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달의 자산관리 공부(재테크)

환율,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환율’에 대해 알아보자

꿈달(caucasus) 2021. 3. 9.
728x90

환율,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지식 ‘환율’에 대해 알아보자

 

여러분, 해외여행 좋아하시지요? 저도 코로나 사태 이전에는 자주 해외에 나가곤 했는데요.

해외여행 가기 전에는 꼭 하는 일 있지요? 바로 환전입니다. 환전은 우리나라 돈을 다른나라의 돈으로 교환하는 것이잖아요. 이때 교환의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환율입니다. 이 환율은 시대적인 상황과 여러가지 요인으로 그때그때 수시로 변하는데요. 환율은 주식투자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쉬운 듯 하면서도 조금 깊이 파고들면 어려운 개념이 바로 환율인데요. 오늘은 환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2021년 3월 8일자 현재 시각 달러/원 환율은 1,135원입니다. 많이 올랐네요~!

이렇게 환율이란 두 나라의 통화를 비교해서 완성되는 돈의 값어치입니다. 이렇게 달러대비 원화의 환율이 1,135원이라면, 1달러를 사는데 우리나라 돈을 1,135원을 줘야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럼 ‘환율이 올랐다’ 라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달러/원 환율이 1,150원이 되면 환율이 올랐다고 합니다. 1달러를 구입하려고 그전보다 15원을 더 줘야 1달러를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환율이 내렸다 라는 것은 이와 반대의 의미겠네요.

 

그렇다면 이 예시를 좀 더 확장해서 생각해볼까요?

‘환율이 올랐다’라는 것은 우리나라 통화의 가치가 상승한 것일까요? 하락한 것일까요? 환율이 오르면 그전보다 우리나라 돈을 더 줘야 달러를 구입할 수 있으니, 이는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하락한 것입니다. 반대로 환율이 내려가면 그전보다 우리나라 돈을 덜 내고 달러를 살 수 있으니까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환율이란 두 나라를 통화를 비교해서 완성되는 돈의 값어치를 뜻합니다.

이 원리를 인플레이션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많이 들어보셨지요? 바로 물가의 상승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돈의 가치는 어떻게 될까요? 물가가 상승하면 700원 하던 라면이 800원이 되어 100원을 더 지불해야 라면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러면 돈의 가치가 100원 만큼 하락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저는 물가가 오르는 경우는 자주 봤어도 내리는 경우는 거의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물가는 해마다 상승하고 있지요. 그렇다면 내 수중의 돈의 가치는 그만큼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야 겠네요. 😓

 

각설하고 다시 환율로 돌아가보도록 하지요. 환율과 돈의 가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환율에 대해서는 아래 개념 정도만 확실하게 이해하시면 헷갈리지 않으실 것 같네요.^^

 

◇  달러/원 환율 상승  →  달러 가치 상승  →  원화 가치 하락

◆  달러/원 환율 하락  →  달러 가치 하락  →  원화 가치 상승

 

그렇다면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왜 환율이 중요할까요?

그것은 주식투자의 참여자 중에서 외국인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외국인들은 달러를 우리나라 돈으로 바꾼 다음에 우리기업들의 종목에 투자하기 때문에 이 환율이 중요한 영향을 줍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환율’이라는 녀석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댓글

💲 추천 글