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경제 이야기

현대차, 전기차(미래차) 전환에 속도를 올린다.

꿈달(caucasus) 2022. 8. 9.
728x90

 

 

얼마전 현대차그룹이 큰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지요.

현대차그룹은 지난 7월 12일 29년 만에 국내에 전기차 공장을 새로 짓기로 했는데요. 이는 지난 5월,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계획의 일부입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미래차) 전환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공장은 어디에 짓나요?

 

 

7월 12일, 현대차는 전기차 공장 증설 계획을 밝혔습니다.

해당 공장은 2025년 가동을 목표로 하는 첫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약 2조원이 투입돼 울산에 건설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새 공장에서는 연간 15만대의 전기차가 생산되고, 약 1,500~2,000명의 생산인력이 투입될 전망. 울산시는 정말 쌍수들고 환영하겠군요.

 

 

현대차의 최신형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6

 

 

당초 현대차는 국내에 새 공장을 짓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차 공장을 전기차 공장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어요. 국내 전기차 시장은 비교적 작은 시장이고, 인건비도 비싸서 생산성이 낮기 때문. 그래서 전기차를 전용으로 생산하는 신공장은 미국 등 거대 시장 가까이 지을 것이란 분석이 높았지요.

 

 

But,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전환을 주도하고, 전기차 공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국내 공장 건설을 결정. 또한 국내 전기차 공장 설립은 사측과 노조 간 합의 결과기도 합니다. 국내 고용 문제도 고려해서 한국을 현대차의 주요 생산 기지로 만드는 것이죠. 국익 측면에서도 아주 칭찬받을만한 결정입니다. 새롭게 건설될 국내 공장은 미국 조지아 공장과 더불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생산의 중심이 될 전망입니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목표는 10년 이내에 연간 300만대의 전기차 판매량 달성. 지금의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현대차의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은 6%에서 12%로 상승하게 됩니다.

 

 

현대차는 원활한 생산을 위해 배터리 종합 전략을 수립했는데요.

배터리 생산사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지역에서 현지 조달을 추진한다는 내용입니다. 올해 현대자동차그룹은 테슬라에 이어 미국 전기차 시장의 확실한 2인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가 큰 인기를 끌며, 총 34,51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테슬라(약 22만대)보단 적지만, 포드(약 2만 3천대)보단 많은 수치입니다. 테슬라는 좀 넘사벽이군요.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지금 잘하고 있어서 시간이 흐르면... ^^

 

 

또한 현대차는 제네시스와 SUV 등 고가 차량 판매가 증가한 덕에 반도체 부족현상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만회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현대차의 판매량 성장세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아차의 핫한 전기차 모델인 EV6

 

 

현대차는 작년 최초로 판매량 세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아직 1위인 토요타, 2위인 폭스바겐과 차이가 있지만 빠르게 격차가 좁혀가고 있어요.

일본과 독일을 잡을 날이 멀지 않아 보입니다. 대단하군요.

 

 

현대차는 미국과 유럽 이외에도 거대한 시장인 중국과 인도를 겨냥중입니다.

인도에서는 이미 판매량 2위를 차지했고, 중국의 경우 전기차 개발과 생산라인 확대를 위해 올해에만 4억7천만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녹록치 않은게 사실입니다.

 

 

아직까지 현대차의 투자계획에는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가장 큽니다.

하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전기차 투자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현대차는 향후 10년간 매년 순수전기차 신차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한국에서 전기차 생산물량을 확대하기 위해 약 2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해요.

 

 

현대차의 이러한 전기차 투자 가속화는 전기차 시장의 빠른 성장세에 올라타기 위함입니다. 블룸버그는 지금 추세대로라면 2025년에는 전기차가 미국 자동차 시장의 1/4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투자도 지속할 계획입니다.

실제로 2025년까지의 국내 투자 계획에서 내연기관 차량 인프라와 시설에 대한 투자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2025년까지는 전체 판매량 중 내연기관차가 8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