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주식투자 하락장에 대처하는 방법(요령, 팁)

by 꿈달(caucasus) 2021. 6. 2.
728x90
반응형

주식투자 하락장에 대처하는 방법(요령, 팁)

 

주식시장은 항상 상승장과 하락장이 반복됩니다. 지난 20년 동안 미국 나스닥 시장의 주가지수를 보면 우상향 해왔지만 단기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지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우상향해왔기 때문에 일희일비 하지 않고 장기투자하면 실패할 확률은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장기투자는 미래에도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업이어야 하고, 그 기업의 주가가 계속 우상향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은 항상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는데요. 가끔 하락의 변동폭이 굉장히 클 때가 있습니다. 주식시장 대외 환경의 영향으로 며칠간 연속적으로 대폭 하락하는 시기가 있지요.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선언될 때가 바로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럴 때 무너지는 주가를 보고 있으면 굉장히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저도 장기투자를 기조로 투자하고 있지만 지난해와 같은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폭락장이 재현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참 난감합니다.

 

 

물론 지금 결과로 보면 국내외 증시는 지난해 폭락장의 위기를 훌쩍 넘어 코로나 발생 이전보다 주가지수가 더욱 크게 올랐지요. 하지만 만약 그 사태가 다시 재현된다면 보유한 주식을 던지지 않고 과연 버틸 수 있을까? 저도 자신이 없습니다. 이렇게 하락장이 크게 재현될 때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대처하라고 요령을 알려줍니다. 정답은 아니니, 이런 의견도 있구나 하고 가볍게 읽어주세요~

 

1. 하락장에 추가 매수는 신중하라.

> 시장이 조정기에 들어갔다면, 매수 포인트는 지금이 아닐 수 있습니다. 대세의 흐름에 무의미한 저항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락장에서는 매수 후 투자금이 묶이면 자본금의 평균치를 낮추기 위해 추가 매수, 일명 물타기를 계속하게 되는데 이것은 마치 늪으로 걸어 들어가는 것과 유사합니다. 매수는 미래의 자금이 풀리는 시기에 해야 합니다.

 

2. 국가의 정책 신호를 중요하게 지켜보고, 가격이 아닌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 상승장에서도 적용되는 것으로, 국가 정책이 시장에 대해 취하는 태도를 관심있게 지켜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이를 테면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증시가 급락하고 시장이 침체되자 세계 각국의 정부는 막대한 유동성 정책을 펼침으로 경기를 부양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지난 세월 나스닥종합지수를 보면 이렇게 우상향 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는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지요.

3. 주가의 하락과 상승 패턴을 분석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 일부 투자자들은 주식 차트를 분석하여 일정한 로직 또는 패턴을 찾으려 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주식시장은 정책의 영향이나 투자자의 심리 등 외부적인 변수가 워낙 다양하여 로직이나 패턴이 없습니다. 주식시장은 생각처럼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4. 하락장에서 매도 타이밍을 놓쳤다고 생각되면...

> 하락장에서 매도 타이밍을 놓쳐 큰 손실을 입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이라도 매도하여 더 큰 손실을 방지해야 할까? 아니면 그대로 보유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막 떨어지기 시작한 주식이라면 매도하여 손절하고, 만약 매도 타이밍을 놓쳐서 이미 큰 손실이 났다면 그대로 보유하라고 합니다. 주가는 변동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다면 언젠가 기회는 또 오게 되어 있습니다.

 

5. 하락장에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매수 타이밍은?

1) 최근 시장 가격이 새로운 저점을 찍는다.

2) 새로운 저점이 형성된 뒤 어느 기간안에 갑자기 가격이 상승하고 이전 종가보다 높아진다.

3) 이날의 전일 가격대 파동폭은 반드시 하락 기간 내 파동폭이 제일 컷던 하루의 반 정도보다 작아야 한다.

4) 이날의 최고가와 최저가는 모두 전날 가격대 파동 범위 내에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락장에서 대처하는 요령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주식투자에 정석은 있을 수 없으니 이런 의견들도 있구나~ 하고 생각해주세요. 누구나 하락장이 오길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내가 산 주식은 계속 우상향 해주기를 바랄 뿐이지요.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 팬데믹 시기의 급락장이 재현된다면 정말 심적 고통이 크겠지요. 미래 성장 가능성이 확실하고 기업의 재정상태가 튼튼하다면 위기를 이겨내고 더 주가가 오를 것입니다. 결국은 좋은 기업의 주식을 사고 장기 보유하는 것만이 주식투자에서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입니다. 만약 하락장이 왔을때 구조 조정의 필요가 있는 투자종목이 있으시다면 이 같은 요령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728x90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