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주식투자' 하면서 피해야 하는 11가지 실수들

꿈달(caucasus) 2021. 6. 7.
728x90

'주식투자' 하면서 피해야 하는 11가지 실수들

 

주식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인이 매수한 종목들은 주가가 항상 오르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 누구도 투자한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바라지 않지요. 하지만 애석하게도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리스크를 안고 있으며 주가는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지요. 게다가 막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기관과 외국인들과 상대하려면 개미 투자자들은 역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투자자라면 피해야 하는 11가지 실수를 적어볼까 합니다. 다분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주식투자에 정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가볍게 읽어주세요. 🙂

 

1. 아무런 준비 없이 주식투자를 시작하지 말 것

- 주식투자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 없이 무턱대고 주식투자를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성인이라면 모바일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데 단 5분 정도면 되지만,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쌓은 다음 거래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2. 수익이 난 주식을 계속 매수하는 것

- 어떤 경우에는 수익을 안겨준 주식을 계속해서 사들이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번 수익을 안겨준 주식을 계속 사면 더 큰 수익을 안겨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큰 착각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촉에만 의지해서 투자하면 안됩니다. 기업의 혁신을 통한 미래 성장 가능성이 확실한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3. 너무 일찍 매도해버리는 것

- 상승세 혹은 큰 폭의 반등에서 리스크를 돌파하는 방법을 선택하려면 상승 견인주를 사야 합니다. 보통 저지선을 돌파하고 난 뒤의 상승폭은 평균 20% 정도라고 합니다. 그 후엔 원래의 가격으로 돌아오고 나서 다시 상승세를 회복하곤 합니다. 하지만 어떤 주식의 경우 원래의 가격으로 돌아오지 않기도 하지요. 100% 정확한 주가 예측은 신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일찍 매도해버리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각자 투자성향에 맞는 목표수익률과 추적손실한도를 정한 후 투자하면 좋습니다. (목표수익률과 추적손실한도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12.04 - 주식투자 할 때 최적의 매도 타이밍은 있다? 없다?! (목표수익률 과 추적손실한도 를 정해놓자)

 

실수를 통해 배우고 발전하면 그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근데 현실은 또 그렇지 않더라고요. ㅠ-ㅠ

4. 투자한 종목이 하락할 때 추가 매수를 즐기는 것

- 지난 시간에도 말씀드렸듯이 전체 장이 하락세이거나 투자한 종목이 크게 하락할 때는 추가 매수를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자칫하면 늪으로 더 깊이 들어가는 꼴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수 타이밍은 시장이 반등의 조짐이 보이거나 정부의 정책이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를 줄 때입니다.

☞2021.06.02 - 주식투자 하락장에 대처하는 방법(요령, 팁)

 

5. 지나친 단기투자는 위험하다

- 이는 하루에 1%의 수익률을 얻을수만 있다면 수십회의 거래도 문제없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수십번 너무 자주 거래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6. 단기간에 큰 돈을 벌고자 하는 욕심

- 주식투자를 하다가 보면 운이 좋게 하루에 큰 수익률을 거둘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초심자의 행운’ 이라는 말처럼 흔치 않은 경우입니다. 이런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투자 능력을 과신하여 단기간 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착각해서는 안됩니다. 진정한 의미의 재테크(투자)에서는 합리적인 수익률이 있을 뿐입니다.

 

7. 뜬소문, 뉴스를 믿고 투자하는 것

- 흔히 뜬소문, 또는 언론에 공개된 기업의 뉴스를 믿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 언론, 광고 등을 통해서 공개된 정보는 이미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는 정보입니다. 이런 정보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8. 너무 많이 알고 있는 기술이 많다

- 주식투자에 관한 너무 많은 기술들로 인해 매수나 매도에 망설이게 되고 이는 적절한 매수, 매도 타이밍을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9. 매일 주식계좌를 들여다 본다

- 매일 주식시장에 세세한 정보까지 신경쓰며 365일 주식계좌를 들여다 보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하루하루 일희일비하면 안됩니다.

 

10. 가격이 저렴한 주식만 사는 것을 좋아하지 말라

- 어떤 사람은 행여 손실을 볼까봐 주가가 높지 않은 종목만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주식은 가격이 떨어져도 손실이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종목은 그만큼 높은 수익을 안겨주기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주가의 변동폭도 크지 않고, 투자자들의 눈에 띄지 않는 기업일 확률이 높지요. ‘주식시장은 미인대회와 같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화제에 오르내리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의 주가라는 것은 그 기업의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주가가 높은 기업은 그만큼 사람들로부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11. 지정 가격 매매를 선호한다

- 주식을 거래할 때 다양한 매도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 중에 지정 가격 매매가 있는데, 이는 자신이 원하는 가격을 정해놓고 매도, 매수하는 것입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거래가 성사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실 텐데요. 이 방법을 너무 선호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가의 변동성이 심할때는 본인이 지정한 가격으로 거래가 성사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시장가격으로 신속하게 거래를 체결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식투자 하실 때 피해야 할 11가지 실수를 적어보았습니다.

주식투자 쉬운 듯 하면서도 알면 알수록 어렵네요. 주식투자의 대표적인 투자원칙은 ‘가장 싸게 주식을 사서 비쌀 때 되판다’ 인데, 이게 말처럼 참 쉬운 것 같지만 막상 투자에 임하면 정말 어렵더군요. 그래서 본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투자원칙을 세워서 지켜나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투자 하는 개미 투자자 여러분~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