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저금리 시대(제로금리)가 도래한 이유와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이유

꿈달(caucasus) 2021. 2. 18.
728x90

저금리 시대(제로금리)가 도래한 이유와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이유

 

여러분, 안녕하세요. 꽃샘추위가 연이틀 기승을 부리네요. 오늘도 날씨가 매우 추운데,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자산관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자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얼마일까요? 제가 한번 검색해보았는데요. 1월 15일 자 기사를 보니 0.5% 당분간 동결한다고 하는군요. 코로나19 사태로 내수경기가 여전히 좋지 않아 기존의 금리정책을 유지한다 합니다. 기준금리가 0.5% 면 제로금리라고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여기에 은행들의 가산금리를 더해도 3%를 넘지 않을 것만 같네요. 그러면 저축이나 예금을 한다 해도 연 이율이 3% 를 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저축 상품이 아니라면 일반적인 이율은 거의 1%대 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한마디로 우리 모두는 현재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이렇게 저금리 시대가 도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저에는 전 세계적인 저성장 시대의 도래가 있겠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마이너스 금리 시대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각국에서 경기 부양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통화팽창은 마이너스 금리를 더욱 앞당기고 있지요. 미래의 이자수익이 통화팽창의 침식을 견디지 못하면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은행에 저축을 하여도 이자 금리가 물가 상승률을 넘지 못한다면 저축한 돈의 미래 가치는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통화팽창은 저금리 시대를 불러왔습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화폐의 가치는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수중에 있는 돈을 저축하지 못합니다. 물가 상승률과 비교해보아도 은행의 낮은 금리는 매력적인 투자상품이 아닙니다. 오히려 내 돈의 가치가 낮아질 뿐이고, 일부 국가들은 은행에 통장을 개설하면 계좌 보유 수수료를 받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동산은 어떤가요? 불과 5년 전만 해도 서울 용산구에서 1군 브랜드 34평 아파트를 약 6~7억이면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2배가 올라서 12억~13억을 줘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평범한 일반 직장인이라면 현실적으로 이 가격 상승을 쫓아갈 수 없습니다. 대출을 받지 않는 이상 주택 구입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진 것이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과거처럼 내 자산을 은행에 저축하는 것은 현명한 재테크가 아닙니다. 오히려 내 돈의 가치가 해가 지날수록 떨어지는 것이지요. 지금은 내가 소중하게 모은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입니다. 돈이 돈을 낳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마이너스 금리 시대를 향해 빠른 속도로 이행되고 있는 지금 시대에는 최대한 빨리 자산관리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최대한 내 자산의 유출을 막고,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세워서 자산의 증식을 도모해야 합니다. 현명한 투자자에게 시간은 금보다 소중하다고 합니다. 적은 투자라도 시간이 복리를 통해 자산을 서서히 증식시켜주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투자 개념을 재빨리 바꾼 사람일수록 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더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계속 살아가야 한다면 더욱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의 속성에 대해 공부하고 적극적인 투자전략을 짜야합니다.

 

적은 돈일지라도 투자를 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주식, 펀드 등 적은 금액으로도 자산을 증식할 수 있는 좋은 투자수단이 많습니다. 일단 사회 초년생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재테크는 주식투자입니다. 매월 월급의 10% 정도를 미래가 유망하고 재무구조가 건강한 기업의 주식을 꾸준히 매입하는 것이 좋은 투자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존 리 메리츠 종금 대표님이 추천하는 주식투자 방법입니다.

 

 

종목 발굴이나 기업 분석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펀드를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망한 산업과 기업, 상장지수에 투자하는 펀드가 많아서 비교적 수익률도 좋고 안전한 펀드 상품을 매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리스크가 적은 펀드 상품은 대개 수익률이 낮기 마련입니다.

 

젊은 투자자라면 비교적 높은 리스크의 투자전략을 생각해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젊은 투자자들은 투자 기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의 단기적인 변동성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바로 성장주 위주로 장기 투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장주 위주의 투자는 그만큼 리스크가 큽니다. 따라서 소중히 모은 내 자산을 최대한 지켜가면서 합리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래서 가치주와 성장주의 비율을 적절히 조합하여 자신의 여건과 투자성향에 맞는 투자전략을 짜야합니다.

 

저는 총자산의 50% 정도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60% 정도는 가치주에 투자하였고 나머지 40%를 성장주에 투자하였습니다. 가치주는 성장주에 비해 주가 상승률은 낮지만 매분기 배당금을 주고 꾸준히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성장주는 가치주보다 현재까지 주가 상승률이 매우 높지만 대신 배당금이 없고 단기적인 변동성이 큽니다. 이렇게 성장주와 가치주의 비율을 적절히 조합하면 자산의 합리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은 젊은 나이 이기에 리스크가 높은 주식투자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어갈수록 그때는 보수적인 투자전략으로 피보팅 해야 하겠지요. 그때 가서는 부동산채권, 등 리스크가 비교적 낮은 재테크 상품에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그때는 내 자산을 최대한 지키는 것이 첫 번째 투자원칙이 될 테니까요.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쁜 소식은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친구가 된다. 왜냐하면 당신은 전례 없는 헐값에 미래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말은 자산관리 사고방식을 적극적으로 바꾸고 효과적인 투자방식으로 마이너스 금리에 대항하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마이너스 금리를 두려워해야 할 것이 아니라 이런 시대적 흐름에 무감각한 것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포스트

2020/08/13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 유동성의 현재 상황 (당신이 적극적인 재테크를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2021/02/06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내 자산상태에 대해 이상 징조를 점검해보자 / 자산관리의 이상 징조 체크 리스트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