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성공적인 하루를 만드는 5가지 방법(타이탄의 도구들/팀 페리스)

꿈달(caucasus) 2024. 3. 10.
728x90

성공적인 하루를 만들려면?

 

 

팀 페리스가 쓴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에서는 성공적인 하루를 만드는 5가지 방법이 소개된다. 그는 성공한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공통점이나 생활습관 등을 이 책에서 잘 정리해놓았다. 그는 성공한 사람들을 타이탄이라고 불렀다.

 

 

흥미로운 챕터가 나오는데, 성공적인 하루를 만드는 5가지 방법이다. 책에서는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이라고 소개되어 있지만, 내 생각에는 이 5가지 의식만 루틴화 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하루를 만드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도구를 들고 있는 타이탄의 모습 / DALL.E 3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오사마 빈 라덴 체포작전을 성공적으로 진두지휘했던 해군 제독 윌리엄 맥레이븐은 이렇게 말했다.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 해냈대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한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일들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잠자리 정리다.

 

 

2. 명상하라(10~20분)

 

타이탄들은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명상을 활용한다. 명상이 효과를 발휘하려면 시작했을 때 최소한 7일은 지속해야 한다. 하루 10분, 7일이면 충분하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익스트림 오너십}의 저자이자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 팀의 최우수 지휘관으로 이라크 전쟁에서 가장 많은 훈장을 받은 조코 윌링크는 매일 늦어도 새벽 4시 35분에는 기상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적보다 먼저 일어났다는 심리적 승리감이 좋기 때문이다.” 그는 매일 일찍 기상한 후 항상 같은 훈련을 시작했다. 거창한 훈련이 아니다. 스트레칭을 1분 정도 해준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스트레칭은 팔굽혀펴기다.

 

 

4. 차를 마셔라(2~3분)

 

타이탄들은 아침에 차 한 잔을 마신다. 아침에 마시는 차 한잔은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5.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차를 마시며 아침에 일기를 쓰라니? 생각만 해도 벌써 머리가 지끈거리는 것 같다. 하지만 이 역시 거창한 것이 아니다. 차 한잔 마시는 시간이면 충분하다. 타이탄들은 밤에만 일기를 쓰면 ‘오늘은 정말 스트레스 많았고 짜증나는 하루였어’로 채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아침 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한다. 팀 페리스는 아침 일기를 위해 ‘5분 저널’을 써보라고 조언한다.

 

 

<아침에 대답해야 하는 내용>

①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 3가지?

② 오늘을 기분 좋게 만드는 3가지?

③ 오늘의 다짐 3가지는?

 

 

 

 

<밤에 써야 하는 내용>

① 오늘 있었던 굉장한 일 3가지는?

② 오늘을 어떻게 더 좋은 날로 만들었나?

 

 

위 질문들 중에 굵은 글씨로 표시한 질문들이 특히 더 중요하다고 한다. 또한 밤에 작성하는 ‘오늘의 굉장한 일들’은 최소 한 달에 한 번씩 다시 살펴보라고 권한다. 그러면 그것이 정말 재미있고 유익한 심리 치유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상 5가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에 하는 의식 또는 하루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방법이다. 더 기쁜 소식은 성공한 타이탄들 조차도 위 5가지를 모두 하는 날은 1년중 30%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중요한 사실은 위 5가지 중에 최소한 매일 한 가지 이상은 실행한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위 5가지 의식 중 하루 3가지 이상을 해낸다면 그날 하루가 성공적으로 지나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는 점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