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야말로 애증의 기업인 테슬라,
예전부터 투자를 해오곤 했지만 머스크의 기행과 구설수로 편안하게 발 뻗고 잠들지 못하게 하는 기업이다. 그런 테슬라가 전세계의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인한 주가 급락에서 점차 회복중인데... 이번에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성적은 준수했다.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 향후 테슬라의 성장가능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지난 10월 23일 테슬라가 시장의 기대를 넘어서는 3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매출은 251.8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7.17억 달러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3분기 주당순이익은 0.72달러로 월가의 평균 예상치인 0.58달러를 뛰어넘으며 선방했다.
3분기 실적발표를 보면 저조한 실적을 보인 사업부가 거의 없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부문 매출은 200.16억 달러로,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또, 에너지 발전 및 저장 부문 매출도 자체 에너지 저장장치인 파워월과 메가팩 생산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52% 증가한 23.76억 달러를 기록했다. 서비스와 기타 부문 매출도 전년 대비 29% 증가한 27.9억 달러를 기록했다.
테슬라의 주가는 실적 발표 이후 시간외거래에서 10% 넘게 급등했다. 앞서 테슬라는 지난 10일 로보택시 공개 이후 시장의 혹평을 받으며 주가가 하락세를 보였는데, 예상외의 실적에 반발 매수세가 몰리며 주가가 급등했다. 하지만 그 이후 다시 하락세를 유지중이다.
그럼 이번 실적 발표에서 중요했던 포인트를 짚어보자.
지난 1, 2분기 연속으로 감소했던 테슬라의 전기차 인도량이 3분기 다시 반등한 것이 눈에 띄었다. 올해 3분기 테슬라의 차량 인도량은 46만 2,890대로 전년 대비 3% 증가했는데, 특히 중국 정부의 전기차 교체 보조금 강화에 따른 수요 증가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확한 판매량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미국 내에선 사이버트럭의 판매도 호조였다고 알려졌다.
이번 실적 개선에는 자동차 규제 크레딧 매출이 크게 기여했다. 3분기 규제 크레딧 매출은 7억 3,900만 달러로, 역대 두 번째로 큰 규모였다. 규제 크레딧은 미국 정부가 친환경 기업에 제공하는 일종의 보조금이다. 테슬라는 순수 전기차만을 생산하기에 규제 크레딧을 많이 받는데, 이 크레딧을 다른 기업에 팔아 높은 수익을 올린 것이다.
차량 매출원가가 대당 최대 3만 5,100달러로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하며, 자동차 사업의 총마진율도 전 분기 대비 2.5%P 증가한 17.1%를 기록했다. 배터리 제작에 필요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하고 생산 공장 현지화로 인해 운송비도 절감됐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테슬라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을까?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실적과 함께 향후 테슬라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자율주행과 로보택시 ‘사이버캡’을 강조했다. 머스크 CEO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FSD의 성능이 매주 눈에 띄게 개선되는 중이고, 2026년부터 자율주행 로보택시 사이버캡을 연간 약 200만 대 이상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계획대로 내년 상반기 ‘모델2’로 불리는 저가형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격은 보조금 포함 시 3만 달러 이하가 될 전망이다. 내년 상반기엔 테슬라의 베스트셀러인 모델Y의 부분변경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머스크는 올해 연간 차량 판매량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고, 내년에는 차량 판매량이 20~30%가량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테슬라는 태양광 에너지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오아시스’ 프로젝트에도 힘을 싣는다. 테슬라는 2025년 캘리포니아주에 168대의 고속충전기를 갖춘 충전소 ‘오아시스’를 오픈하는데, 자체 제조한 태양광 패널과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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