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독서 산책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음 /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가 선택한 단 하나의 전략, OKR

꿈달(caucasus) 2021. 4. 22.
728x90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 / 크리스티나 워드케 지음

-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우버가 선택한 단 하나의 전략, OKR -

 

경영은 <이상>이 아니라 <실행>의 결과다!

'OKR'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입니다.

구글, 트위터, 에어비앤비 등 실리콘밸리의 수많은 기업들이 OKR 기법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는데 이용하였지요.

 

이 책은 OKR 기법을 소개하며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이 도구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책의 저자인 크리스티나 워드케는 링크드인, 마이스페이스, 징가, 야후, 핫스튜디오 등 수많은 실리콘밸리의 신생 기업들이 사업을 재정립하고 뛰어난 성과를 내도록 이끌었지요.

 

 

‘OKR’은 두 단어의 조합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O’는 목표를 뜻하는 <오브젝티브, Objective>

‘KR’은 핵심결과지표를 뜻하는 <키 리절트, Key Results>를 나타냅니다.

 

​여기에서 목표는 당신이 실행하고 싶은 일(질적인 측면, 비전, 사명), 핵심결과지표는 당신이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입니다. (수치로 표시할 수 있는 양적 지표)

 

​OKR의 기본 원칙은 매우 단순합니다. 먼저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그다음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결과지표를 선정하면 됩니다. 단순하지요? ^^

그런데 막상 기업이나 조직에서는 OKR을 적용하고 목표를 달성하기가 그리 녹록치 않다고 합니다. 목표를 실행해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조직원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격려, 공동의 비전이 공감대를 형성되지 않으면 OKR은 실패하게 됩니다. 그러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이러한 실패를 두려워 하면 안됩니다. 실패를 통해서 더욱더 개선하고 배우게 되기 마련이니까요.

 

 

OKR을 성공시키는 핵심은 아침에 사람들이 신나서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잘 고안된 목표를 설정하고 핵심결과 지표는 항상 도전적인 지표들로 설정되야만 합니다. 핵심결과지표는 보통 세 가지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때 도적전인 지표의 정도는, 그 도전지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자신감을 예로 들 때, 10점 만점에 5점 정도의 자신감을 적용하는 것으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자신감이 10점 정도인 핵심결과지표라면 이는 목표 달성하는 것이 너무 쉽다는 뜻으로, OKR 에서는 ‘방어적 지표’라고 표현합니다. 그러나 반대로 자신감이 1점인 목표는 절대로 달성하지 못할 목표라는 뜻이지요. 따라서 자신감이 5점 정도인 핵심결과지표를 설정하면 적적할 도전의식도 생기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동기부여가 됩니다.

 

결국 성공과 실패할 확률이 50대 50인 지표를 설정해야만 조직원들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젖 먹던 힘까지 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이 지표들을 이루기 위해 더 노력하게 되고 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성취감이 더욱 크겠지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며 조직원들은 더욱 성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OKR의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책의 전반부는 ‘해나’와 ‘잭’이 <양질의 좋은 차를 사람들에게 제공하자>는 비전으로 <티비>라는 신생 벤처기업을 설립하고, OKR 기법을 적용하는 스토리를 예시로 드는데요. <티비>의 입장에서 OKR을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알아봅시다.

 

★ 목표 : 공급업체들에게 고품질의 차 제공자라는 명확한 인식 확립

 

* 핵심결과지표 1 : 재주문율 85% / 자신감 5점/10점

* 핵심결과지표 2 : 직접 재주문 20% / 자신감 5점/10점

* 핵심결과지표 3 : 수익 250,000달러 / 자신감 5점/10점

 

{ 건전성 }

원대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동안에도 꼭 지키고 싶은 것 2가지를 골라라. 절대 손상돼서는 안되는 것이 무엇인가?

* 팀 건전성 (노란색)

- 팀이 방향 전환으로 고군분투한다.

* 공급업체 만족도 (녹색)

 

{ 이번주의 우선 순위 }

* 프로젝트 1 : TLM푸드와 계약 체결

* 프로젝트 2 : 새 주문 방식 사양 완성

* 프로젝트 3 : 영업사원 후보 3명 면접

 

{ 다음 4주간 프로젝트 }

* 재주문 저조 상황 알림

* 공급업체들을 위한 새로운 직접 주문 방식 개발

* 공급업체들을 위한 차 판매 관련 지표 수립

* 고객서비스 팀장 고용하기

 

그리고 OKR을 성공적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리듬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보통 조직의 목표달성 주기는 3개월이 적당합니다. 그리고 매주 월요일에는 지난주의 OKR 상황에 대하여 환기하고 이번주에 해야 할 일들, 월간 예측, 현재 상황을 점검해야 합니다. 그리고 금요일에는 이번주에 달성한 목표나 진척된 지표에 대해 서로 축하하고 기쁨을 공유합니다. 간단한 간식, 케이크를 곁들이거나 치맥파티도 좋겠지요. 지표가 저조하다면 서로 격려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함께 고민해봅니다.

 

​OKR은 조직원들을 들볶아서 성과를 쥐어짜내는 것이 아닙니다. 조직원들과 비전을 서로 공유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조직의 목표를 이루어 가면서 조직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티비>라는 가상의 신생 벤처기업을 통해 OKR을 적용하는 상황을 소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OKR은 조직뿐만 아니라 팀, 가정, 개인에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실리콘밸리의 혁신기업들, 그중에서도 구글 역시 신생기업이었던 시절에 바로 이 기법을 도입하여 성공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분, 가정과 개인의 성장을 이루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