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_피터 린치 / 2부 핵심 요약

꿈달(caucasus) 2024. 4. 18.
728x90

 

피터 린치(1944.1.19.~) 1969년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에 리서치 애널리스트로 입사 후, 펀드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1977년 2,200만 달러에 불과했던 마젤란 펀드(Magellan Fund)를 13년간 운용하면서 연 평균 투자수익률 29.2%를 기록해 1990년 무렵에는 140억 달러 규모의 세계 최대 뮤추얼펀드로 키워냈다.

 

 

 

피터 린치의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2부에서는,

종목을 선정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2부에서 기억해야할 핵심은 다음과 같다.

 

# 투자하는 주식의 속성과 구체적인 투자 이유를 파악하라. (“이 종목이 상승하니까!”는 이유가 되지 못한다)

 

# 투자하는 주식의 유형을 분류하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잘 알게 된다.

 

# 대기업은 주가 움직임이 작고, 소기업은 주가 움직임이 크다.

 

# 특정 제품에서 이익을 기대한다면, 회사의 규모를 고려하라.

 

# 이미 이익을 내는 중이면서 사업 개념의 복제 능력을 입증한 소기업을 찾아라.

 

# 연 성장률이 50~60%인 기업은 경계하라.

 

# 인기 업종의 인기 종목을 피하라.

 

 

 

# 사업다각화를 믿지 마라. 대개 사업다악화로 드러난다.

 

# 무모한 도박은 결코 보상받지 못하는 법이다.

 

# 첫 번째 상승국면을 놓치더라도, 회사의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지켜보는 편이 낫다.

 

# 전문가들이 몇 달이나 몇 년 동안 접근하기 힘든 분야라면, 이로부터 대단히 소중한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정보 제공자가 아무리 똑똑하고, 부유하며, 최근 정보가 정확했더라도, 그의 정보를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 특히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주는 주식 정보는 가치가 매우 높을 때도 있다. 그러나 대개 제지 업종 사람들이 제약주 정보를 알려주고, 의료 업종 사람들이 제지 업종의 기업 인수에 대해 끊임없이 떠들어댄다. 따분하고 평범하며 월스트리트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단순한 회사에 투자하라.

 

# 비성장 업종에서 적당한 속도(20~25%)로 성장하는 회사가 이상적인 투자대상이다.

 

# 틈새를 확보한 회사를 찾아라.

 

# 곤경에 빠진 회사의 침체한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 재무상태가 건전한 회사를 고르고, 은행 부채가 많은 회사는 피하라.

 

# 부채가 없는 회사는 망하지 않는다.

 

# 경영능력이 중요할지는 몰라도, 파악하기가 아주 힘들다. 사장의 경력이나 말솜씨가 아니라, 회사의 전망을 보고 주식을 매수하라.

 

# 곤경에 빠진 회사가 회생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 PER을 세심하게 분석하라. 주가가 지나치게 고평가되어 있다면, 만사가 잘 풀려나가도 한 푼도 벌지 못한다.

 

# 회사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을 점검하라.

 

# 계속해서 자사주를 매입하는 회사를 찾아라.

 

# 회사의 과거 배당 실적을 조사하고, 과거 침체기에 이익이 어떠했는지 확인하라.

 

# 기관투자자의 보유량이 적거나 없는 회사를 찾아라.

 

# 다른 조건이 같다면, 월급만 받는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보다 지분을 많이 보유한 경영진이 운영하는 회사가 낫다.

 

# 내부자가 주식을 매입한다면 좋은 신호다. 특히 여러 개인이 동시에 매입한다면 더욱 좋은 신호다.

 

# 주식 연구에 적어도 매주 한 시간을 투자하라. 자신의 배당과 투자 손익은 계산해봐야 연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인내심을 가져라. 서두른다고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니다.

 

# 장부가치만 보고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위험한 착각이다. 실제 가치가 중요하다.

 

# 의심스러우면 투자를 연기하라.

 

# 새 종목을 고를 때는 적어도 새 냉장고를 고르는 만큼 시간과 노력을 들여라.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