출 서류가 있는지?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확대를 위하여 별도의 신청요건이 없더라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가능. 이건 은행에 따라 다른 듯 하며, 보통 소득이나 부채의 감소가 중요하므로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명서, 승진통보서, 원천소득증명서 등의 자료가 필요함. 은행마다 다르니 문의해야 함.

 

 

6.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몇일 안에 결과 통보를 받을 수 있는지?

> 은행은 금리인하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영업일 이내(고객에게 자료의 보완을 요구하는 날부터 자료가 제출되는 날까지의 기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에 금리인하 요구 수용 여부 및 그 사유를 고객에게 통지.

 

 

7.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횟수의 제한은 있나?

> 이러한 금리인하요구권에 신청 횟수는 제한 없으며, 신용상태의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인하 요구 인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은행 심사 결과에 따라 고객의 금리인하 요구는 수용되지 않을 수 있음.


결국, 금리인하요구권은 소비자가 알아서 챙기라는 뜻~!

사실, 은행이 나의 개인정보를 다 알고 있는데 요즘같은 스마트한 시대에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통지해주면 참 좋을 것을... 은행들은 제 살 깎아먹는 이런 좋은 정책에 돈을 들일 생각은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금리를 인하받더라도 매우 소소한 인하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크게 신경쓰지 않는 듯... 하지만 대출 금액이 크다면 예기가 달라지겠지요. 그러므로 귀찮더라도 꼭 금리인하요구권을 행사합시다~!  내 피같은 돈을 은행에 떼일수는 없잖아요~

 

그리고 디딤돌대출 같은 정책자금 대출에도 이 금리인하요구권 행사가 가능한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디딤돌대출 같은 정책 대출에는 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신용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상품에만 적용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디딤돌 대출의 현재 금리와 우대사항에 대해 올려볼게요. 

 

 

생애 처음 주택을 구매할때 디딤돌대출 반드시 필수지요~!!

금리도 아주아주 착하고 30년 동안 장기 상환도 가능하니까 반드시 신청하세요~! 디딤돌대출은 생애 첫 주택 구입할때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됩니다. ^^ 만약 처음 디딤돌대출 신청할때 자녀가 없었다가 후에 자녀가 생기면 그때 그때 바로 우대금리 신청을 해주시면 되요~! 요즘은 주택금융공사 앱으로도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니 꼭 신청하세요! 만약 까먹고 늦게신청하면 그 까먹은 기간만큼은 소급해주지 않는데요!!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