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영화 매트릭스에는 성서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매트릭스에 나오는 성서의 인물들과의 모티브...

꿈달(caucasus) 2022. 2. 3.
728x90

영화 매트릭스에는 성서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 매트릭스에 나오는 성서의 인물들과의 모티브...

 

앞 서 올린 포스팅에서 저는 매트릭스의 사골팬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만큼 1편을 10번도 넘게 감상했는데요. 매트릭스를 볼 때마다 느끼는 것인데, 이 영화는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에서 영감을 받은 것으로 추측되는 캐릭터가 많습니다. 아마도 워쇼스키 형제가 이 영화를 제작할 당시 동양 서양의 많은 콘텐츠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동양적인 요소는 대표적으로 일본의 SF 애니메이션인 ‘공각기동대’를 들 수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2020.09.17 - 영생, 영원한 생명을 위한 인류의 도전은 계속되고 있다. (예일대 뇌 생존 실험과 냉동인간)

 

저는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볼 때마다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많이 연상됩니다.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종교와 관련지어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재미로 읽어주세요.^^

 

1999년 개봉한 영화 매트릭스

우선 주인공인 네오는 성서에 나오는 어떤 인물과 관련이 있을까요?

일단 이 영화의 주인공인 '네오'~! 키아누 리브스가 연기한 네오는 성서에 등장하는 바로 메시아~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성서에 등장하는 예수는 사탄의 유혹에 빠져 죄를 지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한 메시아로서 등장하지요. 영화속에서도 네오는 인류를 기계들로부터 구원하는 인물입니다.

 

 

다음으로 영화속 네오의 연인인 ‘트리니티’는 누구일까? 트리니티는 이름 자체가 기독교에서 말하는 ‘삼위일체’를 뜻합니다. 성부, 성자, 성령이 하나와 같다는 뜻이라고 하지요. 영화속 트리니티는 네오가 죽음의 위기를 겪을때마다 그를 살려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왼쪽부터 트리니티, 네오, 모피어스

매트릭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또 다른 인물!

바로 '모피어스' 입니다. 모피어스는 네오를 가상공간인 매트릭스에서 현실 세계로 데려오는 중요한 일을 하는데요.

모피어스는 성서에서 어떤 인물과 유사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세례자 요한이 연상됩니다. 요한은 메시아인 예수의 사촌형제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물에서 침례를 해줌으로서 하나님의 아들로서 다시 태어나는 의미를 부여합니다. 영화속 모피어스도 네오를 현실 세계로 인도하며 진실의 눈을 뜨게 해주고 그를 끝까지 믿음으로 지켜주려고 하지요. 때론 친구처럼요.

 

 

성서에는 예수를 배신하는 사악한 인물인, 가룟 유다가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영화속 매트릭스에도 가룟 유다와 같은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바로 매트릭스 1편에 나오는 저항군 일원인 ‘사이퍼’입니다. 그는 네오가 그랬듯이 모피어스로부터 진실의 약(빨간약)을 먹고 현실 세계로 돌아왔지만, 막막한 현실에 좌절하고 다시금 매트릭스로 돌아가려는 인물입니다. 네오와 모피어스 등 팀원을 배신하고 스미스 요원에게 네오를 넘기려 하지요.

 

사이퍼는 현실의 세계에 눈을 떳지만, 받아들이지 못하고 오히려 매트릭스로 회귀하려는 인물이지요.

그러고 보니 매트릭스의 매력적인 캐릭터 스미스 요원을 빼놓으면 섭섭하겠지요?

스미스 요원은 성서에 나오는 인물중에 누구와 관련이 있을까? 저는 바로 타락한 천사 ‘루시퍼’ 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의 총애받는 천사였던 루시퍼는 스스로 인간들에게 숭배를 받고자 하나님에게 반기를 듭니다. 영화속 매트릭스의 스미스 요원도 AI의 통제를 벗어나고자 스스로 저항하고 매트릭스에 반기를 듭니다. 그러한 가운데 네오를 이용해 자신을 좀 더 강한 존재로 만들려고 항상 기회를 노립니다.

 

스미스 요원을 연기한 휴고 위빙과 오라클을 연기했던 글로리아 포스터(1933-2001)

매트릭스에 등장하는 예언자 ‘오라클’도 등장합니다. 오라클 하면 우선 미국의 소프트웨어 회사가 떠오르기도 하네요. 하여튼 성서속에는 메시아의 등장을 예언하는 수많은 선지자들이 등장합니다. 대표적으로 예례미야, 이사야를 들 수 있고 이들은 기원전부터 예수 그리스도, 즉 메시아의 등장을 예언합니다. 영화속 오라클 역시 이런 성서속의 예언자와 같은 역할을 하네. 참고로 매트릭스에서 오라클을 연기하신 글로리아 포스터 님은 2001년 작고하셨습니다.  다시는 이 분의 연기를 볼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영화 매트릭스 주요 등장인물들과 관련한,

성서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유사한 점들을 적어보았어요.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순전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니,

종교와 관련지어 생각하지 마시고 그냥 재미로 읽고 봐주세요~  😎🙂

 

카카오 뷰에서 꿈꾸는 달팽이를 추가하고 My뷰에서 모아보세요.

카톡 세 번째 뷰탭 - 카카오 뷰 바로가기 http://pf.kakao.com/_xkxcJxgs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