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_피터 린치 / 3부 핵심 요약

꿈달(caucasus) 2024. 4. 25.
728x90

피터 린치는 대학시절 장학금을 받기 위해 장교로 군 복무를 했는데, 근무지가 바로 한국이었다.

 

 

피터 린치의 저서 월가의 영웅 3부에서는...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는 방법,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 시장 붕괴에 대응하는 방법 등에 관해 소개하고 있는데, 핵심은 다음과 같다.

 

 

# 다음 달이나, 내년이나, 3년 뒤 어느 날 시장이 가파르게 하락할 것이다.

 

# 시장 하락은 우리가 좋아하는 주식을 살 훌륭한 기회다. 조정(주가 폭락을 일컫는 월스트리트의 정의)이 일어나면 탁월한 기업들도 헐값이 된다.

 

# 1년이나 2년 후 시장의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남보다 앞서기 위해서 판단이 항상 옳아야 할 필요도 없고, 심지어 대부분 옳아야 할 필요도 없다.

 

# 대박 종목은 항상 뜻밖의 종목 가운데서 나왔으며, 피인수 종목은 더욱 뜻밖의 종목 가운데서 나왔다. 큰 실적이 나오려면 몇 달이 아니라 몇 년이 걸린다.

 

 

 

# 유형이 다른 주식은 위험과 보상도 다르다.

 

# 대형우량주에 투자해서 20~30% 수익을 몇 차례 누적하는 방법으로 큰돈을 벌 수 있다.

 

# 주가는 종종 기본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이익의 방향과 지속성을 따라간다.

 

# 현재 실적이 부진한 기업은 실적이 더 나빠질 수도 있다.

 

# 단지 주가가 올라간다고 우리의 판단이 옳았다고 보면 안 된다.

 

# 단지 주가가 내려간다고 우리의 판단이 틀렸다고 봐도 안 된다.

 

# 어떤 대형우량주의 기관투자자 보유 비중이 높고, 월스트리트에서 많은 애널리스트가 조사 중이며, 시장보다 주가가 더 올랐고,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다면, 주가는 횡보하거나 하락한다.

 

# 회사의 전망이 신통치 않은데도 단지 주가가 싸다고 매수한다면, 이는 돈을 잃는 방법이다.

 

# 탁월한 고성장주를 단지 조금 고평가된 것 같다고 매도한다면, 이것도 돈을 잃는 방법이다.

 

# 기업이 성장하는 데는 이유가 있으며, 고성장주가 영원히 성장하는 것도 아니다.

 

# 10루타 종목일지라도, 그 종목을 보유하지 않았다고 우리가 돈을 잃은 것은 아니다.

 

# 주식은 주인이 누구인지 모른다.

 

 

 

# 주식이 상승한다고 충족감에 젖어서 스토리 점검을 중단하면 안 된다.

 

# 주식이 휴지가 되면, 50달러, 25달러, 5달러, 2달러 어느 가격에 매수했든지 잃는 금액은 똑같다. 투자한 금액 전부가 날아간다.

 

# 기본에 바탕을 두고 조심스럽게 가지치기와 교체매매를 하면,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 주식이 실제 가치에서 벗어났고 더 좋은 대안이 나타난다면, 그 주식을 팔고 다른 종목으로 교체하라.

 

# 유리한 카드가 나타나면 판돈을 올리고, 불리한 카드가 나타나면 판돈을 줄여라.

 

# 꽃을 뽑아내고 잡초에 물을 줘서는 실적을 개선할 수 없다.

 

# 시장을 이길 수 없다고 생각되면,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으로 시간과 돈을 절 약하라.

 

# 걱정할 일은 항상 생기는 법이다.

 

# 새로운 아이디어에 항상 마음을 열어놓아라.

 

# 당신은 ‘모든 이성에게 키스’할 필요가 없다. 나도 10루타 종목을 여럿 놓쳤지만, 시장을 이기는 데 지장이 없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