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넷플릭스 1일 이용권이 단돈 600원! 진격의 ‘페이센스’

꿈달(caucasus) 2022. 8. 2.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플러스, 애플tv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이 치열하게 전쟁중인데요.

그동안 OTT 서비스는 월 단위로 구독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하루 단위로 이용권을 지불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사실 등장한지는 벌써 한달이 지났네요. 그런데, 저는 이제야 알게 되었어요. 😅

 

 

 

 

OTT 하루 이용권을 서비스하는 기업은 바로 ‘페이센스’라는 업체입니다.

일종의 계정 공유 사이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최소 한 달 단위로 구독료를 내고 OTT를 이용해야 했던 이용자들은 이제부터 하루 단위로 OTT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센스에서 제공하는 하루 이용권 가격은 OTT 플랫폼에 따라 상이합니다.

넷플릭스는 600원, 웨이브와 티빙, 왓챠는 500원, 디즈니플러스는 400원에 1일 이용권 구매가 가능한데요. 페이센스는 각 OTT에서 이용권을 구매해 계정을 만든 뒤, 이러한 계정을 소비자들에게 하루 단위로 재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계정에 여러 이용자가 동시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수익을 내는 것이죠.

 

 

그러니까 4명이 접속할 수 있는 넷플릭스 프리미엄의 1일 이용권을 한 달 동안 판매할 경우 페이센스는 72,000원(600원*30일*4명)의 수익을 낼 수 있는 것. 페이센스가 넷플릭스에 지불하는 구독료는 17,000원에 불과하기에 페이센스는 이용권을 쪼개 판매하는 과정에서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획기적이네요. 🐱‍🏍👌

 

 

페이센스의 등장에 소비자들은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기존에 소비자들은 원하는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 무조건 1개월치 구독료를 OTT 플랫폼에 지불해야 했잖아요. 내가 1~2개의 콘텐츠를 보고 싶어도 무조건 1개월의 구독료를 내야 했기 때문에 불합리했지요. 하지만, 페이센스의 등장으로 콘텐츠 하나를 대략 3,000~4,000원에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시청하는 콘텐츠가 많지 않은 소비자들은 드디어 돈을 아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BUT!  OTT 업체들은 당연히 싫겠쥬~~~

 

 

페이센스의 등장은 OTT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페이센스의 1일 이용권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OTT 플랫폼의 정기권 이용자는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인데요. 이에 OTT 업체들의 수익성이 크게 위협받는 상황입니다. OTT 업체들의 수익성이 악화될 경우 콘텐츠 제작과 확보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OTT 업체들은 페이센스처럼 1일 이용권을 판매하면 OTT 서비스의 유지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OTT 업체들은 페이센스에 대해 “명백한 약관 위반”이라고 비판합니다. 페이센스가 OTT 업체와 별도의 계약이나 제휴를 맺지 않은 채 1일 이용권을 판매하는 것은 이용권의 타인 양도와 영리 활동을 금지하는 약관을 위반했다는 주장이죠.

 

 

그래서 일부 OTT 업체들은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지난 6월 10일 웨이브와 티빙, 왓챠는 페이센스에 대한 법률 검토를 마치고, 페이센스에 서비스 중단을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합니다. 이후 페이센스가 서비스를 지속한다면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한편,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역시 내부적으로 법적 대응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페이센스의 등장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만큼 이유가 있다는 것 아니겠어요? 국내 OTT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2.69개의 OTT를 구독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구글의 인앱 결제 정책이 시행되며 OTT 업체들은 잇따라 구독료를 올렸고, 소비자들의 비용 부담은 더욱 커졌습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구독경제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페이센스의 등장으로 OTT 업체들이 비용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한 요금제를 마련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는 것. OTT 업체들이 단건, 단기 결제가 결합된 멤버십이나 재판매 사이트와의 제휴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해야 할 시기가 온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10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