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주식, 장기투자의 중요성과 장기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꿈달(caucasus) 2020. 11. 24.
728x90

 

주식, 장기투자의 중요성과  장기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얼마전에 제가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 필요한 투자원칙 3가지를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장기투자, 적립식 투자, 분산 투자 입니다. 이 세 3가지 투자원칙 만 잘 지켜도 원금손실을 입게 되는 리스크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투자원칙 중에서 장기투자가 중요한 이유와 일부 사람들이 장기투자에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니 재미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 우선 아래의 차트를 한번 보실까요?

 

미국의 지난 10년간 나스닥 지수

 

위 그림은 지난 10년 동안의 미국 나스닥 지수를 표시한 차트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역시 미국은 꾸준히 성장했구나~ 미국 주식은 계속 우상향하는구나...' 이런 생각이 드실 것 같네요. 하지만 이 차트를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전체적으로는 우상향하고 있지만 지수가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고, 어떤 시기에서는 큰 낙폭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차트 속에는 정말 많은 사람들의 애환이 서려 있다고 보아야 하겠지요. 우리나라의 코스피, 코스닥 지수도 위 차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경제는 꾸준히 성장해 왔고 그에 따라 증시도 서서히 우상향했습니다.

 

이 차트를 보면 왜 장기투자가 결국 성공할 수밖에 없는지 알게 됩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주식투자에서 장기투자는 내가 투자한 기업이 계속 우상향한다는 전제 하에 가능한 투자원칙입니다. 그러면 당연히 재무구조도 탄탄하고 미래에도 기업이 망하지 않으면서 우리들의 삶을 주도하고 혁신하는 좋은 기업의 주식을 매수해야 함은 당연합니다. 게다가 투자는 심리게임이고 주가곡선을 만들어 나가는 것도 결국에는 군중심리라는 것을 생각하면 장기투자에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답이 있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됩니다.

 

* 참고로 기업의 주가가 계속 우상향 한다는 것은 그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투자자들이 인정을 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기업의 주가는 매우 저렴하면서, 그 기업이 장래에도 망할 것 같지도 않은 기업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그 기업은 미래에도 존재는 하겠지만 크게 성장할 것 같지는 않으며 투자자들에게 매력이 없는 기업이라는 뜻입니다. 기업의 주가는 곧 그 기업의 현재와 미래 가치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기투자에 왜 많은 분들은 실패하는 것일까요?

크게 세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을 것 같네요. 우선 첫번째 이유는 처음부터 장기투자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보통 3년 이상을 바라보고 투자하라고 합니다. 무슨 이야기냐 하면 어느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였다면 3년 정도를 보유하면 대개 원금 손실을 피하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주가는 매일 매일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겠지만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라면 대개 3년이면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은 그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지요.

 

그런데 일부 사람들은 주식투자를 하고는 얼마 지나지 않아 돈을 써야할 상황이 도래합니다. 이 말은 곧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어느 특정 목적에 써야할 소중한 자산을 단기간에 차익을 실현하기 위해서 무리하게 투자하였다가 결국 손해를 본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장기투자를 하려면 가급적 여유자금으로 투자하셔야 합니다.

 

장기투자에 실패하는 두번째 이유는 바로 계획이 자주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미래의 계획을 잘 세우고 투자한다 하여도 사람이 살다가 보면 언제 어떤일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특히 결혼이나 유학, 출산, 집안 문제 등 인생의 큰 사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투자금을 회수해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때 모든 자산을 투자에 몰아 넣지 마시고 목적성 경비지출을 위해 저축을 해야할 것입니다. 결혼이나 유학, 출산 등 미리 어느정도 미래를 계획하고 따로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결국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는 말이 또 나오게 되는군요. ^^

 

마지막 세번째 이유는 바로 욕심과 탐욕입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게 되시면 누구는 단시일에 큰 수익을 냈다던가, 하루에 상한가를 쳤다든가 이런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러면 사람인지라 바로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에 눈길이 가고 테마주라든가 뜬소문에 투자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투자한 것이 성공하면 괜찮겠지만, 만약 불행하게도 크게 급락하거나 심지어 상장폐지까지 된다면 소중하게 모은 투자원금을 모두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엄연히 원금손실의 리스크가 존재하고 아주 냉혹한 시장입니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보다는 자신만의 투자원칙 하에 체력이 튼튼하고 미래를 혁신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업에 장기투자 하시는 것이 성공적인 주식투자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투자 할 때 장기투자의 중요성과 장기투자에 실패하는 3가지 이유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관련 포스트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투자원칙)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투자 성공을 위한 투자원칙)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주식투자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네요. 상반기에 코로나19 팬데믹 으로 주식시장이

dreamingsnail.tistory.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