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미국 주식 장기 투자

23년 4분기 메타, 아마존 실적발표 분석(복기)

꿈달(caucasus) 2024. 3. 5.
728x90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메타와 아마존의 23년 4분기 실적발표를 복기해보려고 합니다. 메타는 AI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고, 아마존 역시 AI 와 관련하여 클라우드 분야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해서, 메타와 아마존은 지난 4분기 기대 이상의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 성장을 일궈낸 이유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주요 사업의 실적이 크게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공격적인 AI 사업 투자와 비용 절감을 위한 대대적인 구조 조정이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DALL.E 3에게 아마존과 메타를 DC코믹스 캐릭터로 표현해달라고 했더니 아마존, 흑화된 수퍼맨(메타)으로 표현해주네요.

 

 

메타, 광고 매출 성장을 회복하다

 

지난 2월 1일(현지시각),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모기업 메타가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이 401억 달러, 주당 순이익이 5.33달러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391억 8,000만 달러, 4.96달러)를 웃돌았습니다. 순이익은 140억 달러로 전년 동기(46억 5,000만 달러) 대비 3배 이상 올랐습니다.

 

 

주목할 점은 광고 매출이 387억 1,000만 달러로 전체 매출의 96.5%를 기록했고, 평균 광고 가격도 전년 동기 대비 2% 올랐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는 AI의 발전이 광고 사업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구글의 광고 매출은 감소하는데, 메타의 광고 매출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에 주목할만 합니다.

 

 

메타는 올해 자체 개발한 AI 칩인 아르테미스 칩을 데이터 센터에 탑재할 계획입니다. 기존 AI 사업의 경우 엔비디아에 대한 반도체 의존도가 높았던 만큼, 아르테미스 칩이 도입될 경우 큰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메타는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창사 이후 최초로 배당과 5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도 내놨습니다. 이에 다음날(2일), 메타의 주가는 전장 대비 20.3%나 급등했습니다. 시가총액도 하루 만에 1,968억 달러 증가해 2022년 애플의 기록(1,909억 달러)을 뛰어넘었습니다.

 

 

아마존, 미래 먹거리는 역시 클라우드?!

 

아마존의 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한 1,699억 6,1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32억 달러로 전년 동기(27억 달러) 대비 무려 5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인 아마존웹서비스(AWS)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0%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 3대장은 아마존, MS, 구글입니다.

 

 

또한 아마존은 인플레이션과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비용 증가에 대처하기 위해서 지난해부터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진행중입니다. 비효율적인 사업 부문을 정리하면서 작년에만 2만 7천 명 이상의 직원을 해고했습니다. 아마존은 올해도 인력을 계속 감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마존은 이번 AWS 성과에 크게 기여한 생성형 AI 활용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최근 자체 개발한 AI 칩인 트레이니움을 기반으로 여러 사업 부문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잇달아 출시했습니다. 지난 1일에는 생성형 AI 기반 쇼핑 챗봇 서비스인 루퍼스를 출시했습니다.

 

 

여전히 두 기업의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이제는 모든 산업에서 AI가 접목되기 시작하면서 생산성의 증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매그니피센트 7’로 일컫는 기업들은 주력사업에 AI 기술을 접목하면서 그 성장세가 더욱 가팔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매그니피센트 7 기업에는 MS, 엔비디아, 메타, 아마존, 애플, 테슬라,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이 포함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