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세상 모든 재테크의 시작~ 통장 분리하기 팁(통장 쪼개기 팁)

꿈달(caucasus) 2020. 8. 28.
728x90

세상 모든 재테크의 시작~ 통장 분리하기 팁(통장 쪼개기 팁)

 

이 세상에는 주식, 펀드, 부동산, 저축 등 다양한 재테크가 있다. 재테크를 시작하려면 무엇부터 해야 하는 것일까? 나는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들(사회 초년생)에게 우선은 통장 분리하기를 통해 자신의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통제할 것을 추천한다. 내가 생각하는 모든 재테크의 시작(기본)은 바로 통장 분리하기에서 출발한다. 재테크의 성패는 금융지식의 많고 적음을 떠나 자신의 현금흐름을 관리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일에는 기초가 중요하다. 돈을 모으는 일의 기초는 무엇인가? 바로 효과적인 현금 흐름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바로 통장을 분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통장 분리란 말 그대로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각 통장에 본인의 생활 스타일에 맞게 의미를 부여하면 된다. 예를 들면 생활비는 생활비 통장에, 여행비는 여행비 통장에, 아이들의 학원비는 학원비 통장 등 목적을 분명히 정하여 통장을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통장을 만들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관리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본인이 충분히 관리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수준에서 통장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최소한 2개, 즉 급여(수입)통장과 지출통장은 만들어야 한다.

 

만약 통장분리를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우리가 하나의 통장에 급여와 보너스, 각종 상여금 등을 받게 되면 잔액이 많이 남아 있다는 생각에 자연스레 씀씀이가 커지게 된다. 그런데 어렵게 들어온 수입을 각각의 목적에 맞게 통장에 분리하여 이체해 놓으면 어떻게 될까? 그러면 각각의 목적에 맞게 그 돈을 특별한 돈으로 인식하게 되어 의미 있게 지출을 하게 되고 지출을 통제하게 된다. 심리적으로 통장에 잔액이 많이 찍혀 있으면 그만큼 더 쓰고 싶고, 돈이 궁하면 자연스레 절약하게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수입을 급여통장, 지출통장으로 구분하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지출을 통제하자.

 

그럼 통장분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매월 일정금액의 수입이 발생하는 급여생활자와 수입이 불규칙한 자영업자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급여생활자의 경우다.


*급여생활자의 경우 : 급여생활자라면 통장분리가 간단하다. 급여계좌로 수입이 발생하면 매달 정해진 생활비를 지출통장으로 이체해 놓으면 끝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지출통장에 있는 돈으로만 모든 생활비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자. 만약 생활비가 남으면 다음 달 급여에서 생활비 통장으로의 이체를 줄이고 만약 부족하다면 금액 조정을 통해 해결한다. 내가 직접 실천해본 결과 가급적 생활비만으로 지출하려고 자연스레 절약하게 되는 경험을 했다.

 

 

* 자영업자의 경우 : 자영업자의 경우 수입이 매달 불규칙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자영업자라면 최소 통장이 3개는 있어야 한다. 바로 급여통장, 지출통장, 사업통장이다. 중요한 점은 가계 계좌(급여통장, 지출통장)와 사업 계좌(사업통장)를 분리해야 한다. 가계 계좌와 사업 계좌를 분리하지 않으면 시간이 흐를수록 현금흐름이 꼬이게 된다. 사업을 위해 지출하는 비용과 가계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뒤섞이면 사업을 통한 매출과 비용, 순이익이 얼마인지, 생활비로 얼마를 쓰고 있는지 현금흐름 파악이 어려워지게 된다.

 

따라서 매달 수입이 불규칙한 자영업자는 매월 1일은 나 스스로에게 주는 급여일이라 생각하고 일정의 금액을 내 급여통장으로 이체하여 주자. 그리고 사업통장에는 항상 여유자금을 두어 사업에 필요한 경영자금을 항상 비축해두어야 한다. 이로써 사업 계좌와 가계 계좌를 분리해주는 것이다.

 

1. 사업통장에서 매월 1일 일정금액을 급여통장 이체 (※사업 계좌와 가계 계좌를 분리해 주는 것이 중요)

2. 급여통장으로 이체한 같은 날에 생활비를 지출통장으로 이체

3. 지출통장에 있는 돈으로 생활하기

 

물론 이처럼 통장분리를 한다고 해서 당장에 눈에 띄게 돈이 모이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급여통장, 지출통장을 분리하는 것만으로 현금흐름이 개선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통장분리를 하고 나서 시간이 점차 흐르면 급여통장에 돈이 조금씩 쌓이고 종잣돈이 만들어질 수 있다. 이렇게 기초적인 통장분리를 통해 종잣돈을 모아가면서 여유를 가지고 주식, 펀드, 부동산 투자 등에 대한 공부를 병행하면 좋을 것이다. 또한 본인의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지출을 통제함으로써 급여통장에 돈을 모아가는 재미도 쏠쏠하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