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독서 산책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 신진상 지음 / 미디어 숲

꿈달(caucasus) 2021. 2. 5.
728x90

 

슈퍼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 신진상 지음 / 미디어 숲

 

지난해 코로나 19 팬데믹 선언 이후 세계 각국은 경기 부양을 위해 엄청난 재정부양책을 시행했습니다.

각국의 중앙은행은 금리를 낮추고 시중에 막대한 돈을 풀었지요. 이로 인해 엄청난 유동성 자금들이 증시로 몰렸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한 세계 각국의 봉쇄조치와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시행한 고육지책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중에 풀린 막대한 유동성 자금은 부동산이 아닌 증시로 몰려가 주가 상승을 불러왔습니다.

 

정부의 위와 같은 재정 부양책으로 우리나라는 코로나 19 사태로부터 경제적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들의 자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와 개인 위생 수칙 준수, 자영업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방역 동참  등 온 국민 다 같이 노력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기업인 여러분의 노고도 많았고요. 

 

한편 요즘 직장인분들 그리고 20~30대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투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 뿐만의 현상이 아닙니다. 미국, 일본, 중국 등 전 세계적인 트렌드입니다. 주식투자는 얼핏 보기에 쉬운 듯합니다. 주식이란 저렴할 때 매수해서 가장 높은 값일 때 팔면 되기 때문입니다. 이게 말은 쉽지만 실제 주식투자를 해보면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종목 선정부터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지요. 사실 최적의 매수, 매도 타이밍이란 신만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좋은 종목을 선정했다고 하더라도 이 종목의 주가가 과연 오를지 내릴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식투자도 일종의 심리게임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심리가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차트를 분석해서 투자한다고 하여도 100% 성공하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이렇듯 주식투자는 여러가지 변수도 많고, 종목 선정을 위한 사전 지식이 필요한 투자분야입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은 사전 지식을 쌓기 위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요즘 ‘주린이’라고 칭하지요. 오늘 제가 소개할 책 <슈퍼 리치들에게 배우는 돈 공부> 바로 주린이 들을 위한 주식 투자 입문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은이 신진상 님은 신문사와 잡지사에서 오랜 기자 생활을 해오면서 주식투자와 관련된 수많은 책을 읽고 많은 분들에게 강연을 하고 계십니다. 오랜 기자생활 동안 터득한 올바른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 자세와 마음가짐을 이야기해주십니다. 

 

이 책은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왜 공부가 필요한지,

그러면 그 공부를 위해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지부터 시작해서 돈이란 무엇인지,

주식투자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인간의 심리,

돈의 흐름을 결정해 온 역사 읽기,

미국과 중국의 대립을 통해 보는 국제 정세 읽기,

앞으로 부상할 산업 분야,

코로나 이후의 세계가 어떻게 펼쳐질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목차만 봐도 방대하고 어려운 분야인데, 저자는 이러한 주제에 대해 간결한 문체로 어렵지 않게 술술 읽히게 잘 썼습니다. 특히, 슈퍼리치라고 부를 수 있는 주식투자의 대가(벤저민 글레이엄, 워런 버핏, 윌리엄 오닐 등) 들을 자주 소개하며, 그분들의 명저에 나오는 핵심 내용을 관련 이야기와 더불어 소개하고 있어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경제와 투자분야 뿐만아니라 심리학, 통계학, 역사학 등 인문학 분야에서 투자에 참고할 만한 이론이나 논리, 역사적인 사건 등을 소개하고 있어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거시적인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는 ‘주린이’를 위한 쉽고 친절한 입문서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새해가 시작된 지 어느새 한달이 지나갔습니다. 올해 여러분이 이루고 싶으신 것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특히 주식투자를 시작하셨다면 반드시 주식투자와 관련한 명저와 다양한 배경지식을 쌓아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배우면 배울수록 정말 매력적인 재테크이고 누구나 자기만의 투자원칙을 바로 세우고 소신 있게 투자하신다면 반드시 성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2021년에도 힘내시고 성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피터 린치의 명언을 적어보며 글을 마칩니다.

 

" 공부 없이 하는 투자는 패도 보지 않고 치는 포커와 같다."

 

> 관련 포스트

2020/06/26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나는 돈에 미쳤다? 부자가 되려면 가져야 하는 마인드

2020/08/02 -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인문학의 중요성(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2020/03/19 - [일상다반사] - 부의 감각, 행동경제학으로 보는 재미있는 경제이야기 / 댄 애리얼리, 제프 크라이슬러 공저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