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나발 라비칸트의 행운이 없어도 부자가 되는 법

by 꿈달(caucasus) 2022. 6. 15.
728x90
반응형

나발 라비칸트는 현재 엔젤리스트(Angellist)라고 하는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회장을 맡고 있는 사람입니다.

엔젤리스트는 2016년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마케팅 사이트인 ‘프로덕트헌트(Product Hunt)’를 인수하면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기업이 되었습니다. 엔젤리스트는 올해 3월 기준으로 40억 달러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나발 라비칸트는 1974년 인도에서 태어났습니다.

아홉살에 부모님과 함께 뉴욕시 퀸즈로 이민을 왔고, 가난한 이민자 가정이었습니다. 얼마 지나 부모님은 이혼을 해서 어머니 손에서 자랐다고 해요.

 

 

나발 라비칸트,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 엔젤리스트(Angelist)의 공동창업자

 

 

불행한 삶을 살았을지도 모를 그는 다행이도 뉴욕의 명문 공립고등학교인 스튜이브상 고등학교에 진학했고, 이후 아이비리그 대학교인 ‘다트머스대’에 진학했습니다. 그곳에서 컴퓨터공학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로펌, 컨설팅펌 등에서 진로를 찾아다니던 그는 실리콘밸리에서 에피니언스(Epinions)라는 상품후기 사이트를 만들어서 이를 다른 스타트업에 성공적으로 매각해 부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에피니언스에 초기 투자했던 벤처 캐피털에게 소송을 걸었고, 이 사건으로 인해 실리콘밸리의 벤처 투자자들에게 그는 쓰레기로 취급받았습니다. 그가 비난을 무릅쓰고 소송을 걸었던 이유는 초기 벤처 캐피털이 자신을 속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여튼 그렇게 성공적인 인생까지 올라갔다가 한순간에 다시 나락으로 떨어진 그는 다시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스타트업을 운영하던 시절, 벤처 투자자들에게 호구당하지 않는 방법을 블로그와 트위터에 올리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호응을 얻었고 자연스레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그가 본격적인 유명세를 탄 것은 다음의 글을 통해서입니다. 글의 제목은,

 

 

How to Get Rich (Without getting Lucky)

(행운이 없어도) 부자가 되는 법

 

 

그의 부자론의 핵심. 바로 부자가 되는 건 운이 좋아서 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능력(Skill Set)이 있으면 된다는 것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만약 내가 가진 돈이 모두 없어진 상태로 어느 나라든 영어가 쓰이는 나라에 나를 던져 놓으면 5~10년 내에 나는 부자가 다시 될 수 있습니다.”

 

 

나발은 자신이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갖고 있고 배웠으므로 어떤 환경에서도 다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는 세상에는 네 가지 종류의 행운이 있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는 ‘순전한 행운(Blind Luck)’.

예를 들면 길을 걷다가 5만원을 줍는 것.

 

 

두 번째는 ‘고생에 따른 행운(Hustling Luck)’.

수많은 노력과 고생 끝에 쟁취하는 운입니다. 가령 돈이 떨어진 곳을 찾기 위해 전 세계를 뒤지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세 번째는 ‘준비된 행운(Luck from Preparation)’.

어떤 분야의 전문가는 언제 행운이 찾아올지 알게 됩니다. 평소 준비된 자에게 행운이 찾아온다는 것.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행운(기회)을 캐치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유일무이함에서 오는 행운(Luck from your unique character)’.

이것이 바로 나발이 말하는 부자가 되는 능력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바다 속 깊은 곳에 가라앉은 보물을 발견하는 것이 순전한 행운이라면, 이 보물을 건져낼 능력을 가진 세상의 유일한 사람이 되는 것이 바로 ‘유일무이함에서 오는 행운’입니다. 만약 이 세상에서 대체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존재가 된다면 행운이 알아서 스스로 찾아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유일무이한 존재가 되려면 어떤 능력을 가져야 하며, 그 능력은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요?

나발은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 창업가가 되던, 스톡옵션을 받던, 크리에이터가 되던 성장의 업사이드(상승분)를 누릴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정해진 월급, 정해진 인센티브를 받는 것이 아니라 상승분이 크면 클수록 내게 돌아오는 것이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 주변에 좋은 사람을 둬야 합니다. 똑똑하고 열정적이며 성장하는 사람들 사이에 있어야 나도 그들처럼 될 수 있습니다.

 

 

💲 유일무이한 사람이 되어야합니다. 구체적인 지식이 있거나 세일즈 능력이 있거나 뭔가를 창조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 레버리지를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레버리지란 개인이 명성을 얻거나, 미디어에 노출되거나, 복제비용이 없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내가 가진 것이 적어도 그것을 바탕으로 큰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레버리지입니다.

 

 

💲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가 열심히 일해야 할 가치가 있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분야를 찾았다면 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정의하고,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십시오.

 

 

 

728x90
728x90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