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사회 초년생을 위한 종잣돈(시드머니) 만들기 팁 (종잣돈 마련을 위한 조건과 필요한 행동)

꿈달(caucasus) 2020. 8. 31.
728x90

 

사회 초년생을 위한 종잣돈(시드머니) 만들기 팁 (종잣돈 마련을 위한 조건과 필요한 행동)

 

요근래 직장생활로 ‘종잣돈 1억 만들기’ 라거나 기본적인 생활비 이외에 모든 지출을 통제하여 돈을 모으는 소위 ‘짠테크’ 라는 말이 등장했다. 이렇게 철저한 소비통제와 절약으로 1억, 많게는 10억을 모았다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부럽기도 하고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서서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나는 ‘통장분리하기’ 를 통하여 본인의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지출을 통제하라는 조언을 드렸는데, 만약 이렇게 실천하고 계시다면 당신은 이미 재테크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첫발을 내딛은 셈이다.

 

종잣돈을 왜 모아야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다양할 것이다.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 제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나는 종잣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를 단순히 일정금액의 돈을 모았다는 금전적인 측면에 있다고 보지 않는다. 이보다는 종잣돈을 마련함으로써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성취감과 점점 돈이 모여 목돈이 되어가는 과정의 재미를 알게 된다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혹시 1년 만기 정기적금을 들어 만기 후 목돈을 찾아본 경험이 있으신지... 이러한 경험을 한 분들은 종잣돈이 모아지는 과정에서 재미와 성취감을 느껴보셨을 것이다. 물론 요즘 같은 제로금리 시대에는 정기적금을 가입하고 만기에 찾는 이자는 그저 약간의 서비스 정도라고 생각하자. 은행마다 조금이라도 금리를 더 주는 은행 상품에 가입하면 좋겠지만 크게 개념치 말자. 오히려 만기 시 종잣돈을 마련했다는 성취감을 느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종잣돈 마련을 달성하면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럼 종잣돈 마련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종잣돈 마련을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는 종잣돈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다. 구체적이라는 뜻은 목표금액과 기간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나는 1년 안에 천만원을 모아야겠다.’처럼 구체적인 목표금액과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만기 후 이자를 고려하여 한 달에 최소 83만원은 저축해야 한다. 이렇게 매월 모아야 할 금액이 계산되면 자연스럽게 지출에 통제가 이루어지기 마련이다.

 

 

둘째는 종잣돈의 목표가 현실적이어야 하며 동시에 성취감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난이도가 좀 높아야 한다. 이 말은 각자의 재무여건에 따라 현실적인 종잣돈을 목표로 해야 하는데, 이왕이면 난이도를 좀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의 1년 소득이 3천만원 정도 인데 종잣돈을 2천만원으로 잡는다면 거의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이번에는 종잣돈을 5백만원으로 설정했다면 이번에는 너무 달성하기 쉬워 성취감을 맛보기 어렵다. 따라서 1천만원 정도를 종잣돈으로 목표 설정하면 현실적이거니와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종잣돈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금액과 기간이 설정되었다면 다음으로 2가지 행동을 이행해야 한다. 그것은 바로 ‘지출 통제’‘강제 저축’ 이다. 어떤 사람들은 종잣돈을 마련하는데 먼저 쓰고 남은 돈을 모아서 종잣돈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아마도 종잣돈을 마련하는데 실패할 확률이 크다. 지출통제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지출을 줄이겠다는 굳건한 의지와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게 해주는 현금 흐름 시스템이 결합되어 이루어진다.

 

지출통제는 말 그대로 나의 현금 흐름 시스템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통제함으로써 종잣돈을 마련하는데 매월 필요한 일정금액을 절약하는 것이다. 지출통제를 통해 모아진 일정금액은 바로 강제저축으로 연결된다. 매월 일정금액의 금액을 특정날짜에 정기적금 통장으로 자동이체 하여 강제저축을 실행한다. 이렇게‘지출통제’와‘강제저축’은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으면 종잣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보통 강제저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품이 바로 정기적금이다. 요즘에는 적립식 펀드도 이용할 수 있지만 금융지식이 약한 분들은 펀드보다는 정기적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기적금은 원금 손실이 없고 종잣돈을 모으는데 가장 충실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1년 정도 종잣돈을 마련하게 되면 ‘나도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본인의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와 지출 통제를 통하여 나의 재무 구조를 직접 설계하고 ‘내 인생을 내가 리드하고 있구나’ 하는 자신감이 붙게 될 것이다. 또한 이렇게 모인 종잣돈은 나중에 주식이나 펀드, 정기예금 등 다양한 재테크 상품에 투자할 수 있을 것이다.

 

> 관련 포스트

2020/08/28 -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 세상 모든 재테크의 시작~ 통장 분리하기 팁(통장 쪼개기 팁)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