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수입에 맞는 지출통제의 중요성(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자산관리 팁)

꿈달(caucasus) 2021. 3. 5.
728x90

수입에 맞는 지출통제의 중요성(사회초년생들을 위한 자산관리 팁)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날씨가 무척 따뜻해졌네요. 햇살도 너무 좋구요. 완연한 봄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는 아직도 진행중이니만큼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래요~^^

 

최근 주식투자 하시는 분들은 마음이 많이 쓰리실 것 같아요. 저 역시 미국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만큼 미국 장기국채 금리 상승으로 인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매우 큰데요. 올해 신규 투자한 종목들은 올해 상승분을 거의 반납했습니다. 코로나가 종식되고 경제상황이 정상화되면 금리 상승은 예견된 수순일텐데요. 기준금리가 아닌 미국 국채 금리 상승으로 인한 증시의 변동성이 매우 크네요. 하지만 투자한 기업의 역량과 지속적인 경영 혁신에 대한 믿음으로 버티고 있습니다. 🤭 '이 또한 지나가리라...' 이 말이 요즘 증시 상황에 딱 맞는 말 같아요. 

 

주식 예기는 이제 그만 하고, 오늘은 오랜만에 자산관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현명한 소비를 위한 몇 가지 요령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수입에 맞는 지출통제의 중요성과, 사회초년생분들을 위한 자산관리 팁을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자산관리 또는 경제관리의 기본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수입에 맞는 지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의 자산관리에 있어서 수입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합리적인 지출이 바로 기본이 되어야하겠지요. 이것은 국가경제를 운영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벌어들이는 수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지출에 대한 통제가 더욱 중요합니다. 자신의 수입에 비해 고급 승용차를 구입하거나 사치품을 구입하는데 많은 지출이 이루어지면 자산관리에 적신호가 오게 됩니다. 따라서 수입에 맞는 지출계획을 세우고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통제함으로 자신의 자산을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매번 말씀드리지만 모으고, 아껴서 종잣돈을 마련함으로 투자를 하고 합리적인 자산증식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수입에 맞는 지출통제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젊은 세대분들은 대개 투자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투자는 정말 신중하게 판단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세상에는 음흉하고 남의 뒷통수를 치려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항상 의심하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몇 가지 요령을 말씀드리면,

 

1.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말을 믿지 말자.

> 어떤 사람들은 무언가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며 투자할 것을 권유합니다. 사람의 본성이 단시간에 큰 이익을 남기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런 본능을 자극하여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상에 공짜는 절대 없습니다.

 

2. 시대적 변화(트렌드)와 경제상황에 관심을 갖자.

>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쉬지 않고 변화하며 특히, 경제상황은 매우 유동적입니다. 따라서 시대의 트렌드를 읽고 경제상황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인공지능, 전기차, 무인주행자율차, 기후변화, 산업의 디지털화 등 메가트렌드를 알고 있으면 미래의 모습을 그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요즘과 같은 제로금리 시대에는 과거처럼 은행에 예금만 해놓아서는 절대 자산을 증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중한 투자를 통해 합리적인 자산 증식을 도모해야 합니다.

 

3. 사람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다.

> 옛말에 ‘사람은 살아본 만큼 세상에 대해 아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아는 것이 힘이다 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겠네요. 자산관리를 함에 있어서도 기본적인 사전지식과 투자에 대한 공부는 필수입니다. 투자의 대가 피터린치는 “공부없이 하는 투자는 패도 보지 않고 치는 포커와 같다.”라고 하였습니다.

 

4. 과도한 사치품 소비, 신용카드 사용의 남발, 할부의 유혹을 피하자.

> 사회 초년생이라면 과도한 사치품 소비,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 할부의 유혹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는 수입에 맞는 합리적인 지출을 방해하는 대표적인 나쁜 소비행태입니다. 사치품을 구입할 때는 정말 이 물건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는 당장의 내 돈이 나가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지출에 무감각해지는 것이지요.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의 장점도 있는 만큼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신용카드 사용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한 할부는 큰 지출금액을 나누어 내니 당장 지출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어차피 갚아야 할 빚입니다. 또한 무이자 할부가 아니라면 일정 금액의 이자도 내야 하지요. 할부는 가급적 피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수입에 맞는 지출의 중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사회초년생, 젊은분들의 자산관리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도 몇 가지 적어보았습니다. 젊은분들은 사회 경험이 많지 않고, 경제적인 여유도 부족합니다. 때문에 더더욱 수입에 맞는 지출을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초년생은 자산의 대부분이 부동산 같은 고정자산이 아닌 예금, 주식, 채권 등의 유동자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경제상황을 잘 통제하고, 자산을 합리적으로 증식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 관련 포스트

2021/02/26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현명한 소비를 위한 팁, 물건을 구매할 때는 그 물건의 본래 가치만 보자 / 거래효용의 함정

2021/02/23 - [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 '소비자 잉여'의 유혹에서 벗어나는 방법 / 마셜의 '소비자 잉여' 개념과 사례 / 명품 구매할 때 할인받는 팁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