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알페온 2015년식 EL240 2.4CC / 캠포지션솔레노이드밸브, 점화플러그, 엔진 내부 카본 세척 정비 후기

꿈달(caucasus) 2022. 4. 5.
728x90

알페온 2015년식 EL240 2.4CC

/캠포지션솔레노이드밸브, 점화플러그, 엔진 내부 카본 세척 정비 후기

 

2015년 7월에 뽑은 우리집의 사랑스런 구루마인 알페온 EL240 2.4CC 이 드디어 몸이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

11만 키로 가까이 타다보니 이제 부품들이 하나 둘씩 망가지기 시작하나봅니다. 그 동안은 잔고장 하나 없이 엔진오일이나 배터리 교체만 하고 탓었는데, 드디어 여기 저기 고장이...

 

 

#최근 증상 😨

요 며칠째 저속 상태에서 엑셀을 살짝 건드려주면 시동이 스르르 꺼져버림.

정지 상태에서 가속을 할 때 강하게 밟아서 나가면 괜찮음. 20km 이상 주행할 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저속 상태에서 엑셀을 살짝 건드리면 시동이 꺼지는 현상 발생.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 점등함.

 

#조치후 알아낸 정보 🔧

바로 알페온 동호회 카페에서 폭풍 검색~!!

이런 경우는 보통 10년 정도 타거나 10만km 정도 타면 흔하게 발생하는 고장임. 문제는 캠포지션솔레노이드밸브 고장이라는데, 그게 뭔지는 모르것고, 하여튼 이게 2개가 있는데 하나가 나가도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고 함.

 

#쉐보로서비스센터 정비 후기 👨‍🔧

다음날 오전 일찍 집 근처 쉐보레서비스센터 입고함.

정비기사 말로는 캠포지션솔레노이드밸브 1개가 수명이 다했다 함. 그래서 교체가 필요하고, 10만km 탈 때까지 점화플러그 교체를 한번도 안했기 때문에 이번에 교체가 필요하다고 함. 이건 나도 알고 있어서 교체하려던 계획. 그리고 엔진 내부에 카본이 제법 쌓여 있어서 이참에 청소하자고 함. 그래서 이것도 하겠다고 함.

 

2015년에 단종되었던 알페온, 단종될 때 구입했어유~ 아직까지 야무지고 단단해유~ ㅋㅋ

그래서 총 비용은 236,874원 발생했습니다. 요즘 정비 프로모션 기간이라며 공임비 10% 할인해줍니다. 구체적인 부품 단가과 공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  목 작업내용 수량(개) 발생비용(원)
부품 솔레노이드밸브 1 65,100
스파크 플러그 4 70,000
클러너, 스로틀 바디 1 5,900
공임 엔진 내부 카본 세척   24,750
점화플러그(전체)   33,030
솔레노이드밸브   16,560
계(부가세 포함)     236,874

정비 시간은 약 1시간 조금 더 걸린 것 같고요. 이렇게 정비받고 나서 주행해보니까 좀 더 차가 자연스럽게 가속도 잘 되는 것 같고 엔진 소음도 약간 줄은 것 같았습니다. 체감상 그렇습니다.

 

그런데, 왜 오랜만에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 받다보면 건강에 이상이 있지는 않을까 은근 걱정되잖아요.

그것처럼 자동차도 정밀하게 진단받으니까 왠지 불안한거에요. 아니나다를까, 역시 다른 곳에도 이상이 발견되었어요. 냉각수가 거의 남아 있지 않아서 왜 그런가 원인을 찾다보니 라디에이너그릴 쪽에서 누수 흔적이 있다는 것입니다. 라디에이터 전면부 연결 부분 밑으로 냉각수가 흘러내려서 하얗게 설탕가루처럼 굳어있더군요. 근데 이게 이 부분만 교체해서는 안되고 라디에이터 전체를 들어내야 한다네요. 음... 전문가 말이 그렇다니, 믿어야쥬~ 뭐... 에효...

 

 

이것도 차를 오래타다가 보면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인데, 냉각수가 자꾸 없어지니까 나중에는 화재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겠지요. 엔진에도 물론 좋지 않을테구요. 그래서 이것도 부품 주문하고 조만간 수리받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고장은 수리비가 만만치 않더라구요. 작업 자체가 원체 힘들어서 부품값하고 공임비 포함해서 61만원 정도가 발생한답니다.😱

 

사람도 살다가 보면 팔 다리가 부러질 수 있는 것이고, 또 질병에 걸릴 수도 있는데, 우리집 알페온도 근 7년 가까이 잔고장 없이 잘 굴러다닌 것 보면 나름 기특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전체적으로 잘 수리해서 또 10년 정도 우리집 구르마가 되어 줬으면 하네요.

 

요즘 차 값이 너무 비싼 것 같아서 새차 구입하기는 부담스럽고, 더구나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고 난 이후에는 새차 구입같은 이벤트는 정말 생각하기 힘들더라구요. 그 차 값이면 다른 곳에 더 투자해도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ㅋㅋ 하여튼 이번 정비 후기는 이렇게 끝마치고, 다음 라디에이터 냉각수 누수 정비도 후기 올려보겠습니다.

 

같은 알페온 차주시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