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투자의 기회를 포착하는 세 가지 청신호(feat. 비열한 시장과 도마뱀의 뇌/테리 번햄)

꿈달(caucasus) 2024. 9. 24.
728x90

 

 

금융시장이 침체기에 접어들면 사람들은 위험 자산에 투자하기를 꺼려한다.

그렇다면 언제쯤 다시 위험을 감수해야 할까?

테리 번햄은 선불리 침체기가 얼마나 지속될지를 예측하기보다는 세 가지의 ‘투자 청신호’에 초점을 맞추라고  조언한다.

 

 

 

 

첫째, 위험에 대한 노출이 낮다

위험자산을 사도 될 때가 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위험한 투자 포지션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다. 주식은 채권보다 위험하다. 따라서 위험자산을 매수해야 할 적기에는 포트폴리오에서 주식의 비중이 미미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빚을 지는 것은 위험하기에 부채 수준이 낮다는 것도 전환의 신호다. 이는 높은 저축률, 높은 주택지분 가치, 경상수지 흑자라는 근거에서 명확히 드러난다.

 

 

둘째, 위험 매수 가격이 낮다

위험자산을 사도 될 때가 되면 매수가가 낮아진다. 주식 밸류에이션이 낮아지고 주식 배당금은 채권시장 수익률을 상회한다. 부동산은 가치 상승을 가정하지 않고도 양의 현금 흐름을 창출한다.

 

 

 

셋째, 위험 매수를 반대하는 정서가 퍼져 있다

경멸만큼 투자의 수익성을 확실하게 나타내는 지표는 없다. 위험자산에 투자해도 좋을 때가 되면 바보만이 위험을 감수한다는 말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미국의 주택 가격이 최근 가장 두드러진 예다. 최근까지도 부동산은 손해 볼 수 없는 투자로 여겨졌다. 손해 볼 수 없는 투자라고 인식되는 것들을 늘 조심하자.

 

 

우리는 손해 볼 수 없는 아이디어를 찾기보다는 바보 같고 돈을 벌 수 없을 것 같은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이 말은 일반적인 투자 위험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투자 자산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우리는 안전한 투자가 유행할 때 반대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부채는 나쁘다는 믿음이 만연해 있다면 그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좋은 신호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피해야 한다’고 말할때를 기다려라. 확실하지 않은 예측이 아닌 눈에 보이는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투자할 수 있게 될 때, 당신은 비로소 도마뱀의 뇌의 유혹을 지혜롭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