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NFT(대체불가토큰), 투자로서의 가치가 정말 있을까? NFT의 내재적 가치는 아직 시기상조?

by 꿈달(caucasus) 2022. 3. 7.
728x90
반응형

NFT(대체불가토큰), 투자로서의 가치가 정말 있을까?

/ NFT의 내재적 가치는 아직 시기상조? 

 

올해 초부터 증시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슈 중 하나인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

이제는 들어보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NFT는 메타버스의 부상과 함께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일부로 인식되며 많은 분들에게 투자 대상으로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NFT 투자를 할 때는 신중을 기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박물관에 있는 세계적인 명화나 부동산 소유권처럼 희소성 있는 디지털 자산을 대변합니다.

 

NFT는 디지털계의 자산 중 하나로 희소성을 띠며 복제할 수 없는 동시에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현실 세계의 일부 상품을 대신하는 데 쓸 수 있으며 디지털화되어 이더리움 블로체인에 저장됩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로 NFT를 들며 NFT가 앞으로 유망한 산업이 될 것이며 현실 세계의 자산과 가상 세계의 자산을 연결하는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NFT로 발행되는 상품들에 앞다퉈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이는 나중에 해당 NFT 상품의 가치가 높아질 것을 예상하며 미리 선점효과를 누리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같은 NFT 열풍의 이면에는 중요한 점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NFT가 메타버스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고 현실 세계의 자산과 가상 세계의 자산을 연결하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은 맞지만 바로 NFT의 내재 가치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NFT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아직 모든 사람들이 인정하는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는 것이에요.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를 들어봅니다. 예를 들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롭고 화려한 암석이 발견되었다고 가정합시다.

이 암석이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는 가치가 있다고 평가받고 있지만, 세상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은 것은 아닙니다. 과거 네덜란드의 튤립 거품을 생각하면 비슷합니다.

 

17세기 네덜란드에서 이종교배된 줄무늬 문양의 튤립 광풍이 일자 튤립 가격이 급등했고 얼마후 대중들로부터 튤립의 인기가 사그라들자 튤립의 가격은 급락했습니다. 

2021.07.30 - 역사상 가장 큰 버블(거품)이었던 네덜란드 튤립 파동과 영국 남해기업 사례

 

현재 NFT로 발행된 상품의 거래된 사례를 살펴보자면,

양말 한 켤레를 표현한 NFT 상품이 15만 달러에 낙찰되고, 트위터 상에 쓰인 최초의 메시지는 250만 달러에 낙찰되었습니다. 5,000일 동안 날마다 선보인 JPEG 그림 파일을 하나로 모은 디지털 이미지는 무려 6,900만 달러가 넘는 금액에 낙찰됐지요.

 

이와 같은 NFT 상품들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저런 거액의 가격에 낙찰된 것일까요?

과연 거액의 금액을 받을만한 내재적 가치가 정말 있는 것일까요? 사람마다 가치를 매기는 기준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사람들은 위와 같은 거액의 금액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NFT 산업은 초기 단계에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전세계 모든 사람들로부터 내재적 가치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NFT 시장에 이렇게 거액의 금액이 투자되고 있는 현상은 어찌보면 투기의 결과일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NFT에 대해 신중하게 투자할 것을 조언합니다. NFT 산업이 유망한 것은 맞지만 현재는 이런 NFT의 미래를 과대포장하고, 일부는 NFT의 가격을 높이기 위해 노이즈 마케팅을 서슴지 않기도 합니다. 일부는 NFT를 악용하여 다단계 사기(폰지 사기)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에서 모든 디지털 제품의 존재를 뒷받침하는 것은 분명, NFT가 맞지만 이 가치를 진정으로 인정해주는 주체는 바로 이용자들입니다. NFT는 실제 가치를 대변하기는 어렵지만 이용자의 진실한 경험을 기록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NFT의 존재 의의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거액의 금액으로 거래되는 NFT 상품들이 먼 훗날에도 진정 거액의 금액에 상응하는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인가는 아무도 모릅니다. 또한 설령 NFT가 없더라도 메타버스는 분명 발전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NFT보다 더 좋은 기술이 개발되고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NFT에 투자를 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이런 점을 염두해 두셔야 할 것입니다.

 

 

 

728x90
728x90

댓글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