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주식투자전략을 수립하자. 주식투자의 장기, 중기, 단기투자 전략

꿈달(caucasus) 2021. 5. 28.
728x90

나의 투자성향에 맞는 주식투자전략을 수립하자.

- 주식투자의 장기, 중기, 단기투자 전략 -

 

주식투자~ 쉬운 듯 하면서도 알면 알수록 어렵게 느껴집니다.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으로 증시가 바닥을 쳤을 때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었지요. 이때 역투자 전략으로 용감하게 시장에 진입한 투자자들은 반등한 증시로 큰 수익을 얻었습니다. 지난 1년간 증시는 꾸준히 우상향했지요. 그래서 대부분의 종목들은 주가가 상승했는데요.

 

이처럼 일년동안 꾸준히 증시가 오르자 주식투자에 막 입문했거나 주식투자 경험이 적은 사람들은 자신이 주식투자에 특별한 재능이 있어서 큰 수익을 남겼구나 하는 착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게 바로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지난해는 시장에 풀린 엄청난 유동성으로 증시를 비롯한 부동산, 금 등의 자산시장이 모두 상승했습니다. 본인이 주식투자에 특별한 재능이 있었다기 보다는 거대한 유동성의 파도에 올라탄 행운이 있었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올해는 예기가 좀 다릅니다.

올해 증시는 지난해와 다르게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을 받으며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주식투자의 진검승부가 올해 펼쳐지고 있지요.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풀어놓은 막대한 유동성으로 인플레가 오고있고 정부는 금리를 인상하려는 시그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코로나 사태 이후 새로운 뉴노멀의 트렌드에 도태되지 않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업들의 옥석을 가려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주식투자를 통해 단시간에 큰 수익을 남기고 싶어 합니다.

바로 일종의 도박행위와 비슷한 심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잊지말아야 할 중요한 점은 주식투자는 엄연한 투자행위라는 것입니다. 또한 리스크가 높은 시장이지요.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높은만큼 제대로 투자하게 된다면 수익을 뒤따라오기 마련입니다.

 

성공하는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측면, 기술적인 측면 등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눈물도 감정도 믿지 말고 오직 자신의 학습능력과 시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주식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될성 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는 말처럼 미래 성장 가능성이 유망한 기업을 찾아내는 안목을 키워야겠습니다.

주식투자는 크게 장기투자, 중기투자, 단기투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를 잘 하시는 분들은 이 세가지 중 1~2개를 병행하곤 합니다. 자신의 경제적 여건과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전략을 조합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장기투자를 위주로 하며 여기에 단기투자로 보조하는 것입니다.

 

장기투자는 말 그대로 주식을 보유하고 바로 되파는 것이 아니고 오랜 기간 보유하는 것입니다. 장기보유기간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최소3년 이상 보유하는 것을 장기투자라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장기투자의 전제는 투자하는 기업이 장래에 발전가능성이 높고 꾸준히 우상향 하는 기업이어야 합니다.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이어야 적합합니다. 장기투자는 주가 변동성에서 오는 리스크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이 먼 훗날 훌륭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면 수익률도 그만큼 풍성하고요.

 

중기투자는 전체 주식시장의 상황과 각 주식의 상황에 대한 인지 정도에 따라 단기간에 매수, 매도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만 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동향에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이들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은 막대한 자금을 운용하기 때문에 투자 종목 선정에 보다 신중하고 일정한 투자 기간을 유지합니다. 때문에 중기투자를 하시려는 분들은 이런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단기투자는 말 그대로 수시로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인데, 보유 기간이 매우 짧습니다. 그래서 이런 단기투자의 대상이 되는 기업들은 주로 성장주나 유망주로 분류되는 기업, 또는 테마주 등이 해당됩니다. 이런 단기투자는 주가의 변동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심리가 중요합니다. 주식투자는 참여자들의 심리게임이기 때문에 수시로 매수, 매도 타이밍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며 큰 수익을 올릴 수도 있겠지만, 자칫 매도 타이밍을 놓쳐버리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 입문자나 생업으로 바쁜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투자전략입니다.

 

대부분의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은 한 가지 투자전략만 취하지 않으실꺼에요.

자신의 투자경험, 경제여건, 투자성향에 맞는 1~2개의 투자전략을 병행하는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금융 자산의 70%는 장기투자, 나머지 30%는 중기투자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투자 종목 역시 기업의 매출실적이 탄탄하게 받쳐주는 가치주에 60%, 나머지 40%는 주가 변동성은 크지만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성장주에 투자해놓았습니다. 단기투자는 저에게 적합한 투자전략은 아니라는 판단에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주식투자를 하실 때는 절대 본인의 촉을 믿지 마세요.

철저하게 시장을 분석하고 종목 선택에 있어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적은 금액을 투자해도 그 기업의 사장이 된다는 심정으로 투자하세요. 내 자식에게 투자할 기업이 유산으로 물려줄만큼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해보세요. 본인의 촉, 감정에만 의지해 투자하면 손실을 입을 확률이 큽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